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솔제지 친환경 포장재 프로테고, 롯데 제로 후르츠 젤리에 적용

INSIDE/한솔 뉴스룸

by 한솔BLOG 2022. 6. 28. 09:56

본문


 
한솔제지의 친환경 포장재 프로테고(Protego)가 롯데제과 신제품 '제로 후르츠 젤리'에 적용되었습니다. 

 

롯데제과가 출시한 제로 후르츠 젤리는 '헬시 플레저(Healthy Pleasure)' 트렌드를 반영해 설탕 대신 대체 감미료 말티톨을 사용한 무설탕 젤리 제품입니다. 기존 젤리 제품 대비 칼로리를 25%가량 낮췄고 당류와 색소도 포함하지 않아 건강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패키지 겉면에 한솔제지의 친환경 종이 소재인 프로테고를 적용해 플라스틱 필름 및 알루미늄 소재 사용량을 절감하고 친환경성을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프로테고는 수분, 산소, 냄새 등을 차단하는 특수 종이 포장재로 한솔제지가 제지 노하우와 코팅 기술을 접목해 탄생시킨 친환경 신소재입니다.

 

 

종이 포장재 한계 극복한 '프로테고'
고차단성으로 알루미늄·플라스틱 사용량 절감

 

 

 


 
프로테고, WPO(세계포장기구)의 2021 월드스타 패키징 어워드 수상

프로테고는 종이 포장재임에도 고차단성을 갖춰 기존의 제품 포장을 대체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프로테고를 사용할 경우 필름이나 알루미늄 호일 등을 2~3겹으로 접착해 사용하는 대신 단일 소재로 제작할 수 있어 포장재의 원가 절감과 공정 단축 등 생산성 향상에 기여합니다. 또한, 생분해가 가능해 종이류 분리배출을 통해 재활용할 수 있으며 목재를 채취, 가공, 유통하는 전 과정을 추적하고 관리하는 인증 단체인 FSC(국제산림관리협회) 인증 펄프를 사용, 고품질의 친환경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에 지난해에는 세계포장기구(WPO)가 선정하는 2021 월드스타 패키징 어워드에서 '포장 자재 및 부품(Packaging Materials & Components)' 부문의 수상작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월드스타 패키징 어워드는 세계포장기구가 매년 개최하는 권위 있는 대회로, 종이 포장재의 한계를 극복한 한솔제지 프로테고의 기술 혁신성지속가능성이 높은 평가를 받아 수상의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한솔제지, 롯데제과와 카카오 판지 공동 개발

이번 ‘제로 후르츠 젤리’ 포장의 프로테고 적용은 지난해 카카오 열매 성분이 함유된 친환경 종이 포장재 ‘카카오 판지’를 출시한 이후 두 번째 결과물입니다. 카카오 판지는 한솔제지와 롯데제과, 롯데 중앙연구소가 6월 개발 프로젝트를 시작해 7개월 만에 공동 개발한 종이 포장재입니다. 

 

초콜릿 원료로 사용된 후 버려지는 카카오 열매의 부산물을 분말 형태로 가공한 후 재생펄프와 혼합해 만들었습니다. 카카오 원두를 그대로 들여와 가공하는 유일 업체 롯데제과와 자체 개발한 친환경 종이 포장재 기술을 보유한 한솔제지가 만나 차별화된 친환경 성과를 낸 것이라 그 의미가 큽니다. 

 

이를 통해 롯데제과는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카카오 부산물을 효율적으로 재활용할 수 있게 됐으며 한솔제지는 버려지는 자원을 재활용해 종이 생산공정에 필수적으로 쓰이는 원료인 목분을 대체하게 되었습니다.

 



한솔제지, 롯데제과와 협약, 친환경 패키지 지속 개발

한솔제지와 롯데제과의 이러한 친환경 포장재 성과는 지난해 8월 채결한 ‘지속 가능한 친환경 패키지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이후 가속화되었습니다.

 

이 협약을 통해 롯데제과는 향후 2년간 한솔제지의 친환경 포장재를 다방면으로 활용하고 양사 간의 브랜드를 적극 홍보하며 관련 정보를 공유하기로 했습니다. 이는 2025년까지 포장재용 플라스틱을 25% 이상 줄이고자 하는 롯데제과의 ESG 경영의 일환입니다.

 

한솔제지는 젤리를 시작으로 롯데제과와의 협업을 통해 프로테고 적용 제품군을 확대하는 것은 물론 친환경 용기 브랜드인 테라바스(Terrabas)를 적용한 PE-Free 컵 등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다양한 제품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고래를 구하는 물티슈 바로가기

 



한솔제지는 원료의 생산부터 폐기물 처리, 재활용에 이르기까지 자원 순환 시스템을 구축해 관리하는 등 ESG 경영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종이 소재 분야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펄프 기반 첨단 소재 '듀라클', 친환경 포장재 '프로테고', 친환경 용기 '테라바스', 플라스틱 ZERO '고래를 구하는 물티슈'와 같은 다양한 친환경 소재 및 제품 개발 연구에 집중해 제지업계를 대표하는 친환경기업으로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