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청춘+

나에게 맞는 직업은? 무료 진로·직업 적성검사 사이트 소개!

한솔BLOG 2013. 2. 28. 07:00

신학기가 시작되는 3월이 다가왔습니다. 이 시기에는 대입을 준비하는 수험생부터 취업을 앞둔 대학생까지 자신의 진로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곤 하는데요. 오늘 한솔 그룹에서는 진로로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무료로 직업적성검사를 받을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한국고용정보원에서 개발한 '워크넷' 직업정보·심리검사


<성인 대상 심리검사>


워크넷의 한국고용정보원 직업심리검사는 청소년 9종과 성인 11종 등 총 20종의 검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검사는 개인의 능력과 흥미, 성격 등의 심리적인 특성들이 각 직업에서 요구하는 능력수준 및 특성에 얼마나 적합한지를 과학적인 방법으로 측정해주고 있습니다. 각 검사의 설명을 참조하시면 자신에게 필요한 검사를 받으실 수 있는데요.


대학생 진로준비도검사


그중에서 '대학생 진로준비도검사'에 대해 간락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대학생 및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이 검사는 문항을 읽고 평소의 생각을 솔직하게 응답하는 방식인데요. 1부(진로성숙도검사/진로탐색행동검사/진로의사결정검사)와 2부(취업준비행동검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간에 관계없이 문항을 풀어 나가시면 됩니다. 


<대학생 진로준비도 검사 문항>


검사가 모두 끝이 나면 검사결과를 즉시 확인할 수 있는데요. 검사결과를 활용하여 보다 효과적인 진로선택에 대한 조언을 듣고 싶으시다면 고용센터를 통해 이메일로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워크넷 직업•진로 검사 바로가기


이공계 학생의 진로탐색에 유용한 '커리어넷' 진로심리검사


<대학생•일반 심리검사>


커리어넷에서 제공하는 진로심리검사(Career Psychological Testing)는 크게 중•고등학생 심리검사와 대학생•일반 심리검사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흥미, 적성, 가치관, 지능 등 관찰 가능한 행동 특징을 측정하여 적합한 직업 및 학과 정보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공계 전공 적합도 검사

<이공계 전공 적합도 검사 문항>


특히 대학생•일반 심리검사의 경우 이공계 대학생들이 심도 있게 자신의 전공을 탐색하거나 전공별 적합도를 알아볼 수 있는 2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요능력효능감검사'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정한 9개 주요 능력과 관련된 활동들에 대해 자신감이 전체 대학생과 비교할 때 어느 수준인가를 알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이공계전공적합도검사'는 이공계 11개 전공군(수학, 물리, 생명과학, 지구과학, 건축토목, 기계, 재료금속, 전기전자, 컴퓨터공학, 화학공학, 산업공학)별 교과에 대한 자신감 및 관련 직업에 대한 흥미의 상대적 수준 정보를 기초로 전공군별 적합도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진로심리검사 결과는 백분위와 T점수 그래프를 통해 점수가 표시되는데요.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자세한 학과 정보나 직업군에 대해 알고 싶은 분은 커리어넷 홈페이지를 통해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커리어넷 사이버 상담실을 통해 여러분과 비슷한 고민을 가진 사례를 찾아보거나 다양한 진로 고민을 상담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 커리어넷 진로심리검사 바로가기


지금까지 무료로 직업적성검사를 받아볼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진로는 빨리 정하는 것보다 여러 가능성을 검토하면서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소개해 드린 직업적성검사를 통해 자신의 적성을 깨닫고 이를 잘 개발시켜서 여러분의 성공적인 인생을 설계해 나가시길 바랍니다.: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