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원하는 정보를 한 번에! 구글링 마스터가 되는 구글 검색 팁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5. 3. 18. 09:00

본문


정보를 탐색할 때 꼭 사용해야 하는 ‘검색 엔진’. 다양한 검색 엔진 중 ‘구글’의 검색 엔진은 빠른 검색, 간결하지만 통일성 인터페이스 등 뛰어난 성능으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구글을 통한 검색은 ‘구글링(Googling)’이라는 말로 대신 사용될 정도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늘 한솔그룹은 구글의 검색엔진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아래의 내용을 꼭 확인해보시고 원하는 정보를 보다 쉽게 콕콕 찾아보세요! 


특정 검색어가 포함된 정보만을 검색하고 싶을 때! 




 

검색 엔진에 특정 검색어를 검색하면 다양한 정보들이 등장하죠! 여러 단어를 한번에 검색할 경우 검색하는 단어가 포함된 내용이라면 검색 결과에 여러가지 정보들을 산발적으로 보여주게 되는데요. 특정 단어가 모두 포함되어 있는 정보를 검색하고 싶다면 단어에 큰 따옴표(“)를 붙여보세요. 


예를 들어 ‘한솔그룹 블로그’를 검색하면 한솔그룹 혹은 블로그가 포함된 정보가 나오지만 “한솔그룹 블로그”라고 검색하면 ‘한솔그룹 블로그’가 그대로 포함된 정보들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특정 단어가 포함된 정보를 제외하고 검색하기

 


앞에서 특정 단어를 꼭 포함하고 검색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으니 이번엔 특정 단어를 제외하고 검색하는 방법을 살펴보시죠! 특정 단어를 제외하고 검색하고 싶다면 검색어 맨 앞에 마이너스 부호(-)를 붙이면 특정 단어가 빠진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솔그룹에 대한 검색 결과 중 블로그에 대한 정보를 제외한 결과를 얻고 싶다면 “한솔그룹 –블로그”로 검색하면 블로그에 대한 내용이 제외된 한솔그룹의 정보를 얻을 수 있겠죠! 

두 단어 중 어느 하나라도 일치하는 정보 결과를 얻고 싶을 때 



검색하고 싶은 단어 중 비슷한 검색어가 있어 둘 중 하나라도 포함되는 정보를 얻고 싶다면 ‘or’를 검색어 사이에 넣어주면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솔그룹 혹은 블로그 중 어느 하나라도 만족하는 정보를 얻고 싶다면 ‘한솔그룹 or 블로그’로 검색해보세요. 위의 화면처럼 한솔그룹에 대한 정보와 블로그에 대한 정보를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정 사이트에 게시되어 있는 정보를 검색하고 싶을 때



특정 단어에 대한 정보를 찾을 때 지정한 웹 사이트의 정보 내에서만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 바로 ‘site(사이트):주소’를 사용하면 되는데요. 예를 들어, 한솔로지스틱스에 대한 정보를 한솔그룹 블로그에 게시된 정보 중에서 찾아보고 싶다면 ‘site:blog.hansol.com 한솔로지스틱스’로 검색하면 됩니다! 위의 이미지처럼 사이트 정보를 넣지 않았을 때와 넣었을 때 검색 결과의 출처가 달라진 것이 보이시죠?^^ 

워드 문서부터 이미지 파일까지! 특정 확장자의 파일 검색하기



많은 분들이 전문적인 내용이 정리되어 있는 문서를 검색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검색에 투자하곤 합니다. 이럴 때 특정 확장자의 파일을 검색하는 방법을 활용하면 조금 더 쉽게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한솔그룹에 대한 PDF 문서가 담긴 정보를 검색하고 싶다면 ‘filetype:pdf 한솔그룹’으로 검색하면 PDF파일이 담긴 한솔그룹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소소하지만 다양한 정보를 검색 방법! 

환율 단위 정보 검색

 


업무 중 갑자기 환율 정보를 찾아야 할 경우가 있죠! 이럴 때 구글 검색을 통해 간단하게 환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구글 검색 시 이퀄(=)을 사용하면 환율과 단위가 자동으로 환산되어 결과를 알려줍니다. 예를 들어 ‘1달러 = ?원’으로 검색하면 현재 1달러는 한화로 얼마인지 환산된 값을 알려줍니다. 

날씨 정보 



특정 지역의 날씨 정보 역시 구글 검색을 통해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물론, 포털 사이트의 날씨 정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지만 구글 검색을 활용하면 더욱 쉽고 빠르게 검색할 수 있는데요. 검색창에 ‘지역명과 날씨’를 검색하면 특정 지역의 날씨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처럼 ‘역삼동 날씨’를 검색하면 현재 날씨 정보와 향후 1주일간의 날씨 정보를 자세히 알려주니 날씨 정보가 궁금할 땐 구글에 바로 검색해보세요! 

계산기



구글 검색으로 숫자 계산을 할 수 있다는 사실! 모두 알고 계셨나요? 모든 컴퓨터에 들어있는 계산기 기능이지만 구글 검색을 활용한 숫자 계산은 더 쉽고 복잡한 계산까지 가능한데요. 위의 이미지처럼 검색창에 숫자와 수식을 입력하면 결과를 바로 알려준답니다! 이젠 더 이상 계산기 프로그램을 열 필요 없이 구글 검색창에 바로 수식을 입력해보세요. ^^ 


지금까지 구글 검색엔진으로 원하는 정보를 더욱 쉽게 찾을 수 있는 방법들을 살펴보았는데요. 평소 자주 사용하고 쉽게 사용하는 검색엔진이지만 검색 방법을 조금만 다르게 바꾸어 본다면 원하는 정보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다는 사실! 모두 확인하셨죠? 오늘 한솔그룹 블로그에서 소개해드린 정보를 통해 더욱 스마트한 인터넷 검색을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