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6년 운동목표] 직장인 체력향상을 위한 야외 스포츠 추천- 마라톤, 트레일러닝

INSIGHT/라이프+

by 한솔BLOG 2016. 2. 26. 09:00

본문

다들 2016년 목표 세우셨나요? 학업, 직장, 관계에서의 목표도 좋지만 이 모든 것도 체력이 뒷받침되어야 실현할 수 있겠죠. 저질 체력을 향상하기 위한 2016년 운동계획을 세워보는 것은 어떨까요? 피트니스 센터에서 운동하는 것도 좋지만 봄이 다가오고 있는 만큼 야외에서 활기차게 즐길 수 있는 스포츠로 운동계획을 세워보세요. 하루 대부분의 시간을 실내에서 보내는 현대인들에게 추천하는 2016년 스포츠! 지금부터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16년에는 꼭 도전하자! 마라톤 대회 완주 




근력 운동과 유산소 운동 둘 다 요구되는 마라톤 대회 완주를 목표로 운동해 보세요. 그냥 달리는 것도 좋지만 “마라톤 대회 참가”라는 구체적인 기간과 목표를 정해 놓고 꾸준히 연습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입니다. 또한. 목표를 달성했을 때의 성취감도 훨씬 크겠죠? 42.195km를 뛰는 풀코스와 하프 마라톤, 10km 이렇게 다양한 코스가 있으니 개인 능력에 맞는 코스를 선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처음 시작하시는 분이라면 5km 마라톤 코스도 있으니 작은 목표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그렇다면 2016년 국내에서 개최되는 마라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각 대회마다 코스도, 비용도, 경품도, 분위기도 모두 다르므로 잘 비교해서 대회에 신청해 보세요. 


국내 대회 - 나이키 마라톤 

나이키 마라톤은 1년에 2번 개최되는데요. 5월에 개최되는 쉬런 서울(우먼스 레이스)는 여성들만 참여가 가능하며 10월에 개최되는 위런 서울은 남녀가 모두 참여가 가능합니다. 나아키 마라톤은 볼거리가 많은 마라톤으로도 유명합니다. 


나이키 마라톤 홈페이지 바로 가기 


국내 대회 - 동아 서울 국제 마라톤 

1931년에 시작된 동아 서울 국제 마라톤은 참가자가 달린 거리를 m당 1원으로 환산하여 후원자로부터 그만큼의 기부금을 받아 백혈병 어린이를 돕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요. 역사 깊은 이 마라톤은 풀코스와 10km코스로 진행되며 광화문에서 출발하게 됩니다. 


동아 서울 국제 마라톤 홈페이지 바로 가기 


국내 대회 - 조선일보 춘천 마라톤

동아 서울 국제 마라톤에 이어 조선일보 춘천 마라톤도 1946년에 시작하여 역사가 오래된 마라톤 대회입니다. 이 마라톤은 매년 10월 강원도 춘천에서 개최되며 서윤복, 이창훈, 화영조, 이봉주 등 유명한 선수들을 대거 배출한 대회로도 유명한데요. 2010년부터는 국제육상경기연맹(IAFF)로부터 silver level을 인정받았다고 합니다. 


조선일보 춘천 마라톤 홈페이지 바로 가기 




초보자를 위한 마라톤 준비 방법 대공개 




마라톤은 평범한 유산소 운동이 아니라 장시간 동안 달릴 수 있는 체력, 지구력 그리고 속도 조절을 시험하는 스포츠입니다. 코스와 개인 체력에 따라 준비 기간과 방법 또한 달라지는데요. 마라톤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한 기본적인 마라톤 준비 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라톤 준비 - 적정 체중 유지하기 

오랜 시간 지속해서 달라기 위해서는 근력을 늘리고 필요한 지방은 없애야 합니다. 몸의 무게가 가중되면 그만큼 다리의 뼈와 근육에 부담이 가서 오래 뛰기 힘들고 부상의 위험도 더욱 높아집니다. 적절한 식단 조절을 통해 지방은 줄이고 근력을 키워서 가볍고 튼튼한 몸 상태를 준비해야 합니다.  


마라톤 준비 - 유연성과 근력 키우기 

마라톤은 42.195㎞의 장거리를 달리는 경기인 만큼 강인한 심폐기능과 근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대회 시 부상의 위험을 줄이고 피로에 잘 대처하기 위해서는 몸의 유연성도 매우 중요한데요. 평소에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을 함께 해주고 운동 전과 후에 스트레칭으로 유연성을 놓치지 않도록 유의해서 대회 준비를 해보세요. 


