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청춘+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방법과 자격증

한솔BLOG 2017. 4. 27. 10:00

최근에 나만의 개성을 뽐내는 셀프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다양한 디자인이 주목받고 있는데요. 그 중 공간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인테리어 디자인은 여러 가지 사물들이 모여 하나의 분위기를 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인테리어를 연구하고 직접 도안을 만드는 사람들, 인테리어 디자이너! 오늘은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제 1탄. 인테리어 디자이너란?



인테리어 디자이너란 단순히 설계도안을 그리는 사람만을 의미하는 말이 아닌데요. 주택, 사무실, 학교와 같은 건물이나 장소의 내∙외부 환경을 고려하여 그 기능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또한 사물의 배치나 색상에 대한 고민을 통해 동선과 조명, 분위기까지 설정하는 전문가를 일컫는 말입니다. 막연하게만 생각했던 인테리어 디자이너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제 2탄. 인테리어 디자이너의 전망



1. 그 외 관련 직업 알아보기


인테리어 디자이너는 위에 언급한 모든 디자인을 총괄하는 전문가를 일컫는 말입니다. 또한 그 외에도 다양한 직업들이 있는데요. 디자인이나 실용성 측면에서 가장 효율적인 가구를 제작∙배치하는 가구 디자이너, 공연의 분위기를 살리기 위해 여러 가지 환경을 조성하는 무대 디자이너, 그리고 제품 마케팅을 위해 다양한 요소들을 인테리어 디자인으로 표현하는 VMD 등이 있습니다. 단순히 가구만을 배치하는 것이 아니라, 수많은 요소들의 결합을 통해 하나의 이미지를 만드는 전문가들이죠. 또한, 한솔홈데코처럼 벽이나 바닥, 천장 등의 조화를 생각하는 인테리어 코디네이터까지 정말 그 범위가 넓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직업이 있는 인테리어 분야, 그 산업 전망에 대해서도 알아볼게요.


2. 인테리어 디자인, 그 미래는 어떨까


최근 우리나라는 한정된 토지로 인해, 기존의 공간을 새롭게 탈바꿈하려는 시도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수요가 증가한 것이 바로 인테리어 디자인인데요. 원래 카페였던 공간을 슈퍼마켓으로 바꾸는 등 아예 새로운 이미지로 변신하기 위한 수요가 많다고 합니다. 또한 주거공간의 구조를 바꾸기 위해 인테리어 디자이너를 찾아가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이처럼 인테리어 디자이너와 그 산업군의 전망은 매우 밝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제 3탄. 인테리어 디자인 관련 자격증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되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실내 디자인 관련 학과를 전공하거나 비전공자의 경우 관련 자격증을 따는 방법들이 있는데요. 특히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인테리어 디자이너의 길을 열어주는 자격증은 그 단계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자격증이 있고 또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1. 실내건축기능사, 실내건축산업기사 그리고 실내건축기사



실내건축기능사는 실내건축산업기사, 실내건축기사와 같이 가장 많이 들을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이 자격증은 실내건축기능사 < 실내건축산업기사 < 실내건축기사 순으로 더 높아지는 난이도를 갖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자격 요건과 준비 기간, 취득 후 업무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학교를 졸업했다면 산업기사를, 고등학교를 졸업했다면 기능사를 준비하게 됩니다. 그럼 시험에 관한 관련 기본 정보들에 대해 한 번 알아볼게요!


<실내건축기능사>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관련학과 : 실업계 고등학교의 인테리어디자인 관련학과

③ 시험과목 - 필기 : 1.실내디자인 2.실내환경 3.실내건축재료 4.건축일반 - 실기 : 실내건축 실무

④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60분) - 실기 : 작업형(5시간 정도)

⑤ 합격기준 - 100점 만점에 60점이상 득점자


<실내건축산업기사>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관련학과 : 전문대학 이상의 실내건축, 실내디자인 건축설계디자인공학, 건축설계학 관련학과

③ 시험과목 - 필기 1. 실내디자인론 2. 색채학 3. 인간공학 4. 건축재료 5. 건축일반 6. 실내건축환경

       - 실기 : 건축실내의 설계 및 시공 실무

④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 실기 : 복합형[필답형(1시간) + 작업형(6시간 정도)]

⑤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실내건축기사>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관련학과 : 전문대학 이상의 건축설계, 건축장식, 실내건축 관련학과

③ 시험과목 - 필기 : 1. 실내디자인론 2. 색채 및 인간공학 3. 건축재료 4. 건축일반

       - 실기 : 건축실내의 설계 및 시공 실무

④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 실기 : 복합형[필답형(1시간) + 작업형(5시간 정도)]

⑤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출처: 한국산업인력공단>


2. 컬러리스트


두 번째로 알아볼 자격증은 컬러리스트 자격증입니다. 컬러리스트는 인테리어 디자인에서 뿐만 아니라, 뷰티, 패션, 미용, 영상, 사진 등 다양한 직종에서 사용되는 자격증입니다. 컬러리스트는 크게 산업기사와 기사로 나뉘어져있는데요. 이 자격증 또한 학력 기준이 정해져 있습니다.

산업기사는 대학교 2학년 이상에 준하는 학력, 기사는 대학교 4학년 등록에 준하는 학력이어야 한다고 하네요. 사실 비슷한 내용의 시험을 보지만, 그 난이도에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이 컬러리스트 자격증은 색채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키워주기 때문에 인테리어 디자인을 준비하신다면 절대 빼놓을 수 없겠죠.



<컬러리스트 산업기사>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시험과목 - 필기: 1. 색채심리 2. 색채디자인 3. 색채관리 4. 색채지각의 이해 5. 색채체계의 이해

       - 실기 : 색채계획 실무

③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 실기 : 작업형(5시간 정도)

④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컬러리스트 기사>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시험과목 - 필기 1. 색채심리.마케팅 2. 색채디자인 3. 색채관리 4. 색채지각론 5. 색채체계론

       - 실기 : 색채계획 실무

③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 실기 : 작업형(6시간 정도)

④ 합격기준 - 필기 : 100점 만점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100점 만점 60점 이상

<출처한국산업인력공단>


시험 일정 등에 관한 정보는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하나의 공간을 연출하는 인테리어 디자이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하나만이 아닌 다양한 요소가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정말 매력적인 직업인 것 같습니다. 인테리어 디자이너를 꿈꾸는 분이 있으시다면 이번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