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집중력 대폭 향상! 대학생 중간고사! 시험 대비 꿀팁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7. 4. 20. 10:00

본문

벚꽃의 꽃말은 ‘중간고사’라는 말이 있다고 하죠? 그 정도로 벚꽃이 피는 시기가 중간고사 기간과 많이 겹친다는 의미인데요. 벌써 벚꽃이 지면서 대학생의 중간고사도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시험 공부는 해야하는데 공부가 손에 안 잡히는 분들, 집중을 못하고 스마트폰만 보고 계신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대학생 중간고사 시험 공부할 때 도움되는 꿀팁, 함께 알아볼까요?


제 1탄. 공부할 때 듣기 좋은 음악 추천


‘백색소음(White noise)’이라는 말, 다들 아시나요? 넓은 음폭을 가져서 일상 생활에 방해되지 않는 소음을 말하는데요. 아무런 소리도 나지 않아서 도서관이 불편하신 분, 카페가 너무 시끄러워서 방해되시는 분들도 있으실 것 같은데요. 이럴 때는 백색소음처럼 방해되지 않는 수준의 음악들을 찾으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집중에 도움되는 음악을 이제 매번 찾지 않아도 구할 수 있는 곳들이 있어서 함께 알아볼게요.


1. 유튜브 스트리밍, Lo-Fi Hiphop

Lofi Hip Hop 24/7 Chill Study Beats Radio


시험공부할 때 집중에 도움되는 음악, 이제 직접 찾지 않아도 24시간 들을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유튜브의 스트리밍 서비스인데요. 그 중 최근 Lo-Fi Hiphop이라는 장르의 채널들이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Lo-Fi Hiphop이란 Hi-Fi의 반대말인 저음질(Low Fidelity) 힙합이라는 의미인데요. 1980년대 후반부터 1990년대 초반까지 저가의 녹음 장비를 이용해서 거칠고 정제되지 않은 사운드에 힙합 요소가 가미된 음악을 말합니다. 다른 말로는 재즈 힙합(Jazz Hiphop)이라고도 한다네요. 잔잔하면서도 여유로운 느낌의 음악이 특징인 이 스트리밍 페이지는 24시간 운영되고 있으니 안정을 찾고 싶을 때 들어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라디오 어플로 원하는 장르 찾기


요즘에는 라디오를 들으시는 분이 예전보다 많이 적어졌죠? 음악 플레이어나 라디오를 대체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아진 것도 그 이유 중 하나인데요. 진짜 라디오는 아니지만 사용자들이 직접 채널을 만들어서 운영하는 라디오 앱을 소개해드립니다. 바로 radio.net과 Radio.FM 인데요.  radio.net은 안드로이드에서, Radio.FM은 아이폰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여기서는 사용자들이 직접 구성한 플레이리스트를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좋아하는 가수/장르/분야에 따라 라디오를 들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인기가 많은 채널로는 불면증을 위한 “Ambient Sleeping Pill”, “Sleep Radio”나 잔잔하지만 흥겨운 장르인 “Bossa Nova Hits”, “House Music” 등이 있습니다. 워낙 다양하게 특정 장르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시험공부를 할 때 잔잔한 뉴에이지 음악이나 클래식, 재즈 등을 직접 골라들을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3. ‘공부의 신’ 강성태가 추천하는 ASMR


최근 많은 광고에서도 사용되는 ASMR! ASMR(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은 자율감각 쾌락반응이란 뜻으로 뇌를 자극하며 심리적인 안정을 제공합니다. 연필로 글씨를 적는 소리나 바스락거리는 소리 등으로 대표되는데요.


[집중력 높이는 소리] 빗소리 효과음 ASMR ★ 공신 강성태


이번에 ‘공부의 신’이라 불리는 강성태 씨께서 ASMR 영상을 추천했습니다. 바로 유튜브 ‘공부의신 강성태’ 채널에 올라와있는 10시간짜리 ASMR이에요. 장작 소리, 파도 소리, 밤의 숲 소리, 새소리, 빗소리까지 총 5개의 공식 ASMR이 업로드 되어있습니다. 특히 빗소리는 공부를 하거나 잠에 쉽게 들지 못할 때 자주 활용되는 효과음 중 하나이기도 한데요, 잔잔하지만 불규칙적인 소음이 아이러니하게 심신에 안정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공부의 신이 직접 제공하는 ASMR, 시험기간에 절대 놓칠 수 없겠죠?


제 2탄. 시험기간 영양간식!


시험기간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간식이죠! 다양한 간식이 있지만, 이제 내 건강을 해치기만 하는 커피와 타우린 음료는 그만! 아무리 힘든 시험기간이라도 몸도 챙기면서 공부 집중까지 도움 되는 간식, 무엇이 있을까요?


1. 같은 카페인이어도 커피 대신 녹차



평소에도 1일 1잔하던 커피, 특히 카페인이 각성제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시험기간에는 과다 섭취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커피를 너무 많이 마시게 되면 불면증과 심박수 증가, 철분 흡수 저해로 인한 빈혈 위험 등이 있습니다. 또 이뇨 작용을 활발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피부도 매우 건조해질 수 있어요. 그래도 카페인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을 위한 해결책! 바로 녹차입니다. 녹차는 카페인도 적정량 들어있을 뿐만 아니라, 아미노산의 일종인 테아닌이 들어있습니다. 이 테아닌은 집중력을 높여주고 정신을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또한 녹차의 카테킨 성분으로 면역력도 키우고 지방 분해 효과까지 볼 수 있다고 하니, 시험기간에는 커피보다 훨씬 더 적절하겠죠?


2. 하루 한 컵으로 해결하는 발포 비타민


중간고사 시험공부로 쌓인 피로를 해결하려면? 더 이상 타우린 음료에 의존하지 말고 비타민을 드셔보시는 것은 어떠신가요? 비타민C가 피로회복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지만, 대학생분들은 간편함에 타우린 음료를 더 자주 찾는데요. 비타민을 알약이나 가루가 아닌, 일반 음료수처럼 가볍게 먹는다면 더 잘 챙길 수 있지 않을까요? 개인 물컵에 한 알만 넣으면 녹아내리며 음료수가 되는 발포 비타민! 비타민 종류에 따라서 다양한 발포 비타민이 있기 때문에 골라먹는 재미까지 있는 건강 식품입니다. 이제는 타우린이 아닌 비타민으로 피로를 이겨보세요!


3. 눈의 피로와 비타민까지, 단호박


중간고사 시험공부를 할 때, 음료말고 또 어떤 간식이 있을까요? 초콜릿이나 견과류도 매우 도움이 되지만 이번에 알려드릴 간식은 바로 단호박입니다. 다양한 요리에 활용 가능한, 단호박! 단호박의 노란색 부분은 베타카로틴 색소가 포함된 부분인데요. 베타카로틴 색소는 체내에 흡수되면 비타민A로 전환되는 성분입니다. 비타민A는 눈을 더욱 촉촉하게 하고, 눈 건강을 챙기는 비타민으로, 단호박 간식은 시험공부를 하는 동안 피로에 쌓인 내 눈의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방법이에요. 또한 비타민A와 더불어 단호박에는 무기질이 풍부해서 피부미용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스트레스로 거칠어진 피부를 위한 최고의 간식입니다.


오늘은 다가오는 중간고사, 시험공부하느라 지친 대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음악과 간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공부도 중요하지만 건강이 제일 중요하다는 것, 알고 계시죠? 오늘 드린 시험기간 팁으로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