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겨울축제 얼음낚시 총정리] 전국 송어 빙어 축제와 얼음낚시 준비물 및 노하우

INSIGHT/라이프+

by 한솔BLOG 2016. 2. 5. 09:00

본문

겨울 하면 빼놓을 수 없는 야외활동 중 하나가 바로 얼음낚시인데요. 특히 낚시 매니아들에게 있어 겨울은 또 다른 즐거움을 선사하는 계절입니다. 추운 날씨이지만 집이나 실내활동만 하지 말고 겨울에만 즐길 수 있는 얼음낚시와 같은 겨울 야외활동을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현재 강원도 화천, 인제, 강화도, 양평, 청평 등 전국에서 겨울 얼음낚시 축제들이 많이 열리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각 축제 정보와 겨울 낚시 축제를 제대로 즐기기 위한 필수 준비물 및 노하우에 대해 알아봅시다. 




겨울철 가볼만한 얼음낚시 축제 


겨울철을 맞아 전국 방방곡곡에서 얼음낚시 축제가 한창인데요. 얼음낚시는 겨울에만 즐길 수 있어서 가족, 연인, 친구들끼리 색다른 겨울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좋은 기회인 것 같습니다. 또한, 각 축제에는 얼음낚시뿐만 아니라 풍성하고 다양한 겨울철 즐길 거리가 준비되어 있어서 낚시를 좋아하지 않는 분들에게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전국의 겨울 얼음낚시 축제들에 대해 알아볼까요?

강화빙어축제

황청저수지 내수면 어업계 주관으로 강화도에서 열리는 강화빙어축제에서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얼음낚시를 즐겨보세요. 황성낚시터에서는 오전, 오후로 나뉘어 용두레 마을 체험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다고 합니다. 현장접수로 입장료를 지불하시면 되고 얼음 상태나 수상시설물의 안전상태에 따라 일정이 변경될 수도 있으니 방문하기 전에 꼭 전화로 확인해 보세요. 그리고 20인 이상 시에는 단체할인 20%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미지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기간: 2016.01.09 ~ 2016.03.26

장소: 황청저수지, 용두레마을 일원 / 인천광역시 강화군 내가면 황청포구로443번길 90 (내가면)

공식 홈페이지: http://www.hcfestival.co.kr/


물 맑은 양평빙어축제 

백동낚시터와 수미마을에서 개최되는 제5회 물 맑은 양평빙어축제에서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맑은 물로 유명한데요. 이 축제에서는 낚시뿐만 아니라 연날리기, 팽이치기, 썰매 타기 등의 전통 겨울 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부녀회에서 맛있게 끓인 떡국과 빙어 튀김, 빙어회 무침을 즐길 수 있다고 하니 정말 즐길 거리, 볼거리가 풍성한 축제인 것 같습니다. 가족들과 얼음낚시와 다양한 겨울 음식과 전통놀이를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기간: 2015.12.24 ~ 2016.02.21

장소: 백동낚시터, 수미마을 경기도 양평군 단월면

공식 홈페이지: http://winterfestival.kr


청평 얼음꽃 축제 

청평 얼음꽃 축제장은 북한강 지류인 조종천 하류를 막아 얕고 넓은 유수지를 만든 곳인데요. 이곳은 겨울에 호명산 산자락에 위치하여 아름다운 얼음꽃을 감상할 수 있어 얼음꽃 포토존으로도 인기가 많은 곳입니다. 또한, 얼음낚시로 잡은 송어를 즉석에서 회나 구이로 시식할 수도 있고 주변의 중앙 내수면 연구소에서 민물고기 양식하는 모습을 무료로 감상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서울 근교에 사시는 분들이라면 정말 가봐야 할 명소인 것 같습니다.



<이미지 출처: 대한민국 구석구석>


기간: 2016.01.10 ~ 2016.02.21

장소: 청평면 청평리 안전유원지내 얼음꽃축제장 / 경기도 가평군 청평면 강변로 107 (청평면)

공식 홈페이지: http://www.cpfestival.net


이천빙어축제 

이천시 각평 낚시터에서 진행되는 이천 빙어축제에서는 얼음썰매, 전동 바이크, 어린이 빙어 잡기 체험 등 즐거운 겨울 레포츠를 즐길 수 있는 곳인데요. 가족들을 위한 팝업텐트도 대여해 주어서 가족들끼리 편안하게 얼음낚시를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주변에 농촌 체험을 할 수 있는 이천 농촌 나드리가 있어 같이 방문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단체할인을 받을 수 있으니 단체로 방문하시는 분은 미리 확인해 보세요.

