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0년을 뒤흔든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 TOP 5

INSIGHT/라이프+

by 한솔BLOG 2021. 2. 19. 14:00

본문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등 전례 없던 사회적 변화를 겪으며 그 어느 때보다 혼란스러웠던 2020년 한 해를 보냈습니다. 이제는 마스크가 핸드폰이나 지갑만큼이나 필수품으로 느껴질 만큼 익숙해진 요즘입니다. 이처럼 낯설었던 변화들이 우리의 새로운 일상으로 자리 잡고 있는데요. 우리의 삶이 변화한 만큼 마케팅 또한 “뉴 노멀 라이프”에 맞게 변신해왔습니다. 다사다난했던 2020년 한 해, 어떤 마케팅이 변화의 물결을 타고 “흥”하였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늘 푸른 생각 늘 푸른 한솔이 준비했습니다


이런 마케팅이 살아남는다.


2020년을 뒤흔든 마케팅 성공사례 TOP 5!

 

 

 

 


빙그레, 도른자 마케팅

 

 

 

자신을 “빙그레우스 더 마시스 짐”이라 칭하며 빙그레 공식 인스타그램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이 느끼한 그림체의 미남, 어디선가 한 번쯤 보셨으리라 생각되는데요. 이 캐릭터는 바로 2020년 한 해 SNS 상에서 뜨거운 사랑을 받으며 인기 인플루언서로 떠오른 “빙그레우스”입니다. 빙그레는 “빙그레우스” 캐릭터를 통해서 인스타그램 채널의 아이덴티티와 세계관을 구축하여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어필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 빙그레 TV의 시리즈 콘텐츠 "빙그레 메이커를 위하여"는 게시된 지 3주일 만에 640만여 건의 조회수와 7000개의 댓글, 2만 5000건의 좋아요를 기록하며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는데요. SNS 채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사회적 거리두기의 제약을 딛고 놀라운 성과를 이루어 낸 성공적인 B급 마케팅으로 평가됩니다. 브랜드 캐릭터를 고객 스스로가 소비하고 가지고 놀 수 있는 하나의 콘텐츠로 기획하여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었는데요. 최근에는 #빙그레우스반려자찾기 시리즈 콘텐츠로 더위사냥, 바나나맛 우유 등의 빙그레 브랜드 제품과 컬래버레이션하며 SNS 이용자들을 즐겁게 해주고 있습니다. 

 

 

 

 


SSG, 쓱데이 GIF와 라이브 행사

 

 

 

SSG 이마트가 2020년 11월 창립 27주년을 기념하여 대대적인 할인행사를 열었습니다. 뜻깊은 기념일을 맞이하여 대폭 할인된 가격으로 상품들을 판매하였는데요. 그 외에도 소비자들의 눈길을 끈 것은 바로 색다른 라이브 행사였습니다. 이번 쓱데이에는 많은 사람들이 직접 마트를 방문하여 물건을 고르기 어려운 사회적 상황을 고려하여 “전단 라이브”를 진행하였는데요. 호스트가 이마트 성수점 매장을 방문하여 주요 행사 상품을 생동감 있게 소개했습니다. 더불어 “쓱라이브”를 통해 CJ ENM의 1인 창작자 지원 사업인 다이아 티비와 협업해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기획한 상품을 온라인으로 판매했습니다. 구독자 216만 명을 보유한 유튜버 '꿀키'가 개발한 핫도그, 구독자 125만 명을 보유한 홍천군 홍보대사 ‘산적TV 밥굽남’이 소개하는 '홍천 찰옥수수'와 ‘강원 명이나물’, 구독자 148만 명을 확보한 먹방 크리에이터 ‘입짧은햇님’이 추천하는 상품을 판매해 소비자들에게 뜨거운 반응을 얻었습니다.

