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취업/경제상식] 경제연구소 연구 자료를 활용하여 경제상식 쌓아보세요!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2. 12. 14. 07:00

본문

요즘 대학생과 직장인들 사이에서는 경제•경영 관련 공부 열기가 뜨거운데요. 사람들이 경제, 경영 공부에 이처럼 매진하고 있는 이유는 취업 준비생들은 채용시험에 합격하기 위함이고, 직장인들에게는 임직원 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받고자 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여기에 경제이해력을 평가하는 국가공인 시험이 생겨나면서 경제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는 점점 더 높아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경제와 관련된 전문 용어나 지식, 경제 이슈 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경영연구소와 그 사이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대표적인 경제•경영 연구소 웹사이트


여러분께서는 경제, 경영 연구소의 자료를 읽어 보신 적이 있나요? 경제 연구소는 국내외 주요 경제지표 및 산업동향이나 국제수지, 주요 외국 경기 등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연구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삼성경제연구소

<출처: 삼성경제연구소 홈페이지>


국내에서 대표적인 경제연구소는 삼성경제연구소(SERI), LG경제연구원, 디지에코, 포스코 경영연구소 등이 있는데요. 삼성경제연구소[SERI: Samsung Economics Research Institute]는 국내외 경제, 산업, 금융 및 보험, 기업 등에 대한 경영진단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삼성그룹 산하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LG경제연구원

<출처: LG경제연구원 홈페이지>


LG경제연구원의 주요 업무는 경제 정책 분석이나 기업 컨설팅 서비스 및 조사, 분석 등 연구보고서를 발간하는 일을 하고 있는데요. 삼성경제연구소와 비슷한 연구 조사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 민간 경제연구소라고 보시면 됩니다. 

디지에코(KT 경제경영연구소)

<출처: KT 경제경영연구소 '디지에코' 홈페이지>


디지에코[DIGIECO:디지털 생태계(DIGITAL ECOSYSTEM)를 의미하는 합성어]는 KT 경제경영연구소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유무선 정보통신 및 디지털 컨버젼스를 중심으로 경제, 경영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 보고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디지털산업과 관련된 이해관계자뿐만 아니라 디지털 시대에 사는 우리들에게도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는 지식공유 포털사이트입니다. 

포스코 경영연구소

<출처: 포스코 경영연구소 홈페이지>


포스코 경영연구소는 1994년 출범한 포스코 패밀리 산하의 경영 연구 기관인데요. 철강 산업 및 에너지 환경 산업과 관련된 시장, 그리고 기술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민간 연구 기관입니다. 


취업 준비에 도움이 되는 경제연구소 자료 활용하기

삼성경제연구소 어플리케이션 SERIPro


삼성경제연구소는 회원가입을 통해 다양한 경제 정보를 자신의 메일로 받아볼 수 있는데요. 글을 통해 경제 공부를 하는 것이 어렵게 느껴지는 분들이라면 영상 보고서와 오디오 보고서를 통해 경제 관련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제 관련 질문들을 사이트에 올리면 전문가로부터 도움을 얻을 수 있고, 파고다 카테고리에서는 회원들이 공유해 놓은 PPT 자료를 통해 파워포인트를 능숙하게 다루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삼성경제연구소 SERIPro 어플리케이션 바로가기

>> 애플 앱스토어

>> 구글 플레이

LG경제연구원 모바일웹


LG경제연구원 웹사이트는 경제•경영•산업 정보를 웹진형태로 보기 쉽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마케팅 분야의 구직자들이라면 마케팅과 관련된 새로운 트렌드 및 분석정보를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해마다 미디어 다음과 공동연구로 진행하여 발표한 '한국인의 관심사와 라이프 스타일' 리포트는 미디어 소비 데이터를 근거로 분석했기 때문에 신뢰도가 높다고 볼 수 있는데요. SNS 시대에 맞게 스마트폰 사용자의 연령별, 사용시간, 관심사의 분석내용을 다루고 있어서 좋은 마케팅 학습 자료가 될 것입니다.


>> LG경제연구원 모바일웹 바로가기

KT 경제경영연구소 어플리케이션 DIGIECO



디지에코는 무선, 이동통신 사업을 하는 기업답게 주로 IT 동향과 관련된 경제, 경영 정보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IT와 관련된 국내외 이슈를 분석한 보고서부터 IT산업의 주요 이슈를 심도 있게 분석한 보고서까지 IT 전문가를 내다보는 취업 준비생들에게 도움되는 정보가 많이 있는데요. 이 밖에도 IT 전문가들의 생생한 대담자료를 동영상으로 시청이 가능하고 오프라인에서 열리는 세미나 및 컨퍼런스 일정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DIGIECO 아이패드용 어플리케이션 바로가기

포스코 경영연구소 자료실



포스코 경영연구소는 철강산업을 중심으로 에너지, 환경과 연관된 산업을 심도 있게 연구하여 국내외 경영•경제 이슈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철과 관련된 역사, 활용분야, 제품정보, 비하인드 스토리 등을 제공하고 있는 자료실 카테고리에는 궁금한 철강 용어를 빠르게 검색해 볼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되어 있는데요. 철강 관련 업무에 기본지식이 되는 3,000여 건의 철강 용어와 철강설비투자약어, 환경용어는 해당 전공 구직자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될 것입니다. 


>> 포스코경영연구소 자료실 바로가기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