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프랭클린 플래너를 활용해 효율적으로 시간관리 하는 법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3. 2. 18. 07:00

본문


효율적인 시간 관리 방법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셨던 분들이라면 '프랭클린 플래너(Franklin Planner)'라고 들어보셨을 겁니다. 프랭클린 플래너는 미국에 있는 '프랭클린 코비(Franklin Covey)'사에서 만든 시스템 다이어리로 전 세계 3,000만 명의 사용자 중 90% 이상이 해마다 재구매를 할 정도로 자기계발과 인생의 목표관리를 하는 분들에게 각광받고 있는 제품인데요. 오늘 한솔그룹에서는 '가장 이상적인 시간관리 도구'라는 평을 얻고 있는 프랭클린 플래너의 효율적인 사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프랭클린 플래너를 샀을 때 반드시 해야 할 일



플래너를 사면 가장 먼저 바인더 속 맨 앞장 표지에 자신의 이름과 간단한 메모를 적으시기 바랍니다. 플래너를 오랫동안 사용했던 분들이라면 모두 공감하실 텐데요. 플래너를 잃어버렸을 경우 가격은 둘째치고 그동안 정리한 자료 때문에 계획했던 일을 실행에 옮기지 못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이왕이면 습득한 사람이 반드시 돌려줘야 할 것만 같은 간절한 표현으로 자신의 신상명세서와 연락처를 적어두세요. 가족과 함께 찍은 사진을 플래너에 붙여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프랭클린 플래너(Franklin Planner) 사용 Tip

1. 우선순위를 정하라

우선 플래너를 사용하기에 앞서 '내가 가장 이루고 싶은 목표나 인생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어떤 일정이 효과적이고, 오랫동안 실행하지 않았을 때 자신에게 나쁜 영향을 주는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명확한 목표와 함께 철저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중요도에 따라 알파벳 순서(A,B,C)로 나누고, 다시 우선순위별로 번호를 붙여 정리하시면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2. 기호를 사용해라


플래너를 쓸 때는 한 번에 전체 기록이나 내용을 살펴볼 수 있도록 '시인성'을 높일 수 있는 기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호를 사용하면 남에게 노출될 수 있는 개인적인 정보나 비밀 정보를 관리할 수 있고, 좁은 공간이나 여백에 더 많은 정보를 적을 수 있는데요. 간단하게 기록할 수도 있어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플래너는 재미있게 기록할 수 있어 쉽게 습관화 하는 게 중요한데요. 기호를 적는 대신에 자신이 좋아하는 스티커를 불이는 것도 좋은 활용법입니다.


3. 포스트잇을 활용하라


플래너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포스트잇을 활용해 메모를 해두는 것이 좋은데요. '오늘의 기록사항'과 보조수첩을 대체할 수 있는 비밀병기로서 역할을 톡톡히 할 것입니다. 특히 포스트잇을 활용하면 기존의 기록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고 다른 일정이나 정보를 확인할 때도 유용합니다. 주요 업무 목록이나 월간 색인 등 오늘의 기록 사항을 정리할 때 요긴하게 쓰이는 포스트잇은 월말, 월간 색인 정리 시에 그대로 옮겨 붙이면 따로 적지 않아도 돼 편리합니다. 또한, 포스트잇에 메모 시 이름과 전화번호 등을 적어 당일 날짜에 붙이면 찾아보기 쉬우니 참고하세요. 다양한 색깔의 포스트잇을 사이즈에 맞게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4. 프랭클린 플래너 사용자들을 위한 관련 커뮤니티



다음카페 - 프랭클린 플래너 사용자 대표카페 


삼성경제연구소 - '7가지 성공습관과 프랭클린 플래너' 포럼 


플래너는 사용하는 사람의 성격과 습관이 그대로 반영되기 때문에 플래너를 사용한다고 해서 몸에 밴 습관이 하루아침에 바뀌는 것은 아닙니다. 단순한 흥미와 호기심으로 플래너를 구매하기 보다는 꾸준히 메모하는 습관을 통해 꼼꼼하게 계획 잘 세우셔서 여러분이 목표한 바를 꼭 이루어 내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