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6취업사진 팁] 인사담당자들에게 호감을 줄 수 있는 이력서 사진 찍기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6. 2. 17. 09:00

본문

2016년 공채 시즌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갈수록 어려워지는 취업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누구보다 전략적인 준비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취업 시장에서 아직은 지원 시 이력서 사진을 첨부해야 하고 또 중요한 요소가 되는데요. 이력서 사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전체적인 인상입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긍정적인 마음을 가져야 이력서 사진에도 자연스럽고 밝은 이미지를 풍길 수 있겠죠? 폭풍 이력서를 작성할 시기가 다가오기 전에 제대로 된 이력서 사진 하나 준비하는 것이 어떨까요? 인사담당자들에게 호감을 줄 수 있는 성공적인 이력서 사진 촬영 노하우 지금부터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사담당자들에게 보여주는 첫인상, 이력서 사진



취업 준비생이 준비해야 할 가장 기본적인 것이 바로 취업/이력서 사진인데요. 사람의 첫인상은 3초 만에 결정된다는 말처럼 이력서 사진은 인사담당자들이 보는 나의 첫인상이기 때문에 합격 당락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자기소개서나 이력도 물론 중요하겠지만, 같이 일할 사람을 뽑는 입장에서 그 사람의 인상을 중요하게 볼 수밖에 없겠죠. 


인크루트 설문조사에 따르면 90% 이상이 이력서 사진이 어느 정도 채용에 영향을 미친다고 대답했고 그 중 많은 사람이 첫 이미지와 전반적인 분위기를 파악하는데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습니다. 취업준비생들 또한 “이력서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항목은?” 이라는 질문에 경력 다음으로 많은 대답을 차치한 것이 이력서 사진입니다. 그만큼 이력서 사진은 글자로 빼곡히 채워진 이력서에서 시선이 가는 이미지 요소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이력서 사진을 찍을 때에도 자신의 취업 전략과 맞게 준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겠죠?



이력서 사진 복장, 헤어, 메이크업, 표정까지 완벽하게 준비하자



이력서 사진은 인사 담장자에게 보여주는 나의 첫인상입니다. 무조건 이쁘고 잘생기게 나오는것 보다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는 이력서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남다른 준비사항이 필요한데요. 지금부터 인사담당자들의 호감을 살 수 있는 전략적인 이력서 사진 촬영 노하우를 공개합니다.

이력서 사진 헤어 스타일, 목 라인이 보이며 단정하게 

여성분의 경우는 단정하고 바른 이미지를 연출하면서도 자신에게 잘 맞는 헤어스타일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긴 머리의 여성분의 경우 올림머리로 묶어주시거나 머리카락을 귀 뒤로 넘겨 목 라인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발머리의 경우에는 아나운서처럼 머리를 차분하고 단정하게 손질해주세요.

남자분들은 특히 너무 긴 머리는 깔끔하지 못한 인상을 주기 쉽습니다. 촬영 전에 미용실에서 머리를 다듬는 것도 좋겠죠? 또한, 길지 않은 머리라도 헤어제품을 사용하여 단정하게 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력서 사진 의상, 단정하고 가벼운 것으로 준비 

이력서 사진 찍을 때, 스튜디오에서 의상을 대여해주는 곳이 많은데요. 여러 사람을 대상으로 대여해주는 옷이다 보니 자신에게 맞지 않으면 오히려 어색해 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몸에 딱 맞는 옷을 입고 가는 것이 제일 좋은데요. 의상을 준비할 때에, 목 라인을 덮는 의상은 목이 짧아 보이거나 둔한 이미지를 줄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깨선이 딱 맞고 너무 파이지 않으면서 목 라인이 예쁘게 보이는 옷을 선택하세요.

또한, 정장하면 무조건 검은색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 네이비 혹은 회색 톤의 슈트에 흰 셔츠를 매치하는 것이 가장 깔끔해 보입니다. 서비스 직종에 지원하는 여자분들은 셔츠보다는 블라우스를 입는 것이 좋습니다. 


