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취업을 앞둔 대학생 필독! 자신의 개성이 담긴 포트폴리오 제작 방법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5. 4. 10. 09:00

본문

험난한 취업난을 헤쳐나가기 위한 여러분만의 필살기는 무엇인가요? 취업시장이 점점 탈 스펙화되면서 인사담당자에게 자신만의 강점을 직관적으로 보여줄 포트폴리오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려면 어디서부터 어떻게 정리해야 할지 막막함이 앞서는데요. 한솔 그룹 블로그가 자신만의 개성을 담을 수 있는 취업 포트폴리오 만들기에 대한 모든 것을 지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포트폴리오 왜 준비해야 할까?



 

공기업부터 일반 기업까지 ‘스펙 초월 채용’ 전형을 선언하면서, 차별화된 나만의 이력을 보여주는 포트폴리오 중요성이 커졌습니다. 포트폴리오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입한 자신의 이야기를 뒷받침해주는 증거 역할을 해줘 인사담당자의 신뢰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제 더 이상 포트폴리오 준비가 디자인 관련 취업에만 필요한 것이 아니 게 되었답니다.


취업 난항 겪고 있는 현재, 포트폴리오가 중요한 열쇠가 될 수 있는 이유는 자신만의 개성과 능력을 마음껏 드러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기소개서에 구구절절 글로 다 표현하지 않아도 잘 만든 포트폴리오 하나면, 자원자의 경험, 실무능력, 직무 이해도를 한 눈에 살펴 볼 수 있는데요. 프로젝트 결과물부터, 대외활동 증명서 그리고 관련분야의 스크랩북까지 잘 정리한 포트폴리오는 자신이 지원하는 기업 또는 분야에 얼마나 관심도가 높은지를 증명하는 객관적 자료 역할을 하죠.


요즘 입사지원을 할 때 이력서, 자기소개서와 함께 포트폴리오를 함께 제출하는 지원자들이 많아졌다고 합니다. 포트폴리오는 자기소개서와 이력서의 내용을 한 눈에 보기 쉽게 정리한 만큼 자신의 강점을 훨씬 효과적으로 노출 시킬 수 있기 때문인데요. 여러분도 포트폴리오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적을 수 없었던 자신의 또 다른 이야기를 담아보시길 바랍니다.

 

 

포트폴리오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포트폴리오를 만들 때 우리는 객관적 결과물을 바인더, 클리어파일 또는 스크랩 북 등에 수집하게 됩니다. 하지만 무턱대고 자료들만 모아 놨다가는 일목요연한 포트폴리오의 정체성을 잃을 수 있는데요. 포트폴리오 만들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목차’ 구성입니다.


포트폴리오 목차 구성법 (예시)

1. 나는 누구인가? 

-이력서

-자기소개서


2. 나의 능력은?

-해당업무 수행능력


3. 나의 활동 이력

-동아리/봉사활동

-대외활동

-인턴


4. 기업분석

-스크랩

-나와의 공통점


5. 증빙서류

-추천서/수료증 등






포트폴리오 첫 장에 자신을 간단히 소개하는 파트는 간단히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입사 지원 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따로 제출하기 때문에, 도표나 그림을 통해 자신을 간단히 소개한 다음 개인의 능력과 활동 이력에 초점을 맞춰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때, 한 가지 작성 포인트를 알려드리자면 최대한 ‘이미지’를 활용하라는 점입니다. 지원 직무와 관련된 경험을 증빙할 수 있는 활동 사진이라던가 도표나 그래프를 활용해 자신의 성취와 포부를 시각적으로 나타내면 인사담당자에게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죠.


또한, 평소에 스크랩이나 정보 등을 잘 정리해 놓으면 자신이 관련 업무나 부서에 얼마나 관심이 있고 필요한 인재인지 어필할 수 있는데요. 관련된 내용이 개인의 능력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까지 설명해준다면 나만의 남다른 강점까지도 보여줄 수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면서 절대 잊어선 안될 점은 바로 ‘솔직함’입니다. 자신을 포장하기 급급하다 보면 결국 ‘나’라는 정체성이 흔들려 애매모호한 포트폴리오가 되고 마는데요. 거창한 내용이 들어가지 않아도 입사 후 포부와 직무에 관한 나만의 철학을 담은 내용을 포트폴리오에 잘 녹여낸다면 개성 있는 포트폴리오를 완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색 포트폴리오를 준비하고 싶다면?


