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솔제지, 성우엔비테크 품고 친환경 종이용기 생산 가속화

INSIDE/한솔 뉴스룸

by 한솔BLOG 2022. 4. 26. 13:19

본문


 
한솔제지는 친환경 식품용기 제조에서 앞선 기술을 보유한 성우엔비테크를 인수해 친환경 제품 개발의 속도를 높였습니다.

 

성우엔비테크는 1981년 설립된 횡성 소재 글로벌 종이용기 전문기업입니다. 빙그레 아이스크림 용기, 오뚜기라면 이중단열용기 등 다양한 상품을 제조해왔습니다. 40년 넘게 종이로 제품을 만들어와 식품용기 기술에 강점이 있는 것으로 평가받습니다.

 

한솔제지는 90년대 초부터 꾸준히 친환경 제품 개발에 투자하며 사회적 기업으로 입지를 다지는 데 주력해 왔습니다. 이번 인수로 친환경 종이용기의 생산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M&A를 통한 ESG경영 박차
제로플라스틱 친환경 포장용기 마켓 선도

 

 



세계적인 에코 패키징 기업으로 재탄생

성우엔비테크는 1980년대에는 자판기용 종이컵(1세대)을 생산하며 회사를 성장시켰고, 업계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2002년 이중 단열 라면용기(2세대)를 개발, 제품 경쟁력을 확보해 안정 단계로 접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안주하지 않고 향후 환경 문제가 국가적인 문제로 커질 것을 예상하고 일본을 오가며 기술 확보에 주력, 이중 컵라면 용기 기준으로 원재료인 펄프의 사용이 31% 적게 소요되고, 탄소 배출량도 같은 컵라면 용기 기준으로 51.8% 저감 할 수 있는 3세대 컵라면용 및 음료용 발포 종이용기인 스마트 그린컵을 개발했습니다. 

 

이후 전자레인지용 발포 종이용기와 발포 컵(커피용)으로 확장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에서도 기술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여기에 한솔제지의 친환경 종이 기술력이 더해지면 세계적인 에코 패키징 기업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한솔제지 테라바스 적용 배민상회 친환경 용기



일회용품 테라바스 친환경 소재로 교체 탄력

한솔제지는 PE-Free 친환경 종이용기 제품인 ‘테라바스(Terravas)’를 개발하고 이디야, 폴바셋 등 커피 전문브랜드와 배달의민족의 식자재 쇼핑몰 배민상회, 밀키트 전문업체 마이셰프 등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테라바스는 ‘자연을 담는 용기’라는 의미로 최근 세계적으로 탈플라스틱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추세에 발맞춰 PE(폴리에틸렌) Free 기술이 적용된 친환경 종이 용기 제품입니다. 기존 플라스틱 계열 성분인 PE(폴리에틸렌)를 코팅한 종이 용기와는 다르게 한솔제지가 자체 개발한 수용성 코팅액을 사용하여 생분해가 가능하고 재활용이 용이합니다.

 

미국 식품의약품안전처(FDA), 독일 연방위해평가원(BfR) 인증을 통해 글로벌 기준에 적합한 식품 포장 용기로서의 안전성을 검증받았으며, 환경부 주관 친환경표지인증(EL606)을 획득하기도 했습니다.

 

기존 설비에서도 고속 성형 및 대량 생산이 가능해 PE Free 제품의 한계로 여겨졌던 생산성과 경제성 측면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번 인수는 정부의 카페 등 식품접객업 매장 안에서의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 금지와 맞물려 증가하는 친환경 종이용기 수요에 대한 적극적 대처의 일환입니다.

 

고래를 구하는 물티슈 유튜브 영상

 

 

물티슈, 마스크도 플라스틱 대신 종이로 만들어

한솔제지는 탈플라스틱 활동 지원을 위해 지난 2월 직접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B2C 제품 '고래를 구하는 물티슈'를 출시했습니다. 물티슈는 수분을 오랫동안 머금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플라스틱 계열 성분을 포함하는 원단이 사용됩니다. ‘고래를 구하는 물티슈’는 유아용으로 천연펄프식물에서 유래한 레이온 원단을 사용해 바닷속과 해수면을 떠다니며 해양환경에서 큰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미세 플라스틱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유한킴벌리의 ‘크리넥스 KF94 컴포트 핏 마스크’에 친환경 종이포장재 ‘프로테고(Protego)’를 적용해 플라스틱 의존을 줄이는데 기여했습니다. 프로테고는 2~3겹으로 접착해 사용하는 플라스틱 필름이나 알루미늄을 합지 한 포장재를 하나의 소재로 대체해 합지 공정 단축 등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되며, 종이류로 분리배출이 가능한 친환경 제품입니다.

 

이 같은 친환경 노력으로 지난 3월 2년만기 ESG회사채 첫 발행해 수요가 몰려 당초 계획물량 200억원을 300억 원으로 증액했습니다. 한솔제지의 ESG 등급은 한국기업평가 기준 최고등급 G1, 서스틴베스트 기준 최고등급 AA이었습니다.

 

한솔제지 테라바스 적용 이디아 친환경 커피컵

 



한솔제지는 꾸준히 성장하는 친환경 패키징 소재 시장에서 종이소재에 대한 앞선 기술력을 활용해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