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받기 위한 PPT 만들려면? – PPT 작성 꿀팁 2탄’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7. 4. 6. 10:00

본문

지난 한솔 블로그에서는 파워포인트 작성 시 지켜야 하는 기본원칙과 함께 참고 사이트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이번 편에서는 파워포인트의 여러 기능과 함께 무료 이미지 사이트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알아두면 유용한 파워포인트 기능 꿀팁 Best 3!


파워포인트 작성 시간을 반으로 줄여주는 파워포인트 기능 꿀팁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랜 시간을 들이지 않고도, 깔끔하고 잘 정리된 피피티를 작성 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모두 주목하세요! 


1. 더욱 깔끔하게 만들어 주는 눈금선과 안내선 활용하기 


슬라이드에 텍스트, 도형 그리고 그림을 추가하다 보면 간혹 지저분해 보이게 마련인데요. 잘 정돈되지 않은 피피티는 가독성이 떨어뜨리고는 합니다. 이때, 피피티의 눈금선과 안내선 기능을 사용하면 균형이 맞는 깔끔한 슬라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우선, 눈금선은 일정한 간격으로 눈금이 표시되는 기능입니다. ‘눈금 및 안내선’ - ‘개체를 눈금에 맞춰 이동’을 선택합니다. 이때 자신이 원하는 간격으로 cm 단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눈금선 기능은 도형이나 사진, 그림의 레이아웃을 일정하게 위치시키고자 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눈금 및 안내선 설정하기’

 


‘눈금선을 적용한 레이아웃 예시 – 한솔의 현재’

피피티 내용 출처 : 한솔 그룹  


 

‘눈금자/눈금선/안내선 찾기’


안내선은 가로와 세로 중앙을 기준으로 선을 표시하는 기능으로 슬라이드 전체의 레이아웃을 잡을 때 유용합니다. Alt+ F9 단축키를 누르면 세로/가로 안내선을 추가할 수 있는데요. 이 안내선을 복사해서 슬라이드 전체의 레이아웃 틀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제목이나 페이지번호, 날짜 부분에 안내선을 우선 설정하고, 다음에는 내용을 넣을 부분에 레이아웃을 설정합니다. 이렇게 안내선을 활용하여 틀을 잡게 되면, 전체 슬라이드가 모두 동일한 여백으로 되어있어 깔끔한 피피티가 완성됩니다!


2. 뒤로 돌아가기 최대 150번으로 변경하기


피피티를 작성하다 보면, 실수로 내용을 잘못 배치하거나 변형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때, 실행 취소 단축키 Ctrl+Z를 사용하면 원상복귀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대 20번까지만 실행 취소가 가능해서 난감한 적이 한 두번이 아닐 텐데요. 이때! 실행 취소를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파일] - [옵션] – [고급] 으로 들어가면 ‘편집옵션’란에 ‘실행 취소 최대 횟수’를 기입하는 칸이 있습니다. 이곳에 기본설정 20에서 최대 150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실행 취소 횟수 설정하기’


3. 동일한 크기로 사진 배치하기


슬라이드에 크기가 제각각인 사진들을 동일한 크기와 모양으로 배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특히 네모난 모양이 아니라면 더더욱 까다로운데요. 이때 미묘하게 어긋나있는 사진들을 동일하고 정확한 크기로 만들 수 있는 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삽입] – [도형]을 클릭하여 원하는 모양과 크기의 도형을 만듭니다. 그다음 같은 도형을 Shift와 Ctrl를 이용해 복제 배치합니다. 

 


도형 하나를 두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도형 서식]이 나오는데요. 이때 [그림 또는 질감 채우기]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원하는 그림을 파일에서 찾아 삽입하면 되는데요. 이때, 그림을 질감으로 바둑판식으로 배열하거나 ‘늘이기 옵션’을 설정하여 원하는 방식으로 표현하면 끝!


파워포인트 표 만들기 정복!


파워포인트에서 표 만들기는 반드시 알아두어야 하는 기능인데요. 정리된 내용을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만드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방대한 양의 자료를 하나의 슬라이드에 모두 담으려다 보면, 자칫 지저분해 보일 수 있으며, 더 나아가 가독성을 떨어뜨립니다. 


1. 표 만들기

우선 [삽입]을 클릭하시면, 가장 왼쪽에 [표]가 있습니다. 선택하셔서 자신이 원하는 표에 따라 행과 열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표를 생성하고 나면, 위에 [표 도구]가 생기는데요. 표에 음영과 효과를 넣어 다양한 디자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피피티의 전체 느낌과 디자인에 맞도록 설정하시면 됩니다! 또한, [표 도구] – [레이아웃]을 클릭하시면, 표 병합/분할 표 크기, 정렬 등을 설정할 수 있어 깔끔한 표가 금방 완성됩니다. 