인포그래픽으로 한눈에 들어오는 포트폴리오 만들기

시각적으로 한눈에 들어오는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싶다면, 인포그래픽으로 자신만의 커리어를 정리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아기자기한 도표와 아이콘 등을 활용해 간략히 자신을 표현해 낸다면 인사담당자의 흥미도 유발하고 자신만의 색깔을 더욱 강력히 표현해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를 다룰지 몰라도 주변을 잘 찾아보면 인포그래픽을 쉽게 제작할 수 있는 사이트가 많이 존재합니다. 다지인이 어렵고 생소한 분들도 클릭 몇 번이면 간단한 인포그래픽 정도는 뚝딱- 만들 수 있다는 사실! 다른 사람들의 인포그래픽을 참고할 수도 있고 나만의 인포그래픽도 쉽게 제작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해 드릴게요~


- Vizualize.me (http://vizualize.me)



 <이미지 출처- Vizualize.me>



Vizualize.me는 인포그래픽으로 차별화 된 이력서를 만들 수 있는 곳입니다. 학력, 경력, 수상 등 원하는 항목을 입력하면 손쉽게 인포그래픽 이력서를 완성할 수 있죠. :D 사이트 자체에 이미 인포그래픽 테마가 마련되어 있어 적절한 테마 선택 후 폰트나 색상을 설정해 나가면 돼 사용방법 또한 간편합니다.


 Vizualize.me의 가장 큰 강점은 채용SNS인 링크드인과 연결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자신이 만든 인포그래픽 포트폴리오를 링크드인에 게시할 수도 있고 링크드인의 프로필을 끌어와 인포그래픽으로 만들 수 있어 디자인 툴을 처음 다루는 초보자들도 손쉽게 그럴싸한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답니다.



- ResumUP (http://resumup.com/)

 


<이미지 출처- ResumUP>



ResumUP은 스타일리쉬한 이력서를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ResumUP은 자신의 과거 커리어 내역뿐만 아니라 향후 발전 보형 및 최종적인 목표를 계획하도록 도와줘 추상적인 커리어를 객관적인 그래픽 형식으로 표현하도록 하는데요. 


일반적인 인포그래픽 포트폴리오와 달리 ResumUP을 활용한 인포그래픽 포트폴리오는 자신의 현재 활동을 통해 향후 목표와 하고자 하는 일 까지 그래프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인사담당자에게 자신의 가치를 더욱 강력히 어필할 수 있는 인포그래픽 제작 사이트 입니다.


SNS로 언제 어디서든 볼 수 있는 포트폴리오 만들기


- 웰던투 (http://www.welldone.to)




<이미지 출처 - 웰던투>


스마트폰으로 못하는 일이 없어진 요즘! 포트폴리오 또한 SNS로 간편하게 관리해보세요~ 온라인&모바일을 기반으로 한 포트폴리오 서비스가 많이 제공되고 있답니다. 마치 SNS를 관리하는 것처럼 자신이 진행했던 과제와 프로젝트 결과물들을 온라인&모바일 상에 업로드하고 공개할 수 있죠. 




<동영상 출처 - 웰던투>



웰던투는 잡코리아에서 운영하는 SNS 기반의 온라인 포트폴리오 서비스입니다. 자신이 진행해온 과제와 프로젝트 등 여러 작업물을 SNS 또는 개인 블로그처럼 업로드 할 수 있는데요. 사진은 물론 PPT, PDF, 워드파일 등 다양한 문서 등을 첨부할 수 있죠! 컴퓨터가 없어도 언제든지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수정하고 업데이트 할 수 있어 편리하답니다. 또한 자신이 관심 있어 하는 분야의 사람들을 웰던투 자체에서 추천해줘, 해당 직무의 네트워크 형성에도 도움이 되죠! 취업에 관한 관련정보를 얻고 싶을 때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지요.


포트폴리오는 어쩌면, 포트폴리오 만들기는 자기소개서를 쓰기 전 하나의 준비역할을 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한솔 블로그가 알려드린 기본 포트폴리오 만들기와 이색 포트폴리오 만들기를 참고해 나만의 이야기를 담은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보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