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청춘+

[새학기 준비 팁] 대학생, 신입생들을 위한 노트북 구매 노하우 - 고려 및 주의사항

한솔BLOG 2016. 3. 4. 09:00

신학기가 시작하는 3월이 다가왔습니다. 새로 대학에 입학하는 신입생도 또 휴학 후 복학하는 학생들도 있을 텐데요. 다들 새로운 학기 준비 잘 하셨나요? 대학생활 중에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노트북인데요. 넓은 캠퍼스에서 강의실을 이동하면서 수업도 필기하고 도서관에서 과제도 하려면 자신에게 꼭 맞는 노트북 하나쯤은 꼭 필요합니다. 노트북은 한번 사면 오래 사용하니 구매할 때 신중하게 고르는 것이 중요하겠죠? 지금부터 신학기를 시작한 대학생들을 위한 노트북 구매할 때 확인해야 할 것들과 팁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한 대학 생활을 위한 학과 전공별 노트북 추천 



대학교에서는 전공별로 학생들의 공부 스타일, 라이프 스타일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공부 패턴과 과제 유형이 다르기 때문에 필요한 노트북의 특성도 달라지겠죠? 학과별로 필요한 노트북의 사양과 특징 또한 천차만별이니 이를 잘 파악하고 비교해서 사야 대학생활을 더 스마트하게 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특정 학과별 필요한 노트북 사양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자인과 학생을 위한 노트북 추천 

디자인과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이미지나 영상 같은 큰 용량의 파일을 저장하고 포토샵, 일러스트와 같은 툴을 사용해야 할 경우가 많으므로 고사양의 노트북을 구매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CPU는 i5이상 RAM은 4GB이상으로 보는 것이 좋은데요. 또한 시각적인 부분이 중요한 디자인과 학생들은 높은 해상도와 선명한 색감이 제품 선택 시 중요한 요소가 되겠죠? 따라서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것 보다 직접 제품을 보고 구매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공계 학과 학생을 위한 노트북 추천 

이공계 학생들은 소프트웨어 개발, 3D작업, 연산 시뮬레이션 등의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대규모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충분한 메모리를 가진 노트북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프로그래밍을 위한 데스크탑 시스템을 고를 때에는 적합한 칩셋 메인보드를 선택한 후 그에 따른 프로세서를 구매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방송 영상 관련 학과 학생을 위한 노트북 추천

방송 영상 관련 학과 학생이라면 영상을 편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 노트북이 필요하겠죠? 프리미어 혹은 애프터이펙트 같은 영상편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그래픽 프로세서 성능이 높아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고화질 영상도 다룰 수 있도록 여유로운 저장 공간도 매우 중요한 요소겠죠? 쿼드코어 이상의 사양이라면 충분하다고 합니다.



노트북 살 때 꼭 확인해야 할 것, 체크리스트 



노트북은 한번 구매하면 약 5년까지 사용하게 되는 제품이므로 구매할 때 여러 가지를 꼼꼼히 확인하고 신중하게 골라야 합니다. 하지만 전자기기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은 외관으로 보이는 것들만 고려해서 노트북을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번 사는 노트북 제대로 고르기 위한 노트북 제품 선택 시 꼭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들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노트북 크기 

노트북은 사용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크기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조건 작은 것이 좋은 게 아니겠죠? 자주 이동하며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휴대성이 좋은 11인치 정도 크기의 노트북을 선택하고 들고 다닐 일이 별로 없다면 15인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15인치 이상의 대형 노트북: 휴대성은 없으나 실내에서 주로 사용하는 사용자 
  • 13인치 이하 노트북: 이동이 많고 휴대성이 가장 중요한 사용자 
  • 14인치 중형 노트북: 휴대용과 거치용으로 필요한 사용자 

노트북 필요한 성능, 내부 사양 

  • CPU (Central Processing Unit): 노트북의 CPU는 업그레이드를 잘 안 하기 때문에 잘 선택하셔야 하는데요. 보통 CPU에 숫자가 클수록 고사양의 노트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RAM(Random Access Memory): 노트북 RAM은 4G, 8G, 16G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데요. 자신의 작업 스타일과 사용용도에 따라 잘 비교해서 구매하세요. 여기서 32비트는 3.5GB 이하만 지원하고 64비트는 4GB 이상만 지원한다고 하니 선택 시 유의하세요. 
  • 그래픽 카드: 그래픽 카드는 내장형과 외장형이 있는데요. 요즘에는 CPU 내장 그래픽의 성능이 크게 향상되어 별도의 그래픽카드가 필요 없으나 고사양을 원한다면 외장형 그래픽카드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트북 배터리 수명 

데스크탑 PC와 가장 큰 차이점이자 다른 선택 기준인 배터리 수명은 특히 강의실과 도서관을 오가는 대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인데요. 대학생활에서 무리 없이 사용하기 위해서는 최소 6시간 이상의 수명을 가진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제품후기를 통해 배터리 성능이 빨리 저하되는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렴하게 노트북 구매하는 법 



노트북을 살 때 여러 가지 확인해야 할 것들도 있지만 같은 제품이라도 더 저렴하게 사면 더 좋겠죠? 한번 사면 오래 쓰는 제품이지만 대학생들에겐 고가의 제품이므로 가격도 신중하게 고르고 최대한 저렴하게 살 수 있으면 금상첨화입니다. 중고제품을 사지 않는 이상 엄청난 가격 폭은 없지만 비교적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노하우를 몇 가지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한 매장만 방문하지 않기 

귀찮더라도 한 매장만 방문하지 말고 여러 매장을 방문하여 가격을 비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품을 선택했다면 그 제품을 파는 여러 매장을 둘러본 후 가격을 비교해서 사면 더 좋은 조건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가격비교 사이트 이용하기 

실제 매장에서 제품을 비교해 보고 어떤 제품을 구매할지 결정했다면 온라인에서 쉽고 빠르게 가격을 비교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제품 고유 번호를 확인한 후 포털 사이트 검색 또는 가격 비교 사이트에 검색하여 가격과 조건을 꼼꼼히 확인 후 구입하세요.



이렇게 노트북 구매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신학기를 야심 차게 준비하시는 모든 대학생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자신의 대학 생활에 딱 맞는 노트북을 구매했다면 이제 잘 사용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동이 많은 대학생들인 만큼 노트북을 휴대할 때 꼭 케이스를 함께 가지고 다니는 것을 추천합니다. 요즘에는 노트북 A/S 센터와 노트북 관리 용품들도 시중에 많이 있으니 노트북 관리에도 꼼꼼히 신경 쓰셔서 졸업할 때까지 잘 사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