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회초년생을 위한 경제적 혜택! 2020청년내일채움공제 지원대상부터 신청방법까지 싹 다 알아보기!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20. 4. 24. 14:00

본문

생에 오직 단 한 번 신청할 수 있는 정책,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중소·중견기업에서 재직 중인 청년들에게 목돈 마련에 최고의 도움을 주는 정부 지원 저축 상품인데요. 재직 중인 청년들에게는 300만 원만 내면 2년 뒤에 1,600만 원을 받을 기회를, 기업은 핵심인력을 묶어둘 수 있는 핵심을, 그리고  정부는 고용률 유지할 수 있는 명분을 가져다주는 이 정책은 매년 제도가 조금씩 바뀌어 많이 헷갈리실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저희 한솔이 청년 여러분들을 위해 신청 자격부터 방법 그리고 2020년 달라진 제도까지 꼼꼼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꿀 같은 기회 놓치지 마시고 저축해 내 집 마련에 도전해보세요! 






늘 푸른 생각 늘 푸른 한솔이 준비했습니다!


사회초년생을 위한 경제적 혜택!


2020 청년내일채움공제 지원대상부터 신청방법까지 싹 다 알아보기! 






1. 신청자격



① 만 15세 이상 ~ 만 34세 이하

+군필자 같은 경우 복무기간에 비례해 최대 만 39세까지 적용이 가능하다고 해요. 


② 월급 350만 원 이하

+ 주 30시간 이상, 최저시급 이상이어야 하기 때문에 인턴의 경우, 정규직 전환 시에만 가능하다고 해요. 


③ 고용보험 가입 날짜 

+이전 직장에서 고용보험에 가입된 날짜가 1년 이하일 경우는 다음 직장에서 바로 가입이 가능하다고 해요. 

+이전 직장에서 고용보험에 가입된 날짜가 1년 이상일 경우 꼭 6개월의 실직 기간을 가지셔야 한다고 해요.






2, 청년내일채움공제 유형 (2년형/3년형) 



정부에서 주는 기업 순지원금은 2년 형과 3년 형으로 총 2가지 '적금식' 유형으로 나뉘는데요. 무엇이 다른지 한 번 살펴볼까요?


 2년 형

 만기에 1,600만 원 수령

우리 청년들의 경우 매달 12만 5,000원씩, 총 24개월 동안 300만 원을 납입하면 돼요.

 3년 형

 만기에 3,000만 원 수령

우리 청년들의 경우 매달 16만 5,000원씩, 총 36개월 동안 600만 원을 납입하면 돼요.


어렵게 취준에 성공해서 출퇴근을 반복하는 요즘, 막상 기대했던 모습과는 달라 계속 다녀야되나 고민이시라구요? 청년내일채움공제 계약취소 하고 싶은 경우 1개월 이내에 가능하고 전액 반환이라고 해요. 퇴사할 경우 중도해지도 당연히 가능한데요. 2020년도부터는 해지 사유와 일절 관계없이 12개월 미만에 해지했을 시에 본인이 딱 낸 돈만큼 돌려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가입 기간이 12개월 이상 또는 18개월 미만에 해지했을 경우엔 225만 원에 이자까지 받을 수 있고 18개월 이상 24개월 미만의 경우에는 337만 오천 원에 이자를 돌려받을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3. 신청방법



수습기간 포함 채용일 전후 6개월 이내로 신청이 가능해진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 절차를 차근차근 알아볼까요? 


 워크넷-청년 공제 홈페이지를 통해 가입·신청

② 운영기관 선택 (전국 어디든 상관없지만, 인원이 적은 지역일수록 빠른 업무 처리가 가능해 유리하다고 하네요!)

③ 청년 공제 운영기관으로부터 자격 확인 전화

④ 승인이 되고 나면 바로 다음 날부터 신청 가능 





4. 2020년 달라진 점은? 


앞서 설명을 통해 2020년부터 달라진 점을 이미 눈치채신 분들이 계시겠지만 확실하게 한 번 더 짚고 넘어가 볼까요? 


① 3년 형 경우 뿌리 기업 근로자만 가입이 가능하다고 해요.

*여기서 잠깐! 뿌리 기업, 혹쉬 나만 모르니..?

뿌리 기업이란, 주조, 금형, 소성가공, 용접 등을 활용해 사업을 영위하거나, 제품의 소재를 가공하여 부품이나 제품을 만드는 기초적인 기술에 활용되는 장비 제조업종인 중소·중견기업을 뜻한다고 해요.


② 취업 후 3개월 이내가 아닌 이제 6개월 이내로 가입 신청이 가능해졌답니다!


③ 낮은 소득의 취업 청년들을 우선 지원하기 위해 가입 제한 상한선은 급여 월 500만 원에서 350만 원으로 낮추어 소득 기준을 강화했어요.


④ 최근 청년내일채움공제에 가입했다가 이직하는 청년들이 많아지면서 장기근속을 보다 장려하기 위해 해지 환급금 기준을 6개월에서 12개월로 강화했다고 합니다!






아시다시피 해당 정책을 실행하는 목적은 중소기업 신규 취업과 장기근속을 촉진하기 위함인데요. 청년,기업, 정부 3자가 같이 일정 금액을 적립해 청년의 자산형성을 지원하는 정책인만큼 많은 중소.중견 기업들도 꼭 관심을 가지고 알아두어야 할 제도이기도 하죠. 그리고 이번 2020년 청년내일채움공제가 신규가입자 13만 2000명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는데요. 올해부터 많은 우리 청년들이 청년내일채움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한솔이 알려드린 사항들 자세히 살펴 본 다음, 지원 대상 자격이 된다면 이번주에 바로 신청해보세요!~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