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맥과 커리어 관리를 쉽게! 직장인을 위한 링크드인 사용법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5. 4. 3. 09:00

본문


몇 년 전부터 주목을 받기 시작한 링크드인은 이젠 취업과 직장인 인맥&커리어 관리를 위해 꼭 필요한 대표 소셜 미디어로 자리잡았는데요.  2,000여개 국에서 3억명 이상이 사용하고 있다는 링크드인! 잘만 활용하면, 글로벌~한 인재가 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한솔그룹이 나만의 커리어 관리를 위한 링크드인 사용 TIP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직장인 필수 소셜미디어 링크드인이란?


<동영상 출처- 링크드인>



본격적인 링크드인 사용법을 알아보기 앞서, 간단히 링크드인에 대해 살펴볼까요? 링크드인은 세계에서 가장 큰 비즈니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입니다. 비즈니스 인맥 형성과 정보 교류, 구인 구직 목적을 아우르는 일을 하고 있죠. 포춘지에 선정된 500대 기업 대부분이 링크드인 회원일 만큼 취업자 또는 직장인들에게 사회생활의 기회를 마련해주는 곳이기도 한데요. 


아직 국내에선 링크드인의 사례가 많이 소개되진 않았지만 주로 전문직을 뽑는 중소기업, 새로운 직장을 찾는 경력직 구직자들 사이에선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고 해요. 또한 해외진출을 계획하는 사업들이 많아지면서 글로벌 인맥 구축을 위한 방안으로도 꾀해지고 있죠. ;D


*링크드인에 대한 소개를 자세히 알고 싶다면? 지난 포스트에서 확인해보세요!


링크드인과 일반 소셜미디어의 차이는?


사실, 링크드인을 처음 접하신 분이라면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같이 일반 소셜미디어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하신 분도 있으실 겁니다. 링크드인은 엄연히 HR 소셜미디어를 하고 있는 만큼 친목 위주의 일반 SNS와는 차이가 있는데요.


 


<이미지 출처-링크드인>


트위터나 페이스북이 친구 맺기에 초점을 맞추고 자신의 생각과 일상을 공유하는 기능을 한다면, 링크드인은 자신의 이력서를 인터넷에 올리고 전·현직 직장동료나 상사, 거래 회사의 지인 등 업무상 생긴 인맥을 관리하는 기능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링크드인은 “인맥”, “채용공고”, “관심분야”와 같은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죠. 메인 페이지에 올라오는 이야기 또한 끊임없이 HR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스스로의 커리어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커뮤니케이션 장을 마련하고 있어 일반 SNS와 차별성을 두고 있답니다.


링크드인은 새로운 직장을 찾기 위한 구직자뿐만 아니라 기업간의 교류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데요. 특히 스타트업 기업의 경우 해외 진출을 계획할 때, 링크드인을 이용하면 시간과 공간의 한계에 부딪히지 않고 적은 비용으로 해외 바이어를 만날 수 있습니다. 실례로 현재 많은 한국의 스타트업 기업들이 해외 진출을 위해 링크드인을 활용하고 있다고 해요. :D


커리어 관리를 위한 링크드인 사용 TIP

링크드인을 처음 시작하는 분이라면? –프로필은 최대한 꼼꼼히 작성하기



 <이미지출처-링크드인>


HR을 주제로 한 소셜미디어 링크드인은 웹페이지에 표시된 빈칸을 따라 작성한다면 사용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링크드인에 접속한 후 회원가입을 한 다음 순서대로 프로필을 완성하면 되는데요. 단, 이때 기입하는 이메일은 개인적인 용도로 이용하는 이메일 주소보단 업무나 사회 활동에 쓰는 이메일 주소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D



<이미지출처-링크드인>



또한 가입 과정 중 작성하게 되는 개인 프로필은 최대한 진실되고 자세하게 작성하길 추천합니다. 자신의 직책, 보유 기술, 수상 경력 등 프로필을 꼼꼼하게 기입하여 프로필 완성도를 높여주세요! 자신이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그리고 과거와 현재 어떤 직장에서 일했는지 꼼꼼하게 기록을 하다 보면 완성도 높은 프로필을 작성할 수 있으실 겁니다. 프로필의 완성도가 높을수록 상위로 검색 노출 되는 기회가 많아져 새로운 비즈니스의 주인공이 될 확률 또한 높아진다는 사실!