*열린 옷장

이력서 사진 촬영 시, 의상을 대여하는 조건으로 10만 원 넘게 받는 스튜디오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취업 준비생에게는 매우 부담이 되는 가격이죠. 그래서 사진 한번 찍겠다고 비싼 정장을 구입하지 말고 “열린 옷장”을 이용해보길 권합니다. 취업준비생들을 위해 기부받은 정장을 사이즈에 맞게 대여해 준다고 합니다. 


열린 옷장 바로 가기 

이력서 사진 메이크업, 생기 있고 과하지 않게!

이력서 사진 찍을 때에는 메이크업 시, 단정하고 또렷해 보이는 인상을 보여줄 수 있도록 신경 써 주세요. 메이크업은 자연스럽게 목 색깔과 비슷하게 피부톤을 연출해 주시고 아이라인을 너무 진하게 그리거나 너무 진한 립스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이나 입술이 포인트를 준다기보다는 전체적으로 선명해 보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눈 밑에 언더라인을 밝게 해주어야 전체적으로 밝고 부드러운 이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남성분들의 경우 피부 톤 보정을 위해 비비크림과 눈썹 정리 정도의 메이크업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력서 사진 찍을 때, 표정은 자연스럽게 

의상, 메이크업, 헤어스타일이 다 준비되었다면 이제 잘 촬영하는 일만 남았는데요. 외모보다는 인상이 더 중요한 이력서 사진인 만큼 표정관리를 잘 해야 합니다. 자연스러운 미소를 연출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꾸준히 연습하는 것이 좋지만 그러지 못했을 경우 ‘아, 에, 이, 오, 우’를 통해 안면 근육을 풀어주세요. 무표정은 차갑고 무뚝뚝해 보이고 치아가 보이게 활짝 웃으면 가벼워 보일 수 있으니 입꼬리가 살짝 올라간 자연스러운 미소를 짓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전체적인 이미지를 좌우하는 이력서 사진 배경색



이력서 사진을 위해 헤어, 메이크업, 의상 등 모든 정성을 들여 촬영하지만 정작 배경색을 잘못 선택하여 전체적인 사진의 이미지를 잘 연출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자신이 어필하고 싶은 이미지 혹은 지원하는 회사나 직종별로 적절한 배경색을 고르는 것이 매주 중요한데요. 배경 하나로 사진 전체의 이미지가 아예 뒤집힐 수도 있기 때문이죠. 종종 지원하는 기업체의 로고 색을 이력서 사진의 배경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이력서 배경색에 따른 효과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블루: 블루 배경은 이력서 배경 색깔로 가장 많은 분들이 가장 좋아하는 인데요. 블루는 전체적으로 밝고 환한 이미지를 연출하는 색깔로 전 업종에 잘 어울립니다. 얼굴을 또렷하게 보이는 효과와 신뢰적인 이미지를 주기 때문에 서류 면접 시 가장 돋보이는 배경입니다.


브라운: 브라운 또한 회색과 같이 부드러운 이미지를 연출하기에 좋은 배경 색깔인데요. 다만. 피부톤이 어두우신 분들에게는 피해야 할 색깔입니다. 


흰색: 흰색은 가장 깔끔해 보이는 배경색이지만 흰색 의상과는 잘 어울리지 않으니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흰색은 외항사에 지원할 때 가장 많이 쓰이는 배경 색깔이며 면허증 사진에도 자주 쓰입니다. 


회색: 회색은 가장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배경색이며 깔끔하고 단정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어서 공사 혹은 공무원 지원 이력서에 적합한 이력서 사진 배경 색깔입니다. 다만, 회색 배경을 선택 시 너무 어두운 톤의 의상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취업에 있어서 이력서 사진의 중요성과 성공적인 이력서 사진을 위한 의상, 표정, 헤어스타일, 메이크업 그리고 배경 색깔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이력서 사진에 정답은 없지만 자신이 지원하려는 회사의 직종, 업무 특성에 따라 기준이 달라지므로 자신의 커리어 방향을 분명히 한 후 사진을 찍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모두들 인사담당자들에게 호감을 줄 수 있는 이력서 사진으로 2016년 취직에 성공하길 응원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