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커피 마실 시간만 투자해도 OK! 간단히 할 수 있는 사무실 스트레칭

INSIGHT/라이프+

by 한솔BLOG 2015. 11. 10. 09:00

본문

여러분의 사무실 내 업무 자세는 어떤가요? 구부정한 '거북목 자세'이진 않나요? 의자에 앉아 컴퓨터를 보는 사무직 업무를 가진 분들이라면, 이미 거북목 자세로 일하고 계신 분들이 많을지도 모릅니다. 이처럼 잘못된 업무 자세가 굳어지면 어깨와 목, 등에 통증을 일으키게 되고, 심해지면 디스크 증상까지 올 수가 있는데요. 잘못된 자세로 인한 통증을 줄여주고, 피로가 쌓인 근육을 이완시켜 줄 사무실 스트레칭을 배워 보는 건 어떨까요? 간단한 스트레칭만으로도 원활한 혈액 순환과 스트레스 감소, 목, 허리 등의 근육 통증 감소, 피로 감소가 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사무실 내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사무실 스트레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런 자세는 NO! 당장 고쳐야 할 업무 자세



우리 주위에서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잘못된 자세는 ‘거북목 자세’라고 합니다. 마치 거북이 목처럼 얼굴과 목이 앞쪽으로 쭉 나와 있는 자세인데요. 이러한 자세는 몸 균형을 무너뜨려 목에 과도한 무게 부담을 주게 되고, 장기적으로 일자목을 유발하게 된다고 하네요. 


또, 의자에 등을 기대로 엉덩이를 앞쪽으로 뺀 자세나 책상 쪽으로 얼굴을 과도하게 구부린 자세도 몸에 좋지 않기는 마찬가지라고 하는데요. 가장 바른 자세는 등과 허리에 힘을 주어 상체를 일자로 세우고, 얼굴과 엉덩이가 일직선을 그리는 자세라고 합니다. 여러분의 평소 자세는 어떨지 한번 되돌아보시는 건 어떨까요!  



손쉽게 할 수 있는 사무실 스트레칭



직장인들이 운동을 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대부분 시간 부족이죠. 아침 일찍 일어나 회사에 왔다가 저녁까지 일하고 나면 운동을 위해 따로 시간을 내기가 부담스럽기 마련인데요. 따로 시간 낼 필요 없이, 사무실 안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스트레칭 몇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의자에서 일어날 필요도 없으니, 화장실 한번 갈 시간, 탕비실 갈 시간, 커피 마실 시간 3분만 절약해도 한 동작은 따라 해볼 수 있겠죠?


목 근육 운동

1. 의자에 바른 자세로 앉아주세요.

2. 양손으로 깍지를 껴 머리 뒤에 대 주세요.

3. 뒷목 근육이 당겨지도록 양손으로 머리를 천천히 눌러주세요.

4. 왼쪽, 오른쪽으로 천천히 당겨 눌러 주어도 좋습니다.


팔 근육 운동

1. 바른 자세로 앉아 두 손을 깍지 껴 잡아주세요.

2. 위, 앞, 옆, 뒤로 쭉쭉 뻗어 주세요.


등 근육 운동

1. 의자에 양 발을 어깨 너비보다 약간 넓게 벌리고 앉아 주세요.

2. 등이 둥근 모양이 되도록 천천히 몸을 앞으로 숙여 주세요.

3. 아랫배가 다리에 닿을 정도로 구부려 등 근육이 늘려지는 느낌이 들도록 해 주세요.


출처 : 네이버 건강백과



직접 따라해 보자! 유튜브 사무실 스트레칭 영상 소개


아무리 설명해도 가장 좋은 건 직접 보면서 따라해보는 것 이겠죠. 유튜브에 ‘스트레칭’ 이라고만 검색해도 다양한 종류의 스트레칭 영상을 볼 수 있는데요. 사무실 스트레칭 영상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 스트레칭, 임산부 스트레칭 등 다양한 목적의 영상이 공유되어 있다는 점도 참고해 주세요.


그럼, 짧은 시간에 간단히 따라할 수 있는 사무실 스트레칭 관련 유튜브 영상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0분 미만의 짧은 영상들이니, 모두 따라해 보고 가장 마음에 드는 동작을 골라서 매일 따라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1. 사무실에서 쉽게할 수 있는 스트레칭 모음 (3:30)



2. 사무실에서 하는 목, 어깨 스트레칭 (3:59)



3. 국민건강체조 – 앉아서 하는 체조 매뉴얼 (8:30)



오늘은 사무실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스트레칭 동작들과, 이러한 동작들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며 배워 볼 수 있는 유튜브 영상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짧은 스트레칭이라도 업무 중간 중간 틈틈이 해 준다면, 딱딱하게 굳어 있던 근육을 훨씬 부드럽게 이완해 줄 거에요. 업무 시간 중 틈틈이 갖는 스트레칭 타임으로 건강한 몸을 가꾸어 보세요!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