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라이프+

[직장인 가을우울증] 직장인도 가을 탄다! 직장인 가을 우울증 극복하는 법

한솔BLOG 2015. 10. 28. 09:00


점점 쌀쌀해지는 가을의 마지막, 직장인들도 가을을 탄다고 하는데요. 한 취업포털이 직장인 952명을 대상으로 ‘직장인의 가을 우울증’을 설문조사한 결과 설문에 참여한 직장인 952명 중 82.14%가 ‘가을 우울증을 겪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오늘 한솔그룹 블로그에서는 대부분의 직장인이 겪고 있는 가을 우울증 증상과 가을 우울증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장인 가을 우울증의 원인





가을은 직장인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우울함을 느끼는 계절이라고도 하죠. 가을이라는 계절성이 불러오는 우울증은 전체 우울증의 약 3/1 정도를 차지한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가을 우울증 원인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울증의 경우 뇌 안에 있는 ‘생물학적 시계’가 고장 나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특히 일조량이 줄어드는 겨울이 다가올수록 이 증상이 더욱 뚜렷하게 나타난다고 하니, 가을 우울증의 원인을 일조량에서 찾을 수 있겠죠?



가을 우울증 증상과 직장인 가을 우울증 자가 진단 방법


일반 우울증과 달리 계절성 우울증은 사뭇 다른 증상을 보인다고 해요. 가을 우울증 증상에는 무엇이 있는지, 또 직장인 가을 우울증 자가 진단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잠이 과도하게 많아지면 직장인 가을 우울증을 의심해 보세요.

일반적인 우울증의 경우 잠을 잘 자지 못하는 불면증에 시달리곤 하죠. 그러나 직장인 가을 우울증 증상으로는 잠을 지나치게 많이 자는 것이 있다고 합니다.


 



가을 우울증 증상으로는 대표적으로 삶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떨어지는 것을 들 수 있죠. 가을이 가지는 계절성에 인간관계나 과도한 업무 등 스트레스가 쌓이면 우울증 증상이 더욱 깊어지기도 해요. 이런 감정이 심해지면 자살로 이어지기도 하죠. 실제로 우울증 환자의 60%가 자살을 생각하고 실제로 10~15%는 자살을 행동으로 옮긴다고 합니다. 


직장인 가을 우울증 자가 진단 방법





다음 증상 중 5가지 이상이 2주 안에 나타났고 예전과 현저한 차이를 나타낼 경우 우울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의 증상이 있다면 가을 우울증 초기 상태입니다.


직장인 가을 우울증 자가 진단 체크리스트


  • 거의 매일 하루 종일 슬프거나 우울한 기분이다. 다른 사람 앞에서 눈물을 보이기도 한다.
  • 하루 대부분의 활동에서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
  • 식이 조절을 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한달 이내 체중의 5%가 증가, 또는 감소했다.
  • 거의 매일 식욕이 감소 / 증가 한다.
  • 거의 매일 불면 또는 지나친 과수면에 시달린다.
  • 거의 매일 안절부절 못해 하거나, 지나치게 정신 활동이 느려진다.
  • 매일 피로함을 과도하게 느끼고 에너지가 고갈됨을 느낀다.
  • 거의 매일 자신이 무가치하다고 느끼고, 과도한 죄책감에 시달린다.
  • 사고와 집중력의 감소, 결정의 곤란을 보인다.
  • 죽음에 대한 반복적인 생각(죽음에 대한 공포가 아님), 구체적인 계획 없이 자살을 생각한다.


출처 : 미국 정신의학회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직장인 가을 우울증 극복 방법, 가을 우울증 치료 방법


하지만 매일 이런 감정에 시달리면 업무 효율도 줄어들고, 무엇보다 자기 자신이 힘든 법이죠. 그렇다면 직장인 가을 우울증 극복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직장인 가을 우울증 극복하기 위해 자주 걷고 뛰고 산책하기


직장인들은 일과의 대부분을 책상 앞에 앉아서 활동하기 때문에 가을 우울증이 찾아오기가 더욱 쉽다고 해요. 때문에 점심시간이나 휴식시간 등 틈이 날 때마다 산책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주말에 집에만 있기보다는 등산을 한다던가 강변 산책로를 달리는 등 햇볕을 많이 쬐어 주는 것이 가을 우울증 극복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한솔그룹 블로그가 직장인 여러분을 위해 걷기 좋은 산책 코스를 알아보았습니다.


한양도성길

총 4개 구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도심에서 찾아볼 수 있어 좋은 산책코스이다. 우리의 역사가 얽힌 문화재를 감상하고 서울의 유명한 관광지를 돌아보는 코스로 서울의 과거와 현재를 알 수 있어 더욱 좋다.




서울숲

서울 시민들의 웰빙 공간을 위해 조성된 대규모의 공원으로, 사슴 등 동물과 함께 가벼운 운동을 즐길 수 있는 공원이다.




북서울 꿈의숲

유원지가 위치해 있던 서울 강북구에 시민을 위한 공원이 마련되어 있다. 전망대와 음악카페 등 다양한 부대시설과 함께 드넓은 잔디밭 위에서 햇볕을 쬐기에 안성맞춤이다.




가을 우울증 극복에 도움이 되는 직장인 취미활동


불안하고 초조한 마음을 진정시키는 데에는 아로마 테라피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로마 향을 맡으면 호흡이 차분해지고, 집중력이 생기고 긍정적인 기분을 유도해낼 수 있기 때문인데요. 아로마 테라피의 효과는 과학적으로 증명된 만큼 직장인 가을 우울증 극복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겠죠?



또한 여가 시간에 책을 읽는 것도 직장인 가을 우울증 치료 방법 중 하나에요. 나와 비슷한 환경에 처한 문학작품의 등장인물이 어려운 상황을 극복해 나가는 스토리를 보며 정신적으로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다고 해요.



오늘은 직장인 가을 우울증 극복 증상과 우울증 자가진단법, 그리고 가을 우울증 극복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한솔그룹 블로그에서 알려드린 내용이 직장인 여러분의 가을 우울증을 극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오늘도 하루 업무를 시작할 직장인 여러분을 응원하며, 오늘의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