‘[표 도구] – [디자인] 선택하기’


 

‘[표 도구] – [레이아웃] 선택하기’


2.표의 행 높이 같게 하기

표 그리기에서 많은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시는 ‘표 간격 맞추기!’를 지금부터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표의 행 높이를 같게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표 전체가 포함되도록 전체를 드래그 선택합니다. 그리고 [표 도구] – [레이아웃] – [셀 크기] - ‘행 높이를 같게’ 명령 단추를 클릭합니다. 이 기능은 표를 만들 때 많이 쓰이는 기능이기 때문에 빠른 실행 도구에 꺼내 놓는 것은 팁! 버튼 하나면 행과 열을 한 번에 맞출 수 있습니다!


 

‘표 간격/높이 맞추기 전과 후’


3. 표를 이용하여 그림 자르기

파워포인트 표를 이용해 그림을 바둑판 형태로 자를 수 있는 거 알고 계신가요?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가능하지만, 파워포인트의 표 기능을 사용한다면 더욱 빠르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우선 원하는 바둑판 형태로 표를 그립니다. 이때, [표 도구] – [디자인]에서 표 스타일을 ‘스타일 없음’으로 설정합니다. 


 

‘표를 이용해 그림 자르기 1’


그리고 위에서 설명해 드린 바와 같이, 표 [도형 서식] – [채우기]에서 ‘그림 또는 질감 채우기’를 선택하셔서 원하는 사진이나 그림을 불러옵니다. 이때, ‘그림을 질감으로 바둑판 식 배열’을 체크합니다. 


 ‘표를 이용해 그림 자르기 2’


그 다음에는 [파일]탭에 [선택하여 붙여넣기]를 클릭하셔서 ‘형식’을 ‘그림 (Windows 메타파일)’로 변경합니다. 


 

‘표를 이용해 그림 자르기 3’


마지막으로 붙여넣기 한 이미지를 선택한 다음 ‘그룹해제’를 두 번 하시면 완성! 가장 처음에 설정하였던 테두리 부분을 잘라내고 나면 설정한 표의 개수만큼 그림을 자르실 수 있습니다. 


‘표를 이용해 그림 자르기 4’


저작권 프리 이미지 사이트 추천

피피티에 이미지를 삽입하다 보면, 은근히 해상도가 신경 쓰이는데요. 모니터에서는 깔끔하게 보이던 사진이 발표할 때는 이미지가 깨져 보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된다면 내용과 상관없이 전체 피피티의 퀄리티가 떨어져 보이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더불어, 공모전에 필요한 피피티를 작성하는데, 그림의 출처가 명확하지 않거나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무단 사용한다면, 추후 공모전 당선이 탈락하는 최악의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더욱 신경 써서 이미지를 다운 받아야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그러한 걱정과 고민을 모두 해결해줄 무료 이미지 다운 사이트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해상도일 뿐만 아니라 매우 다양한 카테고리를 제공하고 있어서, 피피티에 적합한 이미지를 찾는데 매우 유용할 겁니다! 


1. FoodiesFeed 

FoodiesFeed는 무료 음식 사진 사이트입니다. 맛있는 음식과 재료 사진이 가득하기 때문에, 음식 관련 모든 사진은 이곳에서 모두 찾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카테고리에는 커피/음료, 아침/디저트, 고기/생선 그리고 파스타/피자와 같이 매우 상세하게 분류되어 있어서, 검색이 더욱  편리합니다. 


 

사진 출처 : FoodiesFeed 홈페이지  


2. Little visuals 

다양한 자연 풍경 이미지가 필요한 경우, Little visuals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아름다운 풍경 사진이 고해상도로 제공되기 때문에, 슬라이드 기본 배경 사진으로도 적합합니다.  


사진 출처 : Little visuals 홈페이지


3. Pexels 

Pexels 사이트는 이미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 무료 이미지 사이트입니다. 음식, 풍경, 동물 등 다양한 카테고리가 있으며, 색감으로 그림 필터가 가능하기 때문에, 피피티 색상에 맞는 사진을 찾기도 매우 적합합니다. 

 

사진 출처 : Pexels 홈페이지


지금까지 다양한 파워포인트 기능과 함께 무료 이미지 사이트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을 잘 숙지하신다면, 파워포인트 작성 시간을 반으로 줄이면서 더욱 깔끔한 피피티를 만들 수 있을 겁니다!




지난 한솔 블로그 참고 : ‘A+받기 위한 PPT 만들려면? – PPT 작성 꿀팁 1탄’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