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취업준비 노하우]성공적인 취업스터디 운영방법과 스터디 카페 추천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6. 3. 11. 09:00

본문

본격적인 취업 시즌을 맞아 취업 준비생들을 위한 취업 스터디에 대한 정보들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혼자서 취업 준비를 처음 준비하려는 대학 졸업생이나 오랜 취업 준비로 지치신 분들은 취업 스터디를 이용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취업스터디는 같은 목표를 가진 취업 준비생들이 모여서 서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그룹입니다. 서로 정보를 모으고 공유하고 의지할 수 있다면 혼자서 준비할 때보다 더 큰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자신에게 맞지 않는 스터디에 참석하게 되거나 스터디 운영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혼자서 준비하는 것보다 더 안 좋은 결과를 불러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신주하게 결정하고 또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그럼 지금부터 성공적인 취업 스터디를 위한 노하우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나에게 맞는 취업 스터디 그룹 찾는 방법 




나에게 적합한 취업 스터디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지금 현재 나의 준비 단계와 취업을 희망하는 업종 혹은 직군에 따라서도 스터디의 운영 방식이 매우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그럼 지금부터 취업 준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취업 스터디 그룹을 찾기 위한 몇 가지 팁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취업 커뮤니티 혹은 사이트를 통해 스터디 지원하기 


요즘은 활발히 운영되는 취업 커뮤니티와 사이트들이 많은데요. 가장 빨리 업데이트되는 몇 개의 커뮤니티를 정해 놓고 취업 스터디 모집 글을 자주 확인해 주어야 합니다. 취업난이 심해지면서 취업 스터디에 대한 경쟁도 높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모집글에는 스터디 지원 조건도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니 꼼꼼히 읽어보시고 신속하게 지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학원, 학교, 학업 동아리 활용하기 


취업 커뮤니티나 사이트에서 지원한 취업 스터디는 온라인 상에서 진행된 것이기 때문에 자칫 자신과 맞지 않은 사람들을 만나게 될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거짓 모임일 경우도 있을 수 있겠죠. 따라서 다니고 있는 학원이나, 학교 혹은 속해 있는 동아리 안에서 이미 친분이 있는 사람들과 스터디 모임을 개설하는 것도 좋습니다. 서로의 장단점을 잘 알고 있고 공통의 관심사가 있기 때문에 더 효율적인 스터디 그룹이 될 수 있습니다. 


지원 업종과 스터디 모임 장소 및 시간 점검하기 


스터디 그룹을 찾을 때,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스터디 목적입니다. 이 그룹이 자기소개서, 면접, 인적성 중 어떤 것에 더 집중하고 있는지에 따라 도움이 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어떤 방향과 계획을 가지고 진행될 것이지도 꼭 모집 글을 올린 사람에게 확인해 보세요. 자신에게 지금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한 후 취업 준비 단계에 맞는 스터디를 고르는 것이 매우 중요하겠죠?그 다음으로 중요하게 검토해보아야 할 것 중 하나는 바로 장소와 시간인데요. 모임 장소가 집에서 너무 멀거나 자신의 일상 스케줄에 무리가 가는 시간에 진행된다면 결국 자신에게는 비효율적인 취업 준비 방법이 되겠죠? 따라서 스터디 모집 글에서 시간과 장소가 자신에게 적절한지도 꼭 확인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효율적인 취업 스터디 그룹 운영 노하우




취업 스터디 모임이 정말 이로운 모임이 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운영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스터디 멤버도 중요하지만 스터디를 운영하는 방식이 더 중요한데요. 그룹의 리더를 정해서 운영하는 것도 좋고 시작점부터 정확한 룰을 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적절한 취업 스터디 인원 유지하기 


효율적인 취업 스터디 운영을 위해서는 적절한 인원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너무 인원이 많으면 긴장감이 떨어지고 서로 보완해주는 데 시간이 너무 많이 소요되고 반대로 너무 인원이 적으면 다양한 의견을 주고 받기 어렵고 면접 스터디를 할 때도 한계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토론면접을 생각한다면 짝수인 6명이 가장 적절하고 다른 형태의 스터디라도 8명에서 4명 사이의 인원이 가장 적절합니다. 예기치 않게 맴버들이 빠지게 된다면 신속히 인원을 충원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활발한 정보 공유로 취업 준비 노력 절감하기 


취업 스터디의 장점 중 하나가 바로 정보 공유입니다. 활발한 정보 공유를 위해서는 그룹별로 온라인 공간을 만들어서 서로가 준비한 자료들을 취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또한, 시사 이슈나 기업정보 등은 나누어서 리서치 하고 정보들을 취합하면 효율적으로 취업준비를 할 수 있겠죠? 


엄격한 규칙과 주기적인 스케줄로 운영하기 


취업 스터디는 다른 환경과 조건의 사람들이 만나기 때문에 서로 조율하고 지켜야 할 부분들이 많습니다. 취업이라는 한 목표를 가지고 움직이기 위해서는 엄격한 규칙이 지켜질 수 있어야 하는데요. 스터디 시작일과 종료일을 정해서 진행계획을 세우고 지각이나 미준비 등에 대한 벌금을 정하여 규칙을 지킬 수 있는 분위기와 계기를 만드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무엇보다 취업이라는 최종 목표를 향해 가면서 서로 공감하고 책임감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지역별 취업 스터디 룸, 공간 추천 



취업 스터디를 하기 위해선 주기적으로 만날 공간이 필요한데요. 요즘 취업뿐만 아니라 공부나 그룹 작업을 위한 스터디 까페나 공간들이 많이 있습니다. 스터디 공간을 고를 때에는 위치, 교통편, 가격, 편의 시설들을 잘 비교해 봐야 하는데요. 그래서 지역별로 취업 스터디를 하기 좋은 스터디 룸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강남 스터디 카페, ENI 스터디 룸

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4길 9

전화번호: 02-555-5284

홈페이지: http://cafe.naver.com/studyeni

종로 스터디 카페, Studyon

주소: 서울특별시 중구 동호로 260

전화번호: 02-2275-3832

홈페이지: http://blog.naver.com/studyongoing

노량진 스터디 카페, 삼삼오오스터디룸

주소: 서울특별시 동작구 만양로14가길 32

전화번호: 070-4806-5335

홈페이지: http://blog.naver.com/study335

잠실 스터디 카페, 크라스플러스독서실

주소: 서울특별시 송파구 석촌호수로 133 레이크팰리스

전화번호: 02-418-8209

홈페이지: http://blog.naver.com/crasplus_js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