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솔그룹 면접준비] 기업 조사부터 면접 당일 유의사항까지! 면접 준비 A to Z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5. 11. 6. 09:00

본문

요즘 하반기 공채가 한창 진행 중이죠. 한솔그룹에서도 얼마 전인 10월 30일 2015 대졸 신입사원 공채 서류전형 합격자를 발표하고 이제 면접전형을 앞두고 있습니다. 면접을 앞에 두고 긴장되는 것은 어느 지원자나 마찬가지일 거에요. 그러나 떨리는 마음에 어떤 것부터 준비해야 할지 몰라 놓치는 부분도 적지 않은데요. 오늘은 한솔그룹 블로그에서 합격을 부르는 면접준비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면접 준비의 시작, 기업 정보 알아보기


기업 정보 조사는 모든 취업 준비의 시작이자 필수라고 할 수 있죠. 또한, 많은 분들이 간과하는 부분이기도 한데요. 기업에서는 지원자가 우리 회사의 정보를 얼마나 알고 있는지를 통해 회사에 대한 애정과, 직무에 대한 열정을 가늠하기도 한답니다. 기업 조사,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1. 언론 보도자료


기업의 각종 행사나 주요 이슈들은 대부분 기사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시기 별로 분석하면 기업의 성장 척도와 최근 주력 사업을 알아볼 수 있어 유용한 방법인데요. 약 1년여간의 주요 이슈가 발표된 뉴스 기사를 잘 숙지하여 공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한솔그룹 면접 준비 역시 언론 보도자료를 참고하여 준비하는 것이 좋겠죠?


2. 기업 홈페이지와 기업 블로그



가장 많은 지원자분들이 활용하는 방법이죠. 바로 기업 홈페이지와 기업 블로그를 통해 기업 조사를 하는 방법입니다. 기업 홈페이지와 블로그에서는 언론 보도자료에서는 볼 수 없던 사내 행사와 기업 조직도를 알아볼 수 있어 더욱 유용하다고 해요. 한솔그룹 블로그에서는 한솔그룹에 관심이 많은 지원자분들을 위해 한솔그룹 계열사 홈페이지와 블로그 정보를 모아봤어요.



회사명

 홈페이지

블로그 

한솔제지

http://www.hansolpaper.co.kr

http://www.hansolpaper.biz

한솔홈데코 

http://www.hansolhomedeco.com 

http://blog.hansolhomedeco.com

한솔케미칼

http://www.hansolchemical.com

http://blog.naver.com/hansol_chem

한솔테크닉스

http://hstechnics.blog.me

http://www.hansoltechnics.com

한솔로지스틱스

http://www.hansollogistics.com

http://blog.hansollogistics.com

한솔이엠이

http://www.hansoleme.com

http://blog.hansoleme.com

한솔인티큐브

https://www.hansolinticube.com

http://blog.hansolinticube.com

한솔PNS

http://www.hansolpns.com

http://blog.hansolinticube.com

한솔오크밸

http://www.oakvalley.co.kr

http://blog.naver.com/oakvalleyeco


3. DART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활용


DART는 금융감독원에서 제공하는 공시자료들을 모아둔 기업 분석 사이트입니다. 언론 자료나 홈페이지에서는 기업의 규모와 재무상태 등을 확인해 볼 수 없죠. 때문에 DART를 이용한다면 한솔그룹 뿐만 아니라 모든 기업의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답니다.




DART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바로가기



면접 예상 질문지 만들기


기업 조사를 모두 마쳤다면, 이제 실전에 돌입할 차례죠. 과거 면접자들의 경험담을 통해 면접 예상 질문지를 만드는 것인데요. 최근에는 취업 준비 카페와 취업 스터디를 통해 면접 족보가 만들어지기도 한다죠. 한솔그룹 블로그에서는 취업준비생 여러분을 위해 대표적인 면접 예상 질문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분 자기소개  지원자의 면접 태도를 통해 첫인상을 결정짓는 질문입니다.

성장 과정  자기소개서의 진정성 여부를 알아보기 위한 질문입니다.

지원 동기  기업에 대한 관심과 애정의 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질문입니다.

10년 뒤 자신의 모습  지원자가 가진 비전과 직무에 대한 열정을 알아보기 위한 질문입니다.

