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솔홀딩스, 2022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발간… ESG경영 다짐

INSIDE/한솔 뉴스룸

by 한솔BLOG 2022. 8. 18. 15:44

본문



한솔홀딩스는 지속가능경영과 관련한 주요 성과를 담은 2022년 한솔그룹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지난달 발간했습니다. 보고서는 한솔그룹의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현과 핵심 이슈를 엮은 파트와, ESG 경영의 정량적, 정성적 성과를 담은 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솔이 추구하고 있는 고객만족을 위한 품질경영시스템, 환경을 위한 과학적 기후변화 대응 전략, 행복한 일터에서 함께하는 성장, 투명한 지배구조와 주주권리 강화 등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한솔의 노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솔그룹의 환경경영과 윤리경영, 안전보건경영의 성과 및 추진 계획도 담겨져 있습니다.

 

 

오염물 배출 최대 4분의 1 적어
슬러지 재활용 비율 지속적으로 확대

 

 

 


 

뉴질랜드 조림 사업 등 탄소중립 구현 앞장선다

한솔홈데코는 1996년 뉴질랜드 기즈번 항구 인근 1만 헥타르의 땅에 나무를 심었습니다. 이 조림지로부터 연간 14만9,000tCO2(이산화탄소톤)을 절감하고, 이를 통해 탄소배출권을 거래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테이팩스는 2021년 하반기부터 일회용컵을 대신하는 테이팩스의 다회용 컵을 스타벅스 제주도 매장과 서울시 중심가 카페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2022년 12월부터 환경부의 일회용 컵 보증금 제도가 본격 시행되면 테이팩스의 다회용 컵은 더 많은 소비자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것입니다.


또한 한솔그룹 주요 계열사는 모두 국제 환경경영시스템 ISO 14001 인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솔제지는 FSC(국제산림관리협의회) 인증 제품의 라인업을 강화해 나가고 있으며, 테라바스, 프로테고 등 체계적인 환경경영 방침을 지키며 생산한 친환경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입니다.

 

 


 
폐기물을 80% 이상 재활용, 한정된 자연 자원 지킨다

한솔케미칼 전주공장의 제품 중 과산화수소는 반도체 세척용, pH 조절제 등 산업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친환경 녹조 제거 용도로 연구개발을 진행 중이며, 현재 인허가 취득을 위한 현장 실증 시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솔페이퍼텍은 자체 폐기물, 즉 슬러지를 원재료로 재활용하는데, 그 수량이 매년 증가세입니다. 2019년 1,644톤, 2020년 4,004톤에 이어 2021년에는 5,070톤으로 증가했습니다. 슬러지 재처리 설비 개선에 지속적 투자 역시 계획하고 있습니다. 


한솔홈데코는 제조하는 MDF의 원료 80%가 리사이클 원료로, 업계에서도 최고 수준입니다. 내년까지 리사이클 사용 비율을 100% 확대할 방침이며, 이를 위한 설비투자를 계획 중입니다.

 



동반성장 펀드 운영 등 협력사와 함께 성장한다

한솔제지는 2013년 협업을 통한 동반성장을 목표 협력업체와 상생협의회를 발족했습니다. 현재 가입한 협력사는 40여 개로, 부재료ㆍ포장재ㆍ기자재 등 관련 업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 협력사에게는 동반성장 펀드를 운영해 시중 대비 저리 대출을 지원합니다. 또한 사이버 교육을 지원해 ESG 지식도 전파하고 있습니다.


한솔케미칼은 ESG 경영을 위한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목적으로 2019년 ‘공정거래 4대 가이드라인’을 제정했습니다. 이는 거래관계에서의 우월적 교섭력 남용을 방지하고, 자기 결정권이 보장된 계약 체결을 통해 합리적이고 공정한 거래 관행을 구축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한솔 V 프론티어스는 2020년부터 엑셀러레이터 블루포인트 파트너스와 한솔그룹이 운영해온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입니다. 1ㆍ2기에 참여한 10개 스타트업의 기업가치는 2022년 6월 현재 79억 8,000만 원으로, 선발 이전에 비해 평균 9.7배 증가했습니다. 후속 투자 유치 금액도 105억 원에 이릅니다.

 

 


 
인권경영 체계 수립, 19년 연속 존경받는 기업됐다

한솔그룹은 2022년 계열사 임직원을 포함한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인권경영 체계를 수립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한솔제지는 인권 의식 고취를 위해 부패 방지 교육, 개인정보보호법, 직장 내 괴롭힘 금지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또한 한솔제지는 매년 KMAC(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서 조사하는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지수에서 2022년까지 19년 연속 제지 부문 1위 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한솔테크닉스는 현장 중심 직업훈련 모델인 ‘일학습병행’ 우수학습기업으로 한국폴리텍대학과 함께 품질경영 및 전자기기 하드웨어 개발 분야 교육을 진행해 18명의 직원이 수료했습니다. 이 중 6명을 현장 교사로 양성해 2021년 12월 감사패를 받았습니다.

 



리스크 관리 시스템 실천으로 위기를 기회로 바꾼다

한솔로지스틱스는 전국에 위치한 사업장에서 ‘5 Safety Rules’ 캠페인을 통해 임직원들이 안심할 수 있는 작업환경 조성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한솔제지는 2022년 4월부터 CEO, CSO 주관으로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SMT(Safety Management Tour)와 현업 관리감독자 주관 COC(Care Observe Change) 활동을 전 사업장과 협력사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한솔피엔에스 IT서비스부문은 인공지능을 결합해 공장의 자동화 및 지능화를 구현하는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스마트인(Smart IN)’을 통해 제조업을 혁신하고 있습니다.

 

 

 



2022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는 2020년 이후 두 번째 발간입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한솔그룹의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진정성을 담고자 주력했습니다. 앞으로도 한솔그룹은 회사의 경제ㆍ사회ㆍ환경 분야에 걸친 지속가능경영 활동과 성과에 대해 공개하고,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해 경영에 반영,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어 가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