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면접 결과를 뒤집을 찬스! 역전을 부르는 면접 마지막 한마디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5. 11. 18. 09:00

본문

어느덧 하반기 공채 시즌이 무르익어, 이제 면접이 한창입니다. 수많은 면접 예상 질문 리스트가 떠돌아다니지만, 그중 가장 확실하게 준비해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무엇이든 처음과 끝이 가장 중요하듯, 면접 역시 처음과 끝인 자기소개와 마지막 한마디가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실제로 면접자들의 차이가 미미할 경우 임팩트 있는 면접 마지막 한마디는 결과를 뒤집을 수도 있을 만큼 큰 인상을 남긴다고 합니다. 지난번 한솔그룹 블로그에서 강렬한 첫인상을 남길 수 있는 1분 자기소개(바로가기)에 대해 다루었던 것에 이어, 이번에는 면접의 마지막을 깔끔하게 마무리할 수 있는 면접 마지막 한마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면접 마지막 한마디, 면접관의 의도는?



대부분의 면접에서의 가장 마지막 질문은,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 있으시면 해 보세요.”인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면접 결과를 긍정적으로 역전할 기회가 될 수도 있지만, 괜한 실수로 인해 면접에서 얻은 좋은 점수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으니 신중한 대답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질문을 던지는 면접관들의 의도는 무엇일까요?


첫 번째는 지원자의 열정을 보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특히,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는 사람은 손을 들고 말해 보라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때 먼저 나서는 사람이 입사 의지가 더 강해 보이는 것은 당연하겠죠? 두 번째 의도는, 지원자가 면접 중 미처 펼치지 못한 역량이 있다면 어필할 수 있도록 마지막 기회를 주는 것이라고 합니다. 본인의 장점을 면접 마지막 한마디에서 한 번 더 강하게 어필할 경우, 면접관들에게 더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을 거예요.



임팩트 있는 마지막 한마디, 어떻게 구성해야 할까



그렇다면 임팩트 있는 면접 마지막 한마디는 어떻게 구성해야 할까요? 당장 시작하기가 막막하신 분들을 위해 구체적인 몇 가지 유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예시를 참고로 본인의 화법과 자기소개서 내용에 맞게 수정해 보는 것도 좋은 연습이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입사 의지 강조형

“먼저 오늘 면접 기회를 주신 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면접 중에도 말씀드렸듯, 한솔제지는 제가 어릴 때부터 꿈꿔왔던 회사입니다. 이러한 꿈을 실현하기 위해 OO 학과에 진학하고, OO 회사에서의 인턴 활동을 통해 입사를 위한 역량을 길러왔습니다. 입사 후에도 이러한 초심을 잊지 않고, 끊임없이 발전하는 한솔제지의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어록 인용형

“콜럼버스가 말했습니다. 육지가 사라져 가는 것을 볼 자신이 없다면 신대륙을 발견할 수 없다. 이는 끊임없이 도전하는 사람만이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하는 말입니다. 한솔이엠이는 끊임없이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며 발전하는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한솔이엠이의 신입사원이 된다면 이러한 태도를 본받아 도전을 통해 발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 회사의 이익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구체적 장점 어필형

“저는 커뮤니케이션에 강한 사람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판매 아르바이트와 OO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배운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한솔로지스틱스의 OO 직무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한솔로지스틱스 OO 분야의 신입사원이 된다면,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적극 활용해 우수한 업무 효율을 낼 것을 약속드립니다.” 



면접 마지막 한마디, 이것만은 주의하라


겸손한 태도와 진실된 태도로 임하기

면접관들은 다년간의 많은 면접자를 경험한 사람들입니다. 조금만 지켜보아도 면접자가 어떤 태도로 면접에 임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을 텐데요. 면접의 끄트머리에 진행되는 면접 마지막 한마디에서도 겸손한 태도를 잃지 않는 것은 기본이겠죠. 또한, 거짓이 섞여 있는 내용은 아무리 듣기 좋은 내용이라고 하더라도 상대를 설득하기 힘들기 마련입니다. 화려하진 않더라도, 본인만의 스토리를 담은 진솔한 내용의 마지막 한마디를 구성할 것을 추천드려요.

충분한 연습은 필수

모든 스피치의 기본은 여러 번의 연습이겠죠? 마지막 한마디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무리 좋은 내용을 준비한다고 하더라도 준비가 제대로 되지 않아 버벅거린다면 좋은 인상을 남기기 힘들 수밖에 없겠죠. 본인의 화법에 맞는 적절한 내용을 준비하여, 완벽하게 말할 수 있을 때까지 많은 연습을 거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마지막 한마디는, 합격한 사람이 말했던 마지막 한마디가 아니라, 본인만의 스토리를 녹여 진심을 더욱 돋보이게 할 수 있는 나만의 마지막 한마디가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여러분도 본인만의 면접 마지막 한마디로 이번 공채에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면서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