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솔인티큐브, 국내 최초 금융사 클라우드 컨택센터 구축

INDUSTRY/한솔 산업

by 한솔BLOG 2022. 5. 17. 16:10

본문


 
최근 업계에서 클라우드 컨택센터가 핫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한솔인티큐브는 국내 최초 옴니 클라우드 컨택센터를 출시하고 역시 국내 최초로 금융사 클라우드 컨택센터를 수주했습니다.

 

구축형 컨택센터는 인프라와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구매해 직접 구축하는 형태임에 반해 클라우드 서비스형은 클라우드 환경에 이미 구축되어 있는 솔루션을 활용해 사용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몇 년 전부터 높은 초기 구매 비용 부담을 원치 않는 국내 중소형 컨택센터들이 클라우드 컨택센터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컨택센터는 IaaS형과 SaaS형이 주로 선택됩니다.

 

 

컨택센터 선도 기업 한솔인티큐브
최적화된 토털 커뮤니케이션 솔루션 제공

 

 

 

  

인프라 제공하는 IaaS형과 공유오피스 같은 SaaS형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는 클라우드를 통해 수요자의 요청에 맞춘 리소스를 제공하는 컴퓨팅 모델입니다. 예를 들어 건물을 지으려면 건물을 지을 땅이나 수도, 가스 시설이 필요한 것처럼 회사가 원하는 솔루션 혹은 서비스를 만들 수 있도록 인프라를 제공을 해주는 것이 IaaS 서비스입니다.

 

한솔인티큐브를 통해 AWS, AZURE, 오라클 클라우드 등 어떤 클라우드 인프라를 사용할지를 정해 여기에 올라가게 될 시스템의 스펙을 산정하면 대략적인 IaaS 클라우드 비용이 산출됩니다.

 

SaaS(Software-as-a-Service)는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과 기본 IT 인프라 및 플랫폼을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최종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형태입니다. 요즘 많이 이용되는 공유 오피스와 유사합니다. 인테리어, 가구 등 사무실의 모든 것이 다 구성이 되어 있어 사용 기간이나 이용자 수 등만 협의하면 됩니다. 

 

 

보안 규제 엄격한 금융사 클라우드 컨택센터 구축

한솔인티큐브는 2021년부터 S금융사의 IaaS형 컨택센터 구축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금융 컨택센터는 CSP 안정성 평가, 사전 점검 등 규제가 엄격해 클라우드로 전환하지 못하고 있었는데 S금융사가 클라우드 컨택센터로의 전환 스타트를 끊은 이후 증권사, 보험사 등 다른 금융 기업들도 클라우드 환경 전환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금융사 같은 경우는 클라우드 인프라를 선택할 때 IaaS 서비스 중에서도 퍼블릭 클라우드 존이 아닌 프라이빗 클라우드 존을 선택해 한 회사만을 위한 클라우드 인프라 공간을 제공하기 때문에 좀 더 강화된 보안 환경을 구성합니다. 최근에는 금융권 최초로 SaaS형 클라우드 센터 서비스 도입을 한솔인티큐브와 함께 하기로 결정한 보험사도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AWS, MS Azure, 오라클 클라우드, 네이버, KT 등에서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IaaS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SaaS 서비스들도 이러한 안전한 IaaS 환경 위에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보안이 강합니다.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는 직접 보안 환경을 구축해 관리하는 것보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높은 수준의 보안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방법입니다.

 



클라우드 컨택센터 전환시 4가지 장점

클라우드 컨택센터로 전환하면 다음 4가지의 큰 이점이 있습니다. 

 

첫 번째 장점은 인프라 관리 및 운영 비용의 절감입니다. 서버나 스토리지 같은 인프라가 클라우드 센터에 존재하기 때문에 기업 내부에 컨택센터 시스템용의 서버실을 별도로 확보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인프라 관리에 대한 시스템 엔지니어의 업무가 감소하기 때문에 컨택센터 서버 운영 업무 외에 다른 시스템 운영 관리에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사용한 만큼만 비용을 지불하면 된다는 점입니다. IaaS와 SaaS 모두 실제 사용한 만큼만 비용을 지불하면 되는 옵션이 있습니다. 구축형에 비해서 유연하게 시스템 확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초기 시스템 설계 시 서버 사양을 과도하게 설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때그때 운영 상황에 맞게 시스템을 확장하고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기 때문에 경제적입니다. 

 



세 번째는 언제나 최신 버전의 시스템 유지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보통 5년을 주기로 서버를 교체하고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면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사에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하기 때문에 컨택센터 운영 기업이 시스템 노호화를 걱정하거나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네 번째, SaaS형은 짧은 시간 안에 운영이 가능합니다. 이미 구축된 솔루션에서 필요 수량의 라이센스 비용만 지불하면 되기 때문에 매우 효율적입니다. 

 

 

 


  

클라우드 환경으로의 전환시에는 고객 서비스,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 비율, 데이터 교환 방법 등 초기 설계가 중요합니다. 대기업이나 금융사처럼 서비스 수준이 높을수록 시스템이 복잡하고 시스템 환경 설계도 복잡하게 됩니다. 따라서 관련 프로젝트 구축 경험이 매우 중요합니다.

 

한솔인티큐브는 고객 환경에 적합한 클라우드 환경의 마이그레이션 전략과 클라우드 모델 선정, 설계, 구축 등 초기 컨설팅부터 실제 서비스 오픈까지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클라우드 컨택센터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한솔인티큐브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