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올해는 ‘만다라트 계획표’로 2021 새해 목표 모두 달성하기!

INSIGHT/라이프+

by 한솔BLOG 2021. 1. 22. 14:00

본문

새해 계획 세우기로 2021년 한 해를 시작하신 분들이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매년 새해 목표를 세울 때면 얼마나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할지, 달성 가능한 목표인지, 장기적인 성취에 도움이 될지 등 많은 고민을 하게 되죠. 오늘은 메이저리거의 괴물 투수 오타니 쇼헤이를 만든 “만다라트 계획표”를 소개하여 여러분의 연간 계획표 작성 고민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려 합니다.  






늘 푸른 생각 늘 푸른 한솔이 준비했습니다!


2021년 새해 계획 세우기


"만다라트 계획표"로 새해 목표 모두 이루세요!






“만다라트 기법”이란? 


“만다라트 기법이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 “만다라트 기법”의 의미와 유래에 대해 먼저 설명해 드리려 합니다. 만다라트는 Manda(본질의 깨달음)+la(성취)+art(기술)의 합성어로 “목적을 달성하는 기술”을 뜻하는 말입니다. 이는 일본 디자이너 이마이즈미 히로아키가 1987년 불화 '만다라'의 모양에서 영감을 얻어 고안한 것인데요. 굵직한 핵심 목표를 중심으로 삼고 이에서 확산하는 형태로 세부 목표를 작성하는 목표 계획법을 의미합니다. 작은 목표부터 차근차근 달성해가며 더욱 효과적으로 최종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이끄는 계획법으로 유명합니다. 






“만다라트 계획표” 작성 방법과 작성 팁


그렇다면 “만다라트 계획표”는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요? 먼저 9X9, 총 81개의 정사각형으로 이루어진 표를 그립니다. 가장 가운데 사각형에 이루고자 하는 핵심 목표를 기입합니다. 핵심 목표를 둘러싼 8개의 사각형에는 그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달성해야 할 세부 목표들을 적습니다. 그 8개의 세부 목표를 주변으로 확장해 다시 하나의 하위 목표로 삼고 그걸 둘러싼 각각의 8칸에 그 하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실천 계획을 나열합니다. 







이렇게 최종 목표와 이를 이루기 위한 세부 목표를 구체적으로 작성하다 보면 삶의 목표와 방향성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게 되는데요. 이는 효과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라고 합니다. 작은 성취가 모여 최종 목표 달성을 이룬다는 것을 가시적으로 확인함으로써 스스로에 대한 확신과 꾸준한 노력의 원동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목표들이 “존 휘트모어 모형”에 따른 14가지 요건에 적합할수록 목표 달성 확률이 더욱 높아진다고 하는데요. 14가지 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Specific (구체적인가), Measurable (측정 가능한가), Attainable (달성 가능한가), Realistic (현실적인가), Time phased (기한을 정했는가), Positively stated (긍정적으로 기술되었는가), Understood (구성원들이 이해하였는가), Relevant (관련성 있는가), Ethical (윤리적인가), Challenger (도전적인가), Legal (합법적인가), Environmentally sound (친환경적인가), Agreed (구성원들이 동의하였는가), Recorded (문서로 남겼는가)






“만다라트 계획표”의 효과  


“만다라트 계획법”의 가장 큰 장점은 한 페이지로 모든 내용을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한눈에 목표를 확인할 수 있어 세부 계획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체적이고 논리적으로 생각의 정리가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힙니다. 두루뭉술한 목표보다는 최종 목표와 긴밀히 연관된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도록 돕기 때문입니다. 







“만다라트 계획법”은 메이저리그에서 뛰어난 실적을 내고 있는 일본의 야구선수 오타니 쇼헤이의 목표 계획법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오타니가 메이저리그에 입성한 뒤 MLB에서 오타니가 고등학생일 때 세운 계획표를 공개했습니다. “8구단 드래트프 1순위”라는 최종 목표를 중심으로 “몸 만들기”, “멘탈” 등의 세부 목표들이 적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부 목표 중 “운”이라는 항목이 눈에 띄는데요. 오타니는 운도 책 읽기, 쓰레기 줍기, 인사하기 등의 선행을 통해 이룰 수 있는 목표 중의 하나로 보았다고 합니다. 여러분들도 “만다라트 계획법”을 활용하여 여러분의 목표와 가치관에 알맞은 새해 계획표를 작성해보세요. 






오늘은 성공적인 새해 목표 달성을 돕는 "만다라트 계획표"에 대한 정보를 전해드렸습니다. 흥미롭고 유익한 시간 되셨나요? 여러분도 메이저리거 오타니 쇼헤이를 만든 "만다라트 계획표" 작성을 실천하셔서 2021년 한 해를 더욱 알차고 의미 있게 보내실 수 있길 바랍니다. 그럼 저희 한솔은 더욱 도움이 되는 주제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