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오늘도 점심은 자장면? 바쁜 직장인을 위한 건강한 도시락 조리 팁!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5. 2. 20. 09:00

본문


하루하루 눈 코 뜰 새 없는 일상! 잦은 외식과 불규칙한 식습관에 불어나는 몸무게는 물론 건강까지 잃기 쉬운데요.  업무를 챙기다 보면 다이어트와 식습관의 중요성을 알고 있어도 실제로 실천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오늘 한솔그룹 블로그는 건강한 도시락을 통해 외식 횟수도 줄이고 본인의 체질과 체형에 맞는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정보를 준비해보았습니다! 지금부터 함께 살펴볼까요?


건강한 식단의 도시락으로 외식 횟수를 줄여보세요! 


최근 한 언론 기사에 따르면 잦은 외식으로 인해 많은 직장인들의 건강 상태가 좋지 않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식당들이 맛을 살리기 위해 다량의 나트륨을 사용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나트륨과 지방이 많은 식사는 비만 위험과 동시에 당뇨, 고혈압, 심혈관 질환과 같은 성인병 발병률이 높아지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따라서, 우리 몸의 건강을 위해 외식 횟수를 줄이고 자신의 식사량과 섭취한 영양소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이 직접 준비하는 도시락은 자신의 건강 상태에 적합한 식단과 재료를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건강한 식사를 할 수 있는데요. 조리 방법에 따라 나트륨은 물론 섭취하는 칼로리까지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 더불어, 외식 대신 직접 조리하는 도시락으로 식사 비용을 줄일 수 있으니 경제적인 효과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 


자신의 건강 상태와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구성하는 도시락 식단!


본인의 체형과 체질에 따라 건강을 위한 다양한 도시락 식단을 구성해볼 수 있는데요. 무작정 입맛에 맞는 음식을 채우다 보면 오히려 불균형한 식단으로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으니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을 살펴보고 자신에 맞는 도시락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균형 잡힌 영양’ 한식 도시락

 


‘한국인은 밥심!’이라는 말이 있듯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식단은 ‘한식’이겠죠? 한식의 가장 큰 단점은 나트륨 함량이 많다는 점일 텐데요. 도시락 반찬 조리 시 재료의 맛을 살릴 수 있도록 소금과 조미료의 사용을 줄여 조리하여 영양소의 밸런스와 맛을 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도시락에 곁들이는 밥은 백미보다 잡곡을 다양하게 섞어 짓는 것이 좋은데요. 잡곡밥을 섭취할 때 흰 쌀밥보다 오래 씹게 되어 소화를 돕는 효과는 물론 뇌의 활성화에도 영향을 주니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단맛을 낼 경우 흰 백설탕을 사용하는 것보다 매실청이나 유자청 혹은 단맛이 강한 과일을 사용하면 더욱 건강한 도시락을 만들 수 있겠습니다! 


‘체지방 감소’를 위한 도시락



늘어나는 체중 혹은 BMI 지수가 걱정이라면 신체의 체지방을 줄여줄 수 있는 도시락 식단이 필요합니다. 체지방 감소를 위해 ‘칼로리’의 수치보다는 좋은 재료로 조리하는 것이 좋은데요. 탄수화물은 줄이되, 단백질의 비율은 높여 포만감을 느낄 수 있도록 조리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도시락 음식의 지방을 줄이기 위해 튀기거나 기름에 굽는 대신 그릴을 사용하거나 찜기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겠죠! 


또한 소화를 돕기 위해 섬유소가 풍부한 채소를 곁들이는 것이 좋은데요. 미역, 김, 다시마 등의 해조류나 비타민 A, 루테인 성분이 많이 함유된 녹색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항산화작용을 하는 견과류, 씨앗 등을 통해 비타민 E를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침 식사를 위한 ‘식사 대체형’ 도시락

 


탄수화물이 많은 식사 대신 식사 대체 식품을 우유나 요구르트 등과 함께 식사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시리얼이나 견과류 등을 밀폐용기에 간단하게 가지고 다니면 식사를 거를 일 없이 간단하게 식사를 대체할 수 있는 도시락이 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조리법 없이 간편하게 준비할 수 있으니 아침식사로 적합하겠죠?


이때 건과일을 함께 곁들이면 씹는 맛과 동시에 씹는 맛을 더할 수 있는데요. 건과일은 과일의 산미와 단맛을 듬뿍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부족하기 쉬운 대체형 도시락의 영양을 보충해줄 수 있어 더욱 완벽한 궁합을 자랑한답니다! 게다가 건과일의 새콤달콤한 맛과 향은 입맛을 잃기 쉬운 아침 식사에 제격이죠.



어려운 도시락은 No, 요리 초보를 위한 어플리케이션 추천! 


건강에 효과적인 도시락! 하지만 평소 요리에 소질이 없는 분이라면 매일매일 준비하는 도시락이 조금은 어려울 수 있을 텐데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다면 조리법부터 식사 칼로리까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일 아침 준비하는 도시락이 고민이라면 아래의 설명을 잘 읽어보고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해보세요! 


다양한 레시피로 맛있는 도시락 만들기 - 이밥차 요리 레시피

이미지 출처: 구글플레이


동일한 이름의 잡지로도 만나볼 수 있는 ‘이밥차’는 2천 원으로 차릴 수 있는 레시피들을 소개해주는데요. 매일매일 조리 목적에 따른 다양한 레시피를 소개해준답니다. 또한 요리 초보자들을 위해 어려운 계량 방법 대신 밥 숟가락 계량 정보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배려가 엿보이는 어플리케이션으로 이밥차 어플리케이션과 함께라면 누구든 맛있는 도시락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함께 고민하는 건강한 식단과 다이어트! 다노

이미지 출처: 구글플레이


다노는 하루하루 섭취한 음식에 대한 정보를 기록하여 칼로리부터 식사습관까지 확인할 수 있는 다이어트 어플리케이션입니다. 뿐만 아니라 다노는 커뮤니티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식습관과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사용자 혹은 전문가와 함께 공동의 관심사와 주제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데요. 매일매일 준비하는 도시락 식단에 대해 궁금증이 들거나 고민이 생긴다면 언제든 다노의 사용자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보세요! 


오늘은 직장인들의 건강을 위한 건강한 도시락 만들기 팁을 알려드렸는데요. 정성껏 준비한 도시락으로 매 끼니마다 식사하는 즐거움과 건강까지 모두 챙기시길 바라며, 올해는 더 건강한 한 해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