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집중력 높이는 방법] 집중력 훈련이 필요 없는 직장인 집중력 향상법 대공개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5. 11. 13. 09:00

본문

바로 어제, 2016학년도 대입 수능이 치러졌죠. 수능은 누구에게나 힘든 시험이지만, 저는 특히 시험 시간이 굉장히 길어서 힘들었던 기억이 나네요. 시험 뿐만 아니라 오랜 시간 앉아 근무할 때에도 집중력이 흐트러지기 마련인 것 같아요. 점심시간이 지나고는 노곤노곤 잠이 쏟아지기도 하고, 할 일이 산더미처럼 쌓여있어도 좀처럼 집중이 되지 않을 때가 있죠. 오늘 한솔그룹 블로그에서는 집중력 높이는 음식부터 집중력 높이는 음악까지, 업무 효율을 높여주는 집중력 향상법을 대공개 합니다.



집중력저하 원인과 집중력이 업무 효율에 미치는 영향


한국 사회는 집중력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같아요. 그 단적인 예로 집중을 잘하지 못하고, 산만한 아이들에게 병명을 붙여 어릴 때부터 치료하기도 하죠. 과연 집중력 저하는 왜 일어나고, 집중력은 업무에 얼마나 큰 영향을 주는 것일까요? 


집중력 저하의 원인은?

집중력이 떨어지는 이유는 업무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아서 나오는 호르몬 때문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어요. 이 호르몬은 뇌세포를 죽여서 집중력을 흐트러트리고, 성인 ADHD를 일으킨다고도 합니다. 또한, 장시간 모니터를 바라보고 있으면 눈이 쉽게 피로해 업무에 계속해서 집중하기 힘들다고 해요. 그러므로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업무로부터 받는 스트레스를 최대한 줄이고, 눈 건강에 신경 쓰는 편이 좋겠죠?


집중력이 업무 효율에 미치는 영향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는 직장인은 시력이 나빠지고 편두통이 심해지는 등 업무 과로에 따른 부작용들을 많이 겪고 있다고 해요.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75% 이상의 직장인에게서 만성피로 증후군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피로는 집중력 저하의 가장 큰 원인이기도 해요. 피로가 누적되면 업무 효율이 떨어지고, 그렇게 밀린 일은 업무는 다시 심적인 부담이 되어 실수를 연발하게 만들죠. 직장인 집중력이 업무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집중력 높이는 음식, 식이요법으로 집중력 향상하는 방법


아침, 점심, 저녁을 제시간에 챙겨 먹는 것은 집중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것, 모두 알고 계시죠? 식이요법은 모든 건강관리에 있어 만병통치약이 아닌가 해요. 그래서 한솔그룹 블로그에서는 특히 집중력 향상에 좋은 음식을 뽑아봤습니다.




1. 블루베리  

눈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블루베리는, 눈 건강 외에도 우리 몸에 아주 좋은 음식이랍니다. 블루베리는 눈에 좋기 때문에 업무에 지친 여러분의 눈에 도움이 되어줄 거에요. 또한 저열량과 저지방 음식으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고, 노화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팔방미인 과일이라고 합니다.


2. 견과류

하루에 적당량 견과류를 섭취하면 뇌에 자극을 주어 기억력이 향상되고 집중력에도 크게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 견과류에는 신체에 필요한 영양성분이 들어있어 영양 관리에도 큰 도움이 되어주죠. 또한, 견과류 특유의 딱딱한 식감이 졸음을 쫓아주는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3. 연근

연근은 기억력을 높여주는 대표적인 건강식품이에요. 특히 기억력뿐만 아니라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을 주어 어느 하나 버릴 것 없는 좋은 채소입니다. 특히 연근은 반찬 등으로 활용하기 좋은 채소이기 때문에 쉽게 접하고, 또 자주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연근은 집중력뿐만 아니라 과로로 인해 코피를 많이 흘리는 분들이 먹으면 좋다고 해요.


4. 카페인

카페인은 많이 먹으면 건강에 좋지 않은 식품에 속하죠. 하지만 순간 집중력을 발휘해야 할 때 적당한 양의 카페인을 섭취하면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고 해요. 여러분도 바쁜 업무로 지쳤을 때, 혹은 급하고 꼼꼼하게 처리해야 할 일이 있을 때 커피나 초콜릿을 섭취해 보는 것이 어떠세요?



집중력 향상법, 직장인 집중력 높이는 지압으로 해결!


우리 몸의 혈 자리를 눌러주는 지압은 집중력 향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좋은 방법이에요. 실제로 여러 한의사들은, 적절한 지압 점을 눌러 자극시키는 것이 집중력 향상을 가져오고 머리를 맑게 한다고 조언하기도 하는데요. 어떤 혈 자리를 자극하는 것이 좋을까요? 상황에 따라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속이 좋지 않을 때

스트레스로 인해 속이 안 좋을 땐 엄지와 검지 사이에 있는 합곡혈을 눌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2. 편두통이 심할 때

머리가 아무 이유 없이 지끈지끈 아파올 땐 눈썹 밑에 있는 사죽공혈과 눈썹 안쪽 끝에 위치한 찬죽혈, 그리고 관자놀이에 있는 태양혈을 꾹 눌러주면 고통이 완화된다고 합니다.


3. 생리통이 심할 때

생리통이 심해 업무에 집중할 수 없을 때는 엄지손가락 겉 부분에 있는 부과혈과 네 번째 손가락 두 번째 마디에 위치한 환소혈을 눌러주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쌀 한톨을 올려놓고 반창고를 붙인 후 지압하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해요.


4. 어깨 근육을 풀어주고 싶을 때

어깨에서 가장 높은 부위에 있는 견정혈은 구부정한 자세로 인해 직장인들이 많이 결려 하는 근육을 풀어준답니다. 틈틈히 자극하여 어깨 근육을 풀어주는 것도 집중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겠죠?



집중력 높이는 음악, 효과음으로 집중력 높이는 방법



보통 음악은 집중력을 높일 수 없다는 생각이 들곤 하죠. 시끌벅적한 소리가 집중력에 도움을 준다니, 의외라고 느껴질 수 있을 텐데요. 가사가 들어간 음악이 아닌 클레식 음악은 집중력 향상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해요. 이어폰을 꽂고 업무를 하게 되면 주변의 소리가 차단되어 일찍이 집중력 향상법으로 주목을 받기도 했는데요. 저도 가끔 빠른 박자의 클래식을 들으며 업무를 빠르게 처리하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추천드리고 싶은 방법은 빗방울 떨어지는 소리, 귀뚜라미 소리, 물 흘러가는 소리 등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잔잔한 효과음을 듣는 것이에요. 여러분도 이어폰과 함께 혼자만의 동떨어진 업무공간을 얻는 것은 어떤가요?



오늘 한솔그룹 블로그에서는 집중력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집중력에 따라서 일을 처리하는 시간이 2배 가까이도 차이가 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많은 학생과 직장인들이 집중력 훈련법을 찾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사무실에서 실천할 수 있는 집중력 향상법이 직장인 여러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오늘의 포스팅을 마무리 지으며, 다음 포스팅에서는 더 좋은 정보를 들고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