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슬라이드 쉐어부터 프레지까지, 프레젠테이션 스킬 업그레이드 비법 공개!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5. 2. 11. 09:00

본문


많은 사람  앞에 서서 이야기하기란 누구에게나 어려운 일입니다. 특히 프레젠테이션처럼 전문적인 정보를 논리 정연하게 이야기해야 하는 경우 부담감은 더 클 텐데요. 한솔그룹 블로그는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는 여러분의 부담감을 덜어줄 수 있는 팁을 준비해보았습니다. 한솔그룹에서 소개해드리는 팁을 통해 더  전문적인 프레젠테이션을 만들어보세요! 


1. 프레젠테이션 리모컨을 통한 자연스러운 프레젠테이션 진행



팀 단위의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는 경우 PC와 빔 프로젝터를 연결해 발표자는 발표를, 한 사람을 PC를 제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두 사람의 호흡이 잘 맞지 않을 경우 애써 준비한 프레젠테이션을 망칠 확률이 높은데요. 프레젠테이션 리모컨을 사용하면 발표자의 발표 속도와 패턴에 따라 자연스러운 슬라이드 전환을 도와주어 더욱 전문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연스러운 슬라이드 전환을 도와주는 만큼 프레젠테이션 리모컨은 발표자의 보다 자연스러운 제스처를 이끌어 낼 수 있는데요. 프레젠테이션 중 발표자의 제스처는 본인의 긴장감을 덜어줄 뿐만 아니라 보는 이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구글플레이


프레젠테이션 리모컨은 이미 시중에 많은 제품이 나와있지만, 구매가 어렵거나 프레젠테이션을 앞두고 급히 필요할 경우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쉽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발표앱(구글플레이/무료)’은 스마트폰의 인터넷 연결망 혹은 블루투스로 PC와 연결하여 프레젠테이션 리모컨과 동일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마우스 기능, 타이머 기능 등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실제 프레젠테이션 이전 발표 연습 시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2. 슬라이드 쉐어(Slide Share)를 통해 전문가들의 노하우를 배워보세요!


프레젠테이션의 모든 정보를 구성했지만, 슬라이드마다 어딘지 모르게 비어있는 느낌, 혹은 앞선 내용과 연결성이 떨어진다는 생각이 들지는 않나요? 프레젠테이션은 청중들의 이해를 바탕으로 ‘설득’을 시키고자 함이 목적이므로 마치 한편의 이야기처럼 통일성 있는 구성이 중요한데요. 처음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하는 이들에게 유연한 논리구조가 반영된 발표 슬라이드를 제작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닐 겁니다. 


이미지 출처: 슬라이드 쉐어


슬라이드 쉐어(Slide share)는 세계 최대의 슬라이드 정보 공유 플랫폼으로 다양한 슬라이드 자료가 게시되어 있는데요, 많은 사람의 자료가 게시되는 만큼 높은 완성도의 슬라이드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 자료를 통해 완성도 높은 수준의 연결 구조는 물론 슬라이드 디자인까지 직접 확인하고 배울 수 있는데요. 평소 관심 있는 분야가 있다면 슬라이드 쉐어의 자료를 구독하며 해당 분야의 정보와 슬라이드 구성 노하우에 대해 살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3. 다양한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으로 더욱 멋진 발표를!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는 대부분의 사람이 발표 슬라이드를 구성하는 프로그램은 마이크로소프트의 ‘파워포인트’일 텐데요. 가끔은 특별한 기능과 멋진 시각적인 효과를 보여줄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1) 역동적인 시각 효과를 보여 줄 수 있는 ‘프레지(Prezi)’


이미지 출처: 프레지


프레지는 PC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 PC에서도 자유롭게 활용 가능한 발표 프로그램입니다. 프레지는 역동적이고 유려한 애니메이션 효과가 가장 큰 특징인데요. 기존 프로그램은 발표 자료의 구성을 슬라이드 단위로 나누어 표현하여 슬라이드마다 정보를 나누어 설명해야 하지만 프레지는 다양한 이미지와 콘텐츠를 연결하여 자유롭게 전환하며 설명할 수 있어 보다 자연스러운 발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웹사이트를 통해 발표 자료를 만들 수 있는 ‘하이쿠덱(Haiku Deck)’


이미지 출처: 하이쿠덱


고용량, 고해상도의 이미지를 사용하여 발표 자료를 만들다 보면 파일 파일 용량이 커지게 마련입니다. 하이쿠덱은 웹 사이트를 기반으로 한 슬라이드 제작 플랫폼으로 고용량, 고해상도의 이미지를 파일크기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제작할 수 있는데요. 언제 어디서든 접속할 수 있는 웹의 장점을 살려 발표 자료를 안정적으로 보관, 실행할 수 있으니 안심하고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할 수 있겠죠?


지금까지 여러분들의 프레젠테이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들을 살펴보았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린 방법들로 많은 청중의 신뢰를 한몸에 받을 수 있는 멋진 프레젠테이션을 만들어 보시기를 한솔그룹이 응원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