마라톤 준비 - 규칙적으로 달리기 

장기간 오래달리기 위해서는 한꺼번에 모든 에너지를 쏟아부어서는 안됩니다. 지구력과 적정 페이스의 배분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대회뿐만 아니라 준비 기간에도 개인 능력에 따라 적정 페이스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무리해서 스피드를 올리면 심장과 근육에 부담이 가서 금방 지치고 부상의 위험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우선은 스피드를 줄여서 달려보고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여 코스별로 스피드를 올릴 구간을 정해서 마라톤 완주 전략을 세워보세요. 


마라톤 준비 - 함께 달릴 친구 찾기 

함께 마라톤 완주라는 한 가지 목표를 가지고 훈련하는 동반자를 찾는 것은 특히 초보자들에게 유용한 방법입니다. 경험치가 낮은 초보자들에게 마라톤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공유할 수도 있고 동기부여가 되어 더 효율적이고 열정적으로 임할 수 있기 때문이죠. 요즘은 소셜 커뮤니티를 통해서 달리기 운동가들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가 많으니 러닝그룹을 찾아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마라톤 준비 - 준비물 꼼꼼히 챙기기

초보자들은 특히 마라톤에 필요한 준비물들을 꼼꼼히 챙겨가야 낭패를 보지 않습니다. 마라톤 준비물은 전날 허겁지겁 챙기지 말고 미리미리 꼼꼼히 준비하세요. 마라톤에서 필요한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 마라톤의 중요한 운동장비, 가볍고 사이즈가 딱 맞는 운동화 
  • 연료공급을 위한 에너지 겔, 에너지 바
  • 가벼운 소재의 러닝 복
  • 자외선을 막아 줄 자외선 차단제(혹은 러닝캡)
  • 땀을 닦아 줄 스카프 




산과 들판을 달리는 자유로운 트레일 러닝 대회 도전 





마라톤이 지루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트레일 러닝에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Trail + Running 의 합성어인 트레일 러닝은 마라톤과는 달리 포장된 도로가 아니라 자연환경에서 주변의 풍경을 즐기며 기록에 집착하지 않고 달리는 스포츠입니다. 방법에 제한이 없으며 정해진 시간 안에 코스를 완주하기만 하면 된다고 하는데요. 산악마라톤보다는 달리는 범위가 더 넓고 전문적인 스포츠이며 곧 세계육상연맹 정식종목으로도 등록될 예정이라고도 합니다. 겨울도 지나가니 자연환경을 만끽하며 달려보는 것은 어떨까요?



국내에서는 트레일러닝이 시작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사람들이 관심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데요. KTRA 코리아 트레일러닝 협회(WWW.k-TRA.org)도 설립되어 다양한 트레일러닝 대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그 열기도 뜨겁다고 하는데요. 국내에서 개최되는 트레일 러닝 대회들을 소개해 드립니다. 


런엑스런(Run x Run) 


<이미지 출처: 런엑스런 홈페이지>



런엑스런은 국내 최초이자 최대의 트레일러닝 & 오지 레이스 커뮤니티입니다. 트레일 러닝뿐만 아니라 2001년 고비사막 레이스를 시작으로 해외 유명 대회들의 한국 에이전시 역할도 도맡아 하고 있는데요. 국제 트레일 러닝 시리즈 대회, 트레일러닝 캠프, 주말 트레일 러닝 캠프, 트레일 러닝아카데미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런엑스런 홈페이지 바로 가기 



제주 트레일 러닝 대회 (Jeju International Trail Running) 

<이미지 출처: 제주 트레일 러닝 대회 홈페이지>


세계 트레일러닝협회 (ITRA)에서 국내 최초로 공식인증을 받은 이 대회는 제주도의 자연환경을 만끽할 수 있는 트레일러닝 코스입니다. 제주도 가시리 일대와 한라산 제주시 구좌읍 지역에서 열리는 이 대회는 완주한 참가자에게 완주 메달과 함께 식사도 제공한다고 합니다. 


제주 트레일러닝 대회 홈페이지 바로 가기 





2016년 새해 운동 목표 달성을 위한 야외 스포츠들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 밖에도 정말 다양한 야외 스포츠들이 있으니 개인의 취향에 맞는 것을 골라 목표를 정하고 꾸준히 운동을 시작해 보세요. 매일 작심삼일로 끝나던 운동 습관을 바꾸어줄 자극과 계기가 될 것입니다. 준비 기간에는 체력 증진뿐만 아니라 지구력을 기르고 같은 목표를 향해 달리는 동반자들도 만날 수 있는 유익한 시간들이 될 수도 있겠죠.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페이스를 유지하면서 조금씩 꾸준하게 운동 실력을 향상하는 것인데요. 2016년 말에는 몸도 마음도 건강해진 여러분의 모습을 기대해 보면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