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성년의 날(5/15)을 위한 특별한 선물 팁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7. 5. 8. 10:00

본문

5월은 많은 기념일이 있는 가정의 달입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감사하며 사랑을 전하는 날이죠. 그런 5월에 자신을 위한 매우 특별한 날이 하루 있습니다. 바로 ‘성년의 날’입니다. 성년의 날은 매년 5월 셋째 월요일로, 20살을 맞이하는 청춘들이 성년이 되어 권리를 행사하게 되는 날인데요. 우리나라에서는 2013년 7월에 법이 개정되어 만 19세가 되면 성년이 된답니다. 올해에는 1998년생 친구들이 성년이 되겠네요! 성년의 날에 단순히 성인이 된다는 것뿐이 아니라, 어떤 특별한 의미가 있는지 같이 알아볼까요?


제 1탄. ‘성년의 날’ 유래를 알아보자



올해 성년의 날은 셋째 월요일인 5월 15일입니다. 원래는 이렇게 날짜가 정해지지 않았다고 하는데요. 고려 광종 때 시행되었던 성년례(成年禮)라는 궁중 성년의식이 그 원조라고 합니다. 조선시대 이후 잠시 사회관습에서 사라졌던 성년례는 1973년 다시 그 모습을 드러내게 됩니다. 처음에는 4월 20일이라는 특정일에 성년의 날 기념행사를 진행했었는데요. 2년 후 5월 6일로 잠시 바뀌었다가 1984년에 지금과 같은 셋째 월요일로 정해졌다고 합니다.


‘성년의 날’의 의미 


그렇다면 지금 ‘성년의 날’이 갖는 의미는 무엇일까요? 단순히 성인이 되었으니 선물을 받는 그런 날이 아닙니다. 먼저 성년이 되면 선거권을 행사할 수 있고, 친권자의 동의 없이 혼인이 가능해지는 등 다양한 권리의 제한이 풀리게 됩니다. 사실 성년의 날은 스무살로써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게 됨과 동시에 그에 걸맞는 책임을 다하는 위치가 되는 날입니다. 사회에 소속되어 본인의 책임을 다하고 구성원의 역할을 다하라는 의미에서 지정된 기념일인거죠. 스무살이 되신 분들에게 모두 뜻 깊은 날이네요!



제 2탄. ‘성년의 날’ 대표 선물의 의미



성년의 날은 성인이 된 분들을 축하하는 기념일인 만큼 선물을 빼놓을 수 없죠. 성년의 날을 대표하는 선물에는 장미, 향수 그리고 키스가 있습니다. 각각 선물에 담긴 뜻이 있다고 하는데요. 왜 이런 물건을 선물하게 되었는지, 그 의미를 알아볼까요?


1. 열정적인 사랑의 표현, 장미



첫 번째 선물은 바로 장미입니다. 예로부터 빨간 장미는 ‘불타는 사랑’, ‘사랑의 비밀’, ‘아름다움’이라는 꽃말을 갖고 있는데요. 성년의 날에 선물하는 장미는 다시 돌아오지 않을 지금의 열정과 사랑이 영원히 지속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선물한다고 합니다. 장미를 선물할 때에는 40% 정도만 피어있는 장미를 선물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금의 열정과 사랑을 더 아름답게 피워보라는 의미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특히 장미는 5월을 상징하는 꽃이기도 해요. 그만큼 장미가 가장 아름답게 피는 달이기 때문에 선물로써도 충분할 것 같네요. 5월의 꽃이 장미인 만큼, 이번 5월에는 중랑구에서 서울장미축제를 한다고 해요. 성년의 날을 맞은 친구와 함께 수천만 송이의 장미를 보러가는 것도 추천합니다.




2. 나를 표현하는 향수



성년의 날을 위한 두 번째 선물은 바로 향수인데요. 좋은 향기를 통해 주변 사람들까지 기분 좋게 하는 향수, 어떤 의미일까요? 향수는 오래 지속되고 기분을 좋게 만들어주는 향수처럼 다른 사람들에게 오래 기억되는 사람이 되라는 의미입니다. 또한 각각의 향수가 모두 다르듯이, 자신만의 향을 풍기라는 의미도 있다고 합니다. 성년의 날은 개개인이 사회 구성원으로써 책임과 역할을 다하게 되는 날인만큼 정말 의미 있는 선물이 될 것 같습니다.


3. 아름다운 사랑의 서약, 키스



성년의 날을 위한 마지막 선물은 바로 키스입니다. 원래 키스는 사랑을 표현하는 의미를 갖고 있죠. 성년의 날에 키스를 선물하는 것을 책임감 있는, 영원을 맹세할 수 있는 사랑을 하라는 의미입니다. 성인이 되었다고 해서 무책임한 자유를 누릴 것이 아니라 더 책임감을 가지라는 아주 좋은 의미를 갖고 있네요.


제 3탄. 나만의 특별한 선물 추천


성년의 날 선물 3종은 꼭 받았으면 하는 선물이기도 하지만, 남에게 선물할 때는 나만의 색다른 선물을 주고 싶을 때도 있죠? 그래서 준비한 특별한 선물 추천입니다. 성년의 날이라고 장미, 향수, 키스를 선물하지 않아도 더욱 특별한 의미로 마음을 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항상 차고 다닐 수 있는 손목시계


성년의 날 선물 외에 첫 번째로 추천하는 선물은 손목시계입니다. 손목시계는 언제나 한 손에 차고 시간을 볼 수 있는데요. 시계는 시간의 무한함을 의미함과 동시에 한정된 삶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성년이 된 만큼,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책임감 있게, 소중히 사용하라는 의미로 선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항상 몸에 차고 다니기 때문에 선물로써 의미가 각별할 것 같습니다.


2. 한 사람을 위한 펜, 만년필




요즘은 손글씨를 쓰는 일도 많이 없어졌고, 만년필은 흔히 찾아볼 수 없는 아이템이죠. 성년의 날을 맞이한 사람에게 만년필을 선물해주는 것은 어떨까요? 특히 만년필은 각인까지 가능해서 한 사람만을 위한 특별한 선물로 제격일 것 같습니다. 만년필은 당신의 성공을 기원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는데요. 갓 스무살이 되어 이제 사회로 나아가는 분들에게 앞날을 기원하는 선물이 될 것 같습니다.



3. ‘나’를 담아내는 액자



마지막으로 추천드리는 성년의 날 선물은 액자입니다. 액자는 본래 사진이나 그림을 담는 용도이죠. 성년을 맞이한 분에게 지금의 소중한 모습을 간직하고 추억하라는 의미에서 액자를 선물해주는 것은 어떨까요? 행복했던 과거를 회상하며 앞으로 나아가길 바라는 마음을 전해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다가올 5월 15일 성년의 날을 맞이하여 그 유래와 선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성년의 날을 대표하는 선물 3가지가 정해져있지만, 받는 사람을 생각한다는 마음이 전해진다면 무엇보다 좋은 선물이 되겠죠? 사회로 나아가는 스무살을 위한 특별한 날, 함께 앞날을 기리며 축하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