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솔제지, 녹색채권발행·친환경 제품개발 등 ESG경영 확대

INSIDE/한솔 뉴스룸

by 한솔BLOG 2022. 4. 23. 20:21

본문



한솔제지는 1993년 환경헌장을 선포한 이후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체계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90% 생분해 재활용 가능 포장재 ‘프로테고’, 수용성 코팅액 사용 종이 용기 ‘테라바스’, 강철보다 단단한 나노셀룰로오스 신소재 '듀라클' 등 친환경 소재 개발에 이어 올해 2월에는 미세 플라스틱 걱정 없는 ‘고래를 구하는 물티슈’를 출시했습니다. 

 

또한 4월에는 한솔제지 창립 후 첫 ESG 채권 발행에 성공, 에너지 효율화를 위해 자회사인 한솔EME를 흡수 합병하는 등 ESG 선도기업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다.

 

 

2년 연속 에코바디스 '친환경 ESG기업' 글로벌 상위 5% 인증
3년 연속 한국기업지배구조원 ESG 등급 평가 통합 A등급

 

 



창립 후 첫 녹색채권 발행 흥행 성공

한솔제지는 올해 사상 첫 발행한 ESG채권이 흥행해 ESG경영을 보다 강도 높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회사채 2년 만기물 300억 원, 3년 만기물 700억 원 등 총 1000억 원 규모의 회사채 중 2년 물 300억 원이 ESG채권입니다. 지난 2월에 2년 물 200억 원과 3년 물 300억 원 총 500억 원에 대해 수요예측을 했고, 2년 물에 870억 원, 3년 물에 950억 원의 수요가 몰렸습니다. 

 

특히 이번 ESG채권 발행 자금 300억 원은 에너지 효율 스팀 부문 투자 196억 원, 에너지 효율 전력부문 투자 58억 원, 용수 관련 투자 46억 원 등과 관련해 사용됩니다. 이는 금융위 및 환경부 등이 제정한 녹색채권 가이드라인에 제시된 녹색프로젝트 중 '2.에너지 효율 사업’과 '4. 지속가능한 수자원 및 하폐수 관리사업'에 해당하는 것으로 이로써 한솔제지는 명실상부한 대표 친환경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게 됩니다.

 

 



신재생에너지, 종합재활용 등 사업목적 추가

한솔제지는 지난 정기 주주 총회에서 폐기물 관련 사업과 신재생 에너지 사업, 바이오 가스 제조 사업 등을 신규 사업 목적으로 정관에 추가하고 한솔EME를 합병했습니다. 한솔EME는 한솔제지 사업자의 설비 유지보수를 비롯해 환경 에너지·수처리 플랜트 등 환경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자회사입니다.

 

한솔EME는 기존의 제지플랜트를 기반으로 폐기물과 하수슬러지 소각플랜트, 폐열회수 시스템 등 발전플랜트, 수처리 플랜트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여기에 한솔제지는 에너지 효율(스팀) 설비를 투자해 폐열회수의 열효율을 향상해 연료 비용 절감 및 에너지 효율을 증대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에너지 효율 투자는 공장 전력설비 인버터 설치를 통한 전력 절감 및 공장 컴프레셔 통합 등에 투입되어 전력 절감 효과와 친환경 사업분야의 수익 확대로 이어질 것입니다.

 



친환경 소비재 개발에도 속도, 종이로 만든 물티슈 출시

한솔제지는 최근 친환경 제품 개발에 속도를 내며 사회적 기업으로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프로테고는 산소·수분·냄새를 차단하는 고차단성 종이 포장재로써 식품, 의약품, 화장품, 생활용품 등의 포장재로 사용되는 플라스틱 필름이나 알루미늄 포일을 대체하고 있습니다.

 

테라바스는 플라스틱 계열 PE(폴리에틸렌) 코팅 대신 자체 개발한 수용성 코팅액을 사용한 종이 용기로 내수성과 내열성이 뛰어나 용기·컵·빨대 등 적용처를 빠르게 확대하고 있습니다. 폴바셋, 이디야, 아모레퍼시픽, 오뚜기 등 식품 유통업계를 중심으로 다양한 공동 개발이 진행 중입니다. 

 



신소재 나노셀룰로오스 브랜드 듀라클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나노셀룰로오스는 천연 나노 소재로 무게는 철의 5분의 1에 불과하지만 강도는 다섯 배 이상입니다. 듀라클은 미용, 의료, 스포츠, 자동차, 화학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친환경 소비재 개발에도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미세 플라스틱 걱정 없는 종이 물티슈 제품인 '고래를 구하는 물티슈'를 출시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플라스틱 계열이 아니라 천연 펄프와 식물에서 유래한 레이온 원단을 혼합 사용해 고래들을 보호할 수 있는 친환경 제품입니다.

 

 



한솔제지는 창립 이래 조림지 조성, 폐기물 최소화, 친환경 용지 개발 등 지구 환경 보전을 위해 다방면에서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앞으로도 최고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ESG경영을 적극적으로 실천해 나갈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