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솔제지, 미세플라스틱 없는 아기 안심 물티슈 출시

INSIDE/한솔 뉴스룸

by 한솔BLOG 2022. 3. 2. 12:35

본문

 

한솔제지는 지난 223일 미세 플라스틱 걱정 없는 유아용 물티슈 제품인 ‘고래를 구하는 물티슈’를 출시했습니다. 고래를 구하는 물티슈는 대부분 일반 물티슈가 플라스틱 계열 성분을 포함한 원단을 사용하는 것과 달리 천연 펄프와 식물에서 유래한 레이온 원단을 혼합 사용해 미세 플라스틱이 발생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플라스틱 성분이 없는 친환경 물티슈
천연펄프 사용 첫 소비재

 

 

 

 

미세플라스틱 얼마나 위험할까?

미세플라스틱이 전 세계 해양은 물론 극지방까지 퍼졌다는 우려는 코로나19로 플라스틱 사용량이 늘어나면서 더욱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미세플라스틱은 생물물리학적 용어로 지구 상에 존재하며 환경을 오염시키는 1μm(마이크로미터)~5mm미세한 플라스틱을 의미합니다. 커다란 플라스틱이 마모되거나 태양광 분해 등에 의해 잘게 부서지며 생성됩니다. 낚시줄이나 스티로폼 부표, 페트병, 섬유 등에서 모두 만들어집니다. 얼굴에 발라 문지르다가 물로 씻어내는 클렌징이나 치약 등 스크럽 제품에도 미세 플라스틱이 있습니다.

 

지구 전체 해양에 약 269000t에 이르는 미세 플라스틱이 존재하고 플라스틱 쓰레기는 2050년까지 누적 330억t에 달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는 바닷속과 해수면을 떠다니며 해양환경에서 큰 문제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해양 미세플라스틱은 유기물질과 구분이 필요한데 해양환경 내 유기물질이 워낙 많아 이를 제거하고 걸러내기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종이 아닌 플라스틱이 원료 물티슈, 썩기까지 수백년 걸려

우리 생활에 필수품으로 깊이 자리 잡은 물티슈도 문제입니다. 바로 물티슈 원단에 분해되지 않는 플라스틱과 방부제가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물티슈를 천연펄프 재질이라고 생각하지만 시판되는 대부분의 물티슈 재료는 플라스틱 화학섬유인 폴리에스테르입니다. 폴리에스테르는 빨대, 음료수통, 필름 등의 원료로 사용되는 비분해성 물질입니다.

 

이처럼 물티슈는 플라스틱이기 때문에 썩기까지 약 수백 년 이상 걸립니다. 여기서 나아가 물티슈가 잘게 분해되면 미세플라스틱을 발생시키고, 그것을 바다 동물들이 섭취하게 됩니다. 이 먹이사슬을 통해 흘러 들어온 미세플라스틱은 결국 우리의 식탁까지 위협하는 꼴입니다. 또한 물티슈에는 물만 있는 게 아닙니다. 세균이 증식하지 못하게 살균제와 방부제가 쓰이므로 자주 사용하면 몸에 해로울 수밖에 없습니다.

 

 

 

 

고래, 상어 등 최종 생태계 붕괴될 수도

바다 속에 살고 있는 거대한 고래는 물론 상어, 가오리 등 생태계를 주도하는 생물들이 플랑크톤 등 작은 크기의 먹잇감과 함께 떠다니는 미세 플라스틱으로 인해 생존의 위협을 당하고 있습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멕시코 만, 지중해, 뱅골 만, 산호삼각지대 등에 서식하는 고래들은 하루 수백 개의 플라스틱 조각들을 삼키고 있다고 합니다.

 

길이 5mm 이하의 미세플라스틱 조각들은 고래와 같은 대형 여과섭식 동물들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줍니다. 지금의 상황을 방치할 경우 고래는 물론 상어, 가오리 등 다른 대형 동물들의 소화기관을 파괴하고, 영양 흡수량을 줄일 뿐 아니라 플라스틱 독성으로 인해 성장부진과 함께 번식활동이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이는 바다 생태계 전반에 큰 변화를 몰고 올 수 있다는 게 과학자들의 경고입니다.

 

 

 

 

고래를 구하는 물티슈

한솔제지의 물티슈는 국가공인시험기관(KOTITI) 시험연구원에서 실시한 미세 플라스틱 분석 테스트에서 불검출 판정을 받았습니다. 이뿐 아니라 국제 물풀림 기준(INDA ADANA)을 통과한 플러셔블 원단을 적용, 물이나 미생물에 의해 자연 분해가 가능합니다.

 

포장재 또한 국가 녹색인증제 기술 및 제품 인증을 취득한 제품을 사용했습니다. 또한 독일 더마테스트 피부 자극 테스트에서도 최고 등급인 엑설런트(Excellent)를 획득했고, 이외에도 인공향을 배제하고 캐모마일 추출물을 함유하는 등 민감한 아이 피부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현재 네이버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고래를구하는물티슈 구매하기 (naver.com)


고래를 구하는 물티슈는 대용량 캡형과 휴대용 등 2종으로 구성,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통해 판매되고 있습니다. 한솔제지는 친환경 소재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만큼 앞선 기술력을 활용해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