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내 월급 작고 소중해… 20대 사회초년생들을 위한 재테크/월급관리 꿀팁!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20. 3. 27. 14:00

본문

좁디 좁은 취업 관문을 뚫고 사회에 진출해 받게 된 월급. 힘들게 번 돈인 만큼 펑펑 쓰는것보다는 소중하게 쓰고 싶은 마음이 더 클 것 같은데요. 아무도 자세하게 알려주지 않아 사회초년생으로서 내 돈을 어떻게 저축하고 관리를 해나가야되는지 고민이시죠? 저희 한솔이 사회초년생 여러분들을 위해 알아두면 좋은 재테크 4계명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우리 모두 2020년도 봄을 맞이해 재테크 습관을 길러 현명하게 돈 쓰는 법을 알아가 볼까요? 






늘 푸른 생각 늘 푸른 한솔이 준비했습니다!


내 월급 작고 소중해...


20대 사회 초년생들을 위한 재테크 / 월급관리 꿀팁! 






1. 똑소리나게, 통장 쪼개기!


월급을 분명 얼마 전에 받은 것 같은데 벌써 텅장인 기분..! 소비는 줄이고 저축을 높일 수 있는 습관 중 하나는 바로 통장 쪼개기 인데요. 통장을 용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누어 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월급 통장 

공과금, 통신료, 보험료 등 고정 지출용  

소비 통장

생활비, 교통비, 기타 용동 등 변동 지출용

투자 통

적금,펀드,주식 등 재테크용  


월급 통장 같은 경우, 매달 일정한 금액이 지출되는 만큼 주거래 통장으로 설정 후 수수료 혜택을 꼼꼼히 살펴보세요! 소비 통장으로 미리 한 달 동안 사용할 생활비를 정해둔다면 과소비 방지에 아주 효과적이겠죠? 또한 무리하게 저축하기 보다는 월급의 40%, 50% 정도를 통장에 넣어두어 미래에 내 집 마련에 도전해보세요! 






2.  소비 트렌드에 맞게! 잔돈 금융 


요즘은 현금, 카드보다는 모바일 송금이나 모바일 결제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데요. 돼지 저금통에 거스름돈을 모았던 어린 시절처럼 온라인 거래에서 발생한 잔돈을 저금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잔돈 금융은 온라인 기반의 안정성을 추구하는 소액 재테크인데요. 현재 어떤 잔돈 금융 서비스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카카오뱅크의 '저금통 상품' 

입출금 계좌에 1,000원 미만의 잔돈이 생기면 자동으로 저금통 계좌로 저축해주는 서비스 

토스의 '토스카드'

토스카드로 물건을 구매할 시 1,000원 미만의 잔돈을 토스머니 계좌에 알아서 저축해주는 서비스  

우디의 '버디코인' 

환전이 되지 않는 외국 동전을 알뜰하게 활용할 수 있는 잔돈 금융 서비스 






3. 내 신용 등급은 과연 어느정도일까? 


앞으로 개인 금융 생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지표인만큼 사회초년생 때부터 신용등급을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결혼이나 내 집 마련을 위한 대출을 하고 싶을 때에 신용등급을 토대로 대출 가능 여부를 심사해 최대 금액과 금리가 결정되기도 하고 신용카드 이용 한도도 정해진다니, 내 신용등급 잘 알고 있어야겠죠? 그렇다면 신용 등급을 올리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첫 번째! 통신 요금, 공공요금 등 6개월 이상 성실하게 낸 실적이 보인다면 신용 등급 업! 

두 번째! 체크카드를 꾸준히 사용한다면 신용등급을 상승시킬 수 있다고 해요. 신용카드를 사용할 시 사용금액을 정해 놓고 관리해보세요!

마지막으로! 주거래은행을 정해 지속적으로 실적을 쌓아두면 신용등급을 높일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해요. 


"내 카드는 블랙, 무한대로 싹 긁어버려~" 가 되기까지 신용등급을 올려보세요! 해당 사이트에서 무료로 신용등급을 조회해볼 수 있으니 은행 가기전 꼭 체크해보세요! 






4. 연말정산 공제 받자! 금융 상품 가입하기 


연말정산때 돈을 벌고 싶다면? 지금부터라도 미리미리 소득공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금융상품을 가입해두면 좋겠죠? 사회초년생때 가입할만한 상품 3가지 한 번 알아볼까요? 


주택청약종합저축 

내 집 마련 꿈이 있다면 새 아파트 분양권을 얻을 수 있는 청약통장은 필수템! 비대면으로 쉽게 가입할 수 있으니 지금 당장 시도해보세요~

실손의료보험 

실손보험이란 사고가 발생했을 때, 피보험자가 실제로 부담한 의료비를 보상해 주는 보험인데요. 혹시를 대비해 적어도 월 급여 5% 이내 정도로 실손의료보험을 들어두는게 좋다고 해요. 최대 받을 수 있는 세액공제도 100만 원 정도 된다고 합니다~!

연금저축 

연금저축은 개인이 안정적인 노후생활 준비를 위해 가입하는 제도를 뜻해요. 이를 통해 최대 연 400만 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연말정산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예전에 한솔이 정리해둔 내용 참고해보세요! 






자, 지금까지 사회초년생이라면 알아두면 좋은 재테크, 혹은 월급 관리 팁에 대해 보았는데요. 정보력이 많을수록 좋은 법! 열심히 재테크에 대해 차근차근 알아가 일상 생활에 소소한것 부터 시작해 큼지막한것 까지 쏠쏠한 보탬의 혜택을 누려보세요~! 그럼 오늘 한 주 수고하셨고 주말에 재충전 잘해 다음 한 주도 힘차게 시작하길 바랄게요~!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