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솔제지 친환경 브랜드 체험, 메타버스 가상전시관

INSIDE/한솔 뉴스룸

by 한솔BLOG 2022. 2. 14. 12:13

본문


 
한솔제지는 당사의 친환경 브랜드를 메타버스 공간에서 체험해보는 가상전시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솔제지 가상전시관은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전시 및 고객 대면 미팅이 어려운 가운데 고객들과 비대면 소통을 강화하고 제품 정보를 제공하고자 기획되었습니다. 

 

친환경 종이 포장재 ‘프로테고(Protego)’, 자연을 담은 용기 ‘테라바스(Terravas)’, 생분해성 소재 ‘듀라클(Duracle)’과 한솔제지에 대해 현실감 있게 소개합니다. 한솔제지 메타버스 가상전시관은 크게 ‘로비, 전시회, 회의장, 회의실, 문의’의 5가지 메뉴로 구성, 공정과정과 제품의 특징, 포트폴리오 등을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시장과 외국 바이어를 위해 다국어 모드 기능을 포함하고 있으며 담당자에게 직접 문의도 가능합니다.

 

 

3D 가상공간 스트리밍 솔루션 도입
기존의 메타버스 플랫폼에 입점하는 방식이 아니라
한솔제지만의 독립된 메타버스 세계관 구현

 

 

 

 

친환경 종이 포장재 ‘프로테고’

'프로테고'는 '보호하다'라는 뜻의 라틴어로 이름 그대로 내용물을 보호하는 역할을 할 수 있는 종이입니다. 종이 표면에 코팅막을 형성시켜 산소, 수분, 냄새를 차단합니다. 대부분의 1차 종이 포장재는 플라스틱 필름이나 알루미늄 증착 비닐을 덧대어 만들어집니다. 이러한 포장재들은 썩지 않아 환경에 좋지 않고 재활용도 어렵습니다. 

 

프로테고는 특수 제조된 원지에 한솔제지의 독자 기술로 개발한 코팅기술을 접목시켜 高차단력을 갖춘 종이 소재입니다. 재활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90% 이상 생분해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약 45% 줄였습니다. 

 

프로테고는 미국 식품의약국(FDA), 독일 연방위해평가원(BfR), 중국 식품안전성(GB) 기준을 모두 통과해 식품 포장재로써 안전성을 입증했고 차별화한 배리어(차단) 기술력으로 한국은 물론 미국, 유럽, 일본에 특허를 출원한 상태입니다. 

 

  

자연을 담은 용기 ‘테라바스’

테라바스는 우수한 내수성, 내유성, 그리고 성형성까지 고루 갖춘 종이컵, 종이 용기 제품입니다. ‘자연을 담는 용기’라는 뜻을 지닌 테라바스는 기존 플라스틱 계열의 PE(폴리에틸렌) 코팅 대신 한솔제지가 자체 개발한 수용성 코팅액을 적용한 종이 용기입니다. 종이류로 분리배출할 수 있어 재활용이 쉬울 뿐 아니라 내수성과 내열성이 우수해 포장 용기, 컵, 빨대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디야, 폴바셋 등 유명한 카페 프랜차이즈가 이미 테라바스 종이컵과 빨대 등을 도입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배달의민족이 운영하는 식자재 쇼핑몰인 배민상회도 테라바스의 종이컵과 용기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1년 10월부터 밀키트 전문기업 마이셰프와 공동으로 밀키트 포장용기를 ‘테라바스’로 전환하기 위한 공동 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나노셀룰로오스 첨가물 ‘듀라클’

나노셀룰로스는 식물 세포벽의 주성분인 셀룰로스를 10억 분의 1 크기로 분해한 친환경 고분자 물질입니다. 무게는 철의 5분의 1 수준이지만 강도는 5배 강합니다. 3차원 그물망 구조로 돼 있어 분산 및 열 안정성, 점도 조절성, 친수성 등의 특성이 있습니다. 한솔제지는 국내 최초로 2018년 자체 나노셀룰로오스 소재 브랜드 ‘듀라클’을 앞세워 다양한 소비재 분야의 석유화학 소재를 대체하기 위한 R&D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산업계에 따르면 세계 나노셀룰로오스 시장은 2020년부터 2030년까지 연평균 19% 성장할 전망입니다. 도료, 화장품, 우레탄, 고무, 전자, 자동차 등 산업 전반에 적용이 가능한 데다 친수성과 생분해성을 갖추고 있어 지속 가능한 친환경 소재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지난해 아모레퍼시픽과 함께 듀라클을 활용한 친환경 화장품 원료 개발을 시작했고 노루페인트와는 듀라클을 적용한 페인트를 개발하는 등 다양한 프로젝트가 진행 중입니다.

 


가상전시관을 방문해 마우스를 따라 움직이면서 원하는 곳을 클릭하면 앞서가는 한솔제지의 친환경 소재와 제품들을 실제와 동일한 느낌으로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올해는 최고 수준의 제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한솔제지가 친환경 기업으로 의미 있는 결실을 선보이는 첫해가 될 것입니다.



한솔제지 가상전시관 바로가기 https://www.hansolexhibition.com/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