 

출처 GIPHY

 

사전행사 기간에는 자체 제작한 쓱데이 GIF 스티커를 이용해 행사를 기다리는 자신의 모습을 표현하여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공유한 이용자 중 1명을 추첨하여 100만 원을 주는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영상 매체와 SNS를 적극적인 활용하는 노력에 힘입어 2020년 쓱데이는 전년 대비 전체 매출이 36% 증가한 6,400억 원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일동제약, 일동샵과 후다닥

 

출처 뉴스더보이스헬스케어

 

일동샵과 후다닥이 제약 전문 온라인 플랫폼으로 크게 주목받았습니다. 일동샵은 일동제약의 계열사인 일동 이커머스가 운영하는 약사 대상 B2B(Business to Business) 온라인 의약품 몰로, 일동제약의 의약품과 컨슈머 헬스케어 품목 등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영업 환경 및 트렌드의 변화는 물론, 코로나19 사태와 같은 변수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하여 의사 등 의료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의료정보 플랫폼 후다닥을 함께 운영함으로써 의료 전문가들 간의 원활한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임상 및 학술 정보는 물론, 법무, 노무, 세무, 보험심사 등과 관련한 유용한 콘텐츠를 제공하며 B2B 마케팅 강화에 집중해 왔는데요. 이러한 온라인 마케팅 강화 노력에 힘 입어 일동샵은 2020년 말 기준 전국 1만 7700여 개 약국을 회원 거래처로 확보하였으며 2020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각각 29%와 98%가량 성장하였습니다. 온라인상에서 서로를 연결하고 소통의 통로를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마케팅의 포인트가 되고 있는 듯합니다. 

 

 

 

 


현대 모비스, 가상 기술 전시회

 

출처 HMG저널

 

현대 모비스는 글로벌 자동차 부품 업계의 전통적인 B2B 기업으로서 대면 접촉을 통한 직접 영업, 수주 활동을 전개해왔습니다. 2020년에는 이러한 대면 활동이 제한받는 상황에서 신규 영업 기회 창출과 해외 수주 활로 개척을 위해 온라인 마케팅 활동을 도입하게 되었는데요. “Virtual Tech-Fair (가상 기술 전시회)”, 온라인 실시간 제품 프로모션, 핵심 기술 시연 영상 제작 등이 그 수단이 되었습니다. 제품과 이미지 중심의 홍보 영상 이상의 콘텐츠를 제공하여 대중의 관심을 끄는 데 성공했는데요. 담당 연구원이 직접 기술 개발의 배경과 의미, 특장점을 설명하는 내용으로 미래차 분야 주요 제품에 대한 전문 영상을 제작하여 차별화된 마케팅을 선보였습니다. 현대모비스 차량부품영업부문장은 “차별화된 기술 콘텐츠와 발 빠른 대응 역량을 갖춰 비대면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자동차를 만드는 기술뿐만 아니라 그 기술을 소개하는 방식에도 놀랄 만한 혁신이 일어나지 않을까 기대하게 되네요.

 

 

 

 

 

마크 제이곱스, 발렌티노 X 닌텐도 스위치 “모여봐요 동물의 숲”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며 자연스레 e스포츠에 대한 관심도 크게 늘었습니다. 닌텐도 스위치 게임 "모여봐요 동물의 숲"은 2020년 3월 20일 발매된 후 6주간 세계적으로 1300만 장이 팔릴 만큼 인기를 끌었는데요. e스포츠 열풍 속에서 패션 브랜드들이 새로운 마케팅 기회를 발견하여 온라인 형태의 패션쇼를 선보이며 주목을 받았습니다. 패션 브랜드 마크 제이콥스발렌티노는 동물의 숲에서 새로운 컬렉션을 선보이고 캐릭터를 통해 이 컬렉션을 입어볼 수 있도록 하여 이용자들에게 대리만족을 선사하였습니다. 게임 이용자들에게 자연스럽게 브랜드 제품을 노출하여 친근하고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했는데요. 이용자들은 현실에선 집콕 중이지만 가상 세계에서는 다양한 브랜드의 옷을 여러 벌 바꿔 입어보며 새로운 즐거움을 경험했습니다. 일상 패션을 찍어 #OOTD를 공유하듯 게임 속 캐릭터의 옷차림을 모아 볼 수 있는 인스타그램 계정도 생겨났는데요. 이 계정들은 만들어진 지 2개월 만에 7만 명 이상이 팔로우하기도 했습니다.

 

 

 

 

 

많은 소비자들과 비즈니스의 관심을 끌었던 2020년 마케팅 성공 사례들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다시 보아도 무척 기발하고 인상적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2021년에는 또 어떤 창의적인 마케팅이 우리를 즐겁게 해줄지 무척 기대됩니다. 그럼 저희 한솔은 더욱 재미있고 유익한 주제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