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글쓰기가 곧 경쟁력인 시대! 창의적인 글 잘쓰는 법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3. 2. 24. 07:00

본문


여러분은 하루 혹은 일주일에 얼마나 많은 글을 쓰고 계신가요? 요즘은 작가나 기자처럼 글 쓰는 것을 직업으로 하지 않더라도 블로그, 이메일, SNS 등을 통해 누구나 자신의 의견을 글로 표현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그중에서 특히 대학생이나 직장인들에게 있어 글쓰기는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한 능력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오늘 한솔 그룹에서는 글쓰기에 대한 어려움을 토로하는 분들을 위해 창의적인 글쓰기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끊임없이 의문을 던져라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먼저 무엇을 쓸 것인지, 글의 주제 혹은 소재를 정해야 합니다. 그다음 글을 쓰게 된 동기나 배경에 대해 생각해보고, 주제에 대해 끊임없이 의문점을 가지고 발상의 전환을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만 남들이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것을 발견하고 글의 소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글의 주제 혹은 목적을 정하였다면 글쓰기에 도움이 될 만한 자료를 수집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글을 어떻게 전개해 나갈지 글의 짜임새를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어휘채집 노트를 만들어라



한국어는 전 세계의 언어 중에서 어휘 규모가 대단히 큰 편에 속한다고 합니다. 이는 그만큼 다양한 어휘를 활용해 무수히 많은 문장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가끔 글을 써내려 가는 도중에 적절한 단어나 혹은 그 상황을 표현하는데 알맞은 단어가 떠오르지 않아 난감했던 적 있으실 거에요. 창의적인 글쓰기를 위한 방법 그 두 번째는 바로 어휘채집 노트를 만드는 것입니다. 노트를 만들고 자신이 모르는 단어를 하루에 10개씩 정리해 두시면 적절한 단어를 선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신만의 표현으로 요약하기



자신이 읽은 글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을 간추려 써보는 연습, 즉 글의 전체적인 내용을 정리해보는 요약 훈련이 필요합니다. 글을 쓰는 일은 필연적으로 요약 행위가 뒤따르기 때문에 요약하기는 글쓰기의 기본이면서도 가장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글 전체를 꼼꼼히 읽어본 후에 글의 주제나 핵심 생각이 들어간 문장이나 구절을 찾아 밑줄을 긋습니다. 그리고 나서 밑줄 그은 부분을 자신의 표현으로 바꾸어 써보는 연습이 필요한데요. 이를 뒷받침하는 세부 사항까지 적은 뒤에는 요약문만으로 충분한 완결성이 있는지, 원문의 핵심 내용이 빠지지 않았는지를 확인하며 읽고 수정하기를 반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글에 있는 나쁜 버릇을 고쳐라



글쓰기 실력을 향상시키는데 있어 자신의 나쁜 글 버릇을 찾아내고, 고치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어야 합니다. 자신이 쓴 글을 세밀하게 읽어보면 ‘것입니다’가 자주 반복된다든지, ‘매우’가 많다든지 한 문장에 수식어가 과하다든지 하는 표현들을 찾을 수 있는데요. 그것만 고쳐도 여러분의 글을 쉽고 간결해질 것입니다. 


글을 쓸 때 알아두면 좋은 Tip



* 다른 사람이 쓴 글을 그대로 옮겨 적는 필사를 한다. 필사를 습관화시키면 글의 문장 구조와 서술 방식에 익숙해지고, 자연스럽게 다양한 표현을 구사할 수 있다. 


* 모든 대화, 모든 순간은 글의 소재가 될 수 있다.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일단 적어두는 것이 좋다. 메모를 습관화하자.


* 글은 시각적이어서 독자는 글이 머릿속에 닿기 전에 눈에 먼저 가닿는다. 쉽고 간결하게 쓰자. 좋은 글은 한 번에 쉽게 읽히는 글이다. 


* 자신이 읽은 책에 대해 성찰해보는 연습을 한다. 500자 내외로 인상 깊었던 구절을 간추려보거나 책을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 적어보자.


* 자신이 어떤 철학이나 지식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했다면 글의 소재로 활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상투적인 표현이나 전문용어를 남발하는 것은 독자를 지루하게 만들 수 있다.


지금까지 창의적인 글쓰기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주제를 정해서 생각을 정리하고 글의 흐름을 잡고 수많은 글감을 찾아내어 쓰는 연습을 하는 것이 글을 잘 쓰는 비결이라고 생각됩니다. 자신의 글에 자신감을 갖고, 책을 쓰기 위한 독서도 꾸준히 병행하시면 글쓰기 능력이 많이 향상될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