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솔제지, 친환경 투자 확대위해 사상 첫 ESG채권 발행 추진

INSIDE/한솔 뉴스룸

by 한솔BLOG 2022. 1. 17. 10:35

본문



한솔제지가 사상 첫 ESG채권을 발행합니다. 공모채 중 5년물을 녹색채권(Green Bond)에 투입하기로 결정하고 현재 한국기업평가와 녹색채권 인증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5년물은 한솔제지의 첫 ESG채권이자 한솔그룹 내에서도 첫 번째입니다.

 

한솔제지는 1월 18일 공모채 발행을 위한 수요예측을 시행하고 26일까지 발행 작업을 모두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최근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에 대한 기준 및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ESG경영은 선택이 아니라 지속가능성을 위한 주요 질적 경영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한솔제지도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ESG경영을 선언하고 다양한 ESG 관련 경영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는 투자 확대를 위한 ESG채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5년물 300억 녹색채권 발행
플라스틱 대체할 생분해 용기, 소재 등
친환경 관련 투자 확대

 

 

출처.포춘코리아



ESG채권이란?

ESG채권은 환경·사회·지배구조개선 등 사회적 책임투자를 목적으로 발행되는 채권입니다. 녹색채권(Green Bond)과 사회적 채권(Social Bond), 그리고 이 둘을 결합한 지속가능채권(Sustainability Bond) 등 세 종류로 나뉩니다. 2020년부터 시행된 ‘파리기후협약’ 이후 글로벌 기업들을 중심으로 탄소배출 제로를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고 있습니다.

 

비재무적 요소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면서 기업들은 발 빠르게 환경과 관련된 사업 확장에 나서고 있고, 이와 관련된 사업자금 조달 수단으로 ESG채권을 발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전 세계 ESG채권 발행액은 지난해 1조 달러를 넘겨 2년 새 3배 이상 가파르게 성장했습니다.

 

국내 시장도 마찬가지입니다. 2020년까지만 해도 금융사와 공기업 중심으로 32조 원에 불과했던 ESG투자액이 비금융 민간기업들이 참여하면서 2021년 400조 원 수준으로 커졌습니다. ESG채권은 신용평가사나 회계법인이 엄격한 가이드라인에 따라 투자 사업의 적격성을 평가하고 ESG 인증 및 사후 검증도 맡아 관련 분야 투자가 아니면 다른 쪽으로 자금 전용이 어렵습니다.
 

 



한솔제지 플라스틱 대신할 친환경 소재 사업 확대

한솔제지는 기존 제지 사업뿐 아니라 소재 및 친환경 분야로 사업 저변을 확장하겠다는 비전을 세우고 기존 플라스틱 용기와 비닐 코팅 등을 대체할 수 있는 종이 식품 용기인 ‘테라바스’, 생분해 코팅제 ‘프로테고’ 등 친환경 제품을 개발 생산하고 있습니다. 최근 플라스틱 사용을 자제하는 분위기 속에 이디아, 유한양행, 마이셰프 등 다양한 소비재 관련 기업들이 한솔제지와 업무협약을 맺고 친환경 패키징 개발에 함께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각 산업 분야에서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환경 저해 물질을 수거해 처리 및 재활용하는 환경 관리사업도 추진 중입니다. 나노셀룰로스 펄프 기반 기능성 신소재인 ‘듀라클’은 화장품, 도료, 고무 등 화학물질을 대체하는 첨단소재로 노루페인트 등과 공동 개발 중입니다. 

 



나이스신용평가와 한국기업평가는 한솔제지의 회사채 신용등급을 A/안정적으로 부여했습니다. 인쇄용지·산업용지 부문에서 매출액 기준 국내 1위라는 우수한 시장 지위를 확보하고 있다는 점과 다각화된 제품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한 안정적 사업기반이 긍정적 평가로 이어졌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