※ 프로필 완성도 100% 달성하기 TIP

링크드인 프로필은 개인 사진과 헤드라인, 추천서와 SNS 등의 기본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프로필 완성도가 100%를 달성하고 싶다면 꼭 추천서를 등록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러니 추천서를 받을 수 있다면, 직장 및 학교의 지인에게 추천서 작성을 요청해보는 것이 좋겠죠? 인사담당자 또는 기업이 사용자를 직접 대면하고 파악하는 것이 아닌 만큼 다른 이들의 평가는 커리어 확인에 큰 도움을 줄 거에요! 



링크드인 계정을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 끊임없이 인맥관리에 힘쓰기



 <이미지출처-링크드인>



링크드인을 활용하면 자신의 관심, 특기분야에 공통점이 많은 인맥들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친목도모 형태가 아닌 전문직종 커뮤니티 역할로 100만개 이상의 업종 관련 그룹이 링크드인에 등록되어 있다고 해요!


페이스북의 경우 관계가 ‘친구’ 또는 ‘친구가 아닌 사람’으로 구분 되지만, 링크드인의 경우 3단계 인맥으로 나뉘어 구분 됩니다. 자신과 직접 관계를 맺고 있는 사이라면 ‘1단계 인맥’, 그리고 자신의 ‘1단계 인맥’의 ‘1단계 인맥’은 ‘2단계 인맥’, 이 ‘2단계 인맥의 1단계 인맥’은 ‘3단계 인맥’으로 구분되어 촘촘하게 짜여진 인맥 네트워크를 확인할 수 있죠.


업종 관련 그룹부터 지인의 지인을 소개 받을 수 있는 링크드인의 친구관리 시스템은 사회 생활에서 가장 필수라고 손꼽히는 인맥 관리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이 인맥관리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싶다면 단순히 지인과의 인맥 맺기에서 그치지 말고 목표로 하는 회사를 팔로우 하는 등 적극적으로 인맥 네트워크에 참여해 보길 추천합니다.



기업과 직장인 모두에게 효율적인 링크드인 


링크드인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싶다면 센스있는 사용 스킬이 필요합니다.  프로필 작성하기와 인맥관리 카테고리 기본 사용법을 익혔다면, 효과적으로 링크드인 활용하기 방법을 살펴보세요.


1. 키워드로 나를 표현하기

구구절절한 자기 소개보다는 짧지만 자신만의 개성을 나타내는 자기소개가 훨씬 매력적이겠죠? 간단한 단어 검색만으로도 기업과 인사담당자가 자신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나를 표현할 수 있는 키워드를 설정해보세요.


2. 수시로 이력 업데이트 하기

만약 새로운 경험이나 경력이 생겼다면 꼭 추가해주세요. 대신 이력서와 달리 링크드인의 포맷으로 프로필을 완성하는 만큼 너무 장황하지 않고 팩트 그대로의 정보를 전달 할 수 있도록 간단하게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D


3. 소셜 멘토링 적극 활용하기

링크드인은 나의 2단계 인맥의 1단계 인맥까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업계 전문가에게 커리어에 대한 조언을 구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시로 어떤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있는지 나의 인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죠. 또한 수시로 인맥을 업데이트 자신의 기회의 범주를 넓혀야 하는 점도 잊지 말아야겠죠?!



SNS를 활용한 채용과정은 앞으로 더욱 확대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실례로 얼마 전 링크드인은 빅데이터분석 채용 솔루션 업체를 인수해 그 몸집을 더욱 키워나가기 시작했는데요. 오늘 한솔 블로그가 알려드린 링크드인 사용 TIP부터 효율적인 활용방법까지 꼼꼼히 살펴, 알짜배기 인맥도 쌓고 나만의 커리어 콘텐츠도 완성해 보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