 

기간: 2016.01.23 ~ 2016.02.15

장소: 경기 이천시 각평 낚시터 경기도 이천시 마장면 덕이로154번길 273 (마장

공식홈페이지: http://gpfestival.com/



성공적인 얼음낚시를 위한 준비물 및 팁 


보통 낚시와 달리 얼음낚시는 얼음 위에서 추운 날씨 속에 하는 것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철저한 준비와 복장이 갖추어져야 합니다. 얼음낚시는 준비물과 복장만 제대로 갖추어져 있으면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안전하고 효율적인 얼음낚시를 위한 준비물과 노하우에 대해 알아볼까요?



얼음낚시를 위한 필수 준비물 

얼음낚시는 다른 낚시에 비해 간단한 준비물만 있으면 즐길 수 있습니다. 당연히 낚시대, 낚시바늘, 미끼는 꼭 있어야겠죠? 이 외에 어떤 준비물이 있을지 알아보았습니다.


방한복 

겨울철 강바람 속에서 장시간 낚시를 하기 위해서는 몸을 따뜻하게 지켜줄 방한복은 필수입니다. 이 밖에도, 방한화, 장갑, 손난로 등도 꼭 구비하세요. 가능하다면 소형 텐트를 준비해 가면 칼바람을 막을 수 있겠죠? 


얼음뜰채

얼음 위에서 하는 낚시이므로 얼음 구멍에 생기는 얼음 조각들을 걷어낼 소형 뜰채가 꼭 필요합니다. 뜰채가 없다면 맨손으로 얼음 조각을 걷어내야 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소형 의자 

얼음 위에서 장시간 서서 낚시를 할 수 없으니 낚시용 소형 의자를 꼭 가져가세요. 간혹 의자 없이 쪼그려 앉아 얼음낚시를 하게 되면 척추에 큰 부담이 갈 수 있습니다. 더불어 추운 날씨를 감안하여 엉덩이 부분에 푹신한 방석을 깔아두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젠 

얼음낚시는 꽁꽁 언 빙판 위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미끄러짐을 막을 수 있는 도구와 신발에 착용할 평지용 아이젠을 챙겨 가세요. 


얼음낚시 잘하는 노하우, 팁

처음 얼음낚시를 하는 사람도 이것만 기억하면 즐거운 얼음낚시를 즐길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안전이 우선이라는 점을 꼭 기억해 주세요.

  • 얼음낚시를 할 때는 바람은 등지고 해를 마주 보는 방향으로 위치를 선정하세요. 그래야 추위도 이기도 그림자가 비쳐 물고기가 도망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구명을 뚫고 낚시대를 넣은 지 한 두 시간이 지나도 잡히지 않는 다면 다른 위치에서 다시 시도해 보세요. 처음에 얼을 구멍을 여러 군데 만들어 두는 것이 좋겠죠?
  • 한 자리에서 오랫동안 낚시를 하다 보면 살얼음이 생기므로 자주 확인하여 뜰채로 걷어내 주세요. 
  • 눈이 많이 내리는 날은 낚시하기에도 불편하고 상대적으로 고기가 덜 잡힌다고 하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대부분의 경우 낚시대를 위아래로 움직이는데 얼음낚시는 낚시대를 위아래가 아닌 좌우로 흔들어 주어야 합니다. 
  • 얼음낚시를 할 때는 얼음 두께가 최소 20 cm 인 곳에서 해야 합니다. 얼음 구명에서 물이 차오른다면 얼음이 무게를 견디지 못한다는 신호이니 즉시 피해야 합니다. 



겨울 야외활동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얼음낚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각 축제 정보와 얼음낚시 시 주의사항 및 준비물만 잘 숙지한다면 겨울철에 모처럼 소중한 사람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겨울철 얼음 위에서 활동하는 것인 만큼 안전에 주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