장점 및 단점  직무에 맞는 장점을 어필하고, 단점이더라도 충분히 극복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최근 사회적 이슈에 대한 의견  지원자의 논리적 말하기 능력과 가치관을 알아보기 위한 질문입니다.



적절한 면접복장으로 면접관의 시선 사로잡기


첫인상은 당락을 결정할 정도로 면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죠. 첫인상에 가장 영향을 많이 주는 것이 바로 면접 복장이 아닌가 싶습니다. 단정한 이미지를 위해서는 어떤 복장을 선택해야 할까요? 한솔그룹 블로그가 알려드리는 면접복장 체크리스트입니다.





[여자 면접복장 체크리스트]

 

- 너무 화려한 베이스 메이크업과 눈화장 자제

- 아이라이너를 이용해 또렷한 눈매 표현

- 검정색 기본 정장치마에 흰색 블라우스

- 옆머리를 귀 뒤로 넘겨 깔끔하게 묶은 머리

- 하이힐은 6~8cm 기본굽이 가장 적절

- 살색, 흰색, 검정색 등의 무채색 구두

- 살색 스타킹 착용

[남자 면접복장 체크리스트]

 

- 검은색, 남색, 회색 계통의 정장

- 흰 셔츠 안에 하얀색 티셔츠 받쳐입기

- 디자인이 심플한 줄무늬나 물방울 넥타이

- 머리는 이마가 살짝 보이도록 깔끔하게 고정

- 구두와 벨트의 색 일치

- 디자인이 화려하지 않은 어두운 계열의 구두

- 바지는 구두의 2/1 ~ 3/2가 덮이는 길이



면접 당일 유의사항


기업 정보 조사도 마쳤고, 면접 예상 질문지도 만들었다면 이제 면접 보러 갈 일만 남았습니다. 면접 당일 유의사항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한솔그룹 블로그가 알려드릴게요.




조간신문 읽기


시사 상식은 면접에 자주 등장하는 질문이기도 하죠. 평소에 시사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도 좋지만, 면접 당일 아침에 발간된 조간신문을 읽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대부분 면접관으로 들어오시는 임원진 분들은 조간신문을 읽는 것이 생활화 되어 있기 때문에, 조간신문을 읽고 면접장으로 향하는 것은 돌발 시사 질문에 대처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에요.


30분 전 도착하기


“설마 면접 보는 날 늦겠어?” 라는 질문이 무색하도록, 면접장에 늦게 도착하는 지원자가 의외로 많다고 해요. 당일 도로 상황 혼잡하거나, 예기치 못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30분 정도의 여유를 두고 출발하는 것이 좋겠죠?


바른 자세로 대기하기





요즘에는 하루종일 면접을 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면접 중간 복도에 대기하거나 휴게실에 대기하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요. 그 잠시의 순간에도 면접관들은 여러분을 지켜보고 있답니다. 너무 여유로운 자세로 앉아있거나, 불안하고 초조한 모습으로 앉아 있다면 좋은 평가를 얻을 수 없겠죠?  꼿꼿하고 자신감있는 모습으로 대기하는 것 역시 면접 준비에 필수 요소인 것 같습니다.


면접 직전 긴장 푸는 방법


실전에 약한 여러분, 주목해 주세요! 면접 당일 긴장 푸는 법에 대해서 알려 드릴게요. 면접 당일 너무 긴장한 나머지 실수를 할 것 같으면 모든 생각을 잠시 접어두고, 눈을 감고 크게 심호흡해보세요. 빠르게 뛰던 심장이 어느새 잠잠해진 것을 느낄 수 있을 거에요. 잠시 휴식 시간이 있다면, 화장실을 이용해 보세요. 화장실 특유의 냄새는 뇌에 자극을 주어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또 화장실 칸이라는 독립된 공간에 혼자 있다 보면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주먹을 쥐고 속으로 힘차게 파이팅을 외쳐보세요. 마인드 컨트롤은 긴장을 푸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답니다.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다가오는 2015 하반기 공채 면접 준비 A to Z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면접을 앞두고 긴장되는 마음은 누구나 마찬가지겠죠. 그러나 얼마나 자신감을 가지고 자기 자신을 잘 보여주는지가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한솔그룹 블로그에서 소개해드린 면접 준비 방법을 통해 남은 하반기 공채에 면접전형에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