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3년 새해계획을 쉽고 체계적으로 세울 수 있는 마인드맵 활용하기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2. 12. 22. 07:00

본문

해마다 새해가 되면 많은 사람들이 새해 계획을 세우지만, 작심삼일로 오래 가지 못하고 계획을 잊어버리거나 포기해 버리곤 합니다. 오늘은 2013년 새해를 앞두고 자신의 계획을 빈틈없이 세우고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마인드맵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마인드 맵(Mind Map)이란?


마인드맵은 Mind(생각)+Map(지도)의 합성어로 '생각의 지도'라는 뜻이 있습니다. 1960년대 영국에서 전직 언론인 출신의 토니 부잔(Tony Buzan)이 인간이 기억하는 모든 것들을 마음속에 지도를 그리듯 이미지화해서 사고력, 창의력, 기억력을 높일 수 있는 두뇌 계발 기법을 고안해 낸 것인데요. 인간의 머릿속에 있는 추상적이거나 복잡한 생각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고, 종합적인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마인드맵은 학습력뿐 아니라 기업의 업무능력 향상에도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평가돼 IBM, 골드만삭스, 보잉, GM 등 해외 유수기업들이 사원 교육에 활용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내에서는 한동안 사람들에게 생소하게 느껴졌지만, 최근에 터치 기반의 스마트폰이 활성화되면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고 해요. 마인드맵의 원리는 중심이 되는 하나의 주제를 적고 그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마치 나뭇가지처럼 하나의 주제에서 계속해서 적으며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그렇다면 마인드맵의 용도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핵심 요약 정리


학교에서 강의를 들을 때 마인드맵을 이용해 핵심 내용을 필기할 수 있습니다. 수업 중 궁금한 점에 대해 정리할 수 있고, 복잡한 개념들에 대해서는 구조화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요. 다양한 색의 필기구를 가지고 학습효과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2. 브레인 스토밍


마인드맵은 창의적인 생각이 필요할 때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머릿속에 있는 추상적인 생각들을 구체화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어린이들의 창의력 개발 수업이나 획기적인 발상을 필요로 하는 업무에서 마인드맵을 적극 사용하고 있습니다.


3. 프로젝트 계획 수립 및 보고서, 기획안 작성


마인드맵은 여러 가지 프로젝트 계획을 세울 때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항목별로 작업 기한이나 우선순위를 설정할 수 있어 프로젝트의 전체적인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보고서나 기획안을 작성하는 경우에도 정리할 내용에 가지를 쳐나가면서 체크할 수 있기 때문에 쉽고 빠르게 보고서, 기획안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4. 프리젠테이션 준비


발표 준비를 위해 광범위한 자료들을 수집하고 나면 발표를 할 때 준비한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때 마인드맵을 활용하시면 많은 양의 정보라 할지라도 청중에게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할 수 있는데요.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는데 핵심 단어를 제시하고 이야기를 보충하는 식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무료 마인드맵 프로그램 추천

프리마인드(Free Mind)


프리마인드는 자바(java)를 설치한 후에 사용이 가능한 소프트웨어입니다. 환경설정을 통해 한국어 언어설정이 가능하며, 몇 개의 단축키만을 활용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HTML이나 PDF로 변환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무료 Java 다운로드 바로가기 


프리 마인드(Free Mind) 다운로드 바로가기 

알마인드(ALMind)


알마인드는 손가락 터치나 마우스 클릭만으로 원하는 위치에 마인드맵의 가지를 추가할 수 있는 드로잉 인터페이스(Drawing Interface) 기능과 다른 형식으로 저장하기, 토픽 추가 설명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작업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작업 정보 설정 기능과, 맵을 다양하게 꾸밀 수 있는 클립아트, 테마 색 등 다양한 디자인 요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알마인드 다운로드 바로가기 

ThinkWise Lite (씽크와이즈 라이트)


Thinking Space의 특징은 제스처 인식 기능으로 스크린 상에 손가락으로 간단하게 특정 기능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알파벳 'C'모양을 그리면 잘라내기(cut)기능이 실행되는 원리로서 색상 조절, 그림 넣기, 실행 취소 등의 기능을 일일이 버튼으로 찾을 필요 없이 스마트폰에서도 빠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Thinking Space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바로가기


지금까지 머릿속 다양한 생각이나 계획들을 시각화해서 쉽게 정리해 볼 수 있는 마인드맵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2013년에는 마인드맵을 활용해 목표한 계획을 모두 실천하시고,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력도 많이 키우셔서 보람찬 한 해를 만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