짠테크, 파이어족 이라는 용어를 들어보신 적 있나요? 모두 경제적 불황에서 파생된 단어로, 불필요한 낭비를 자제하고 절약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막 사회에 진출한 사회초년생에게 ‘재테크’라는 단어는 멀기만 합니다. 부모님 선물, 여행, 쇼핑, 문화생활 등 쓸 데는 많은데, 미래의 나를 위해서 저축도 시작해야 하는데 말이죠. 그래서 오늘은 사회초년생이 시도해볼 만한 ‘재테크 꿀팁’을 준비했습니다. 훗날 편안한 삶을 위해 똑똑하게 재테크하고 싶다면 모두 집중!






늘 푸른 생각 늘 푸른 한솔이 준비했습니다!


사회 초년생도 따라 할 수 있다!


 “작은 습관으로 재테크 시작하기!”






1. 목표 세우기

힘든 취업 준비의 시간을 견뎌 첫 직장에서 첫 월급을 받았을 때 그 뿌듯함은 이루 말할 수 없죠! 열심히 저축해서 큰돈을 만들고 싶은 생각에 적극적으로 공부 하실 텐데요. 그 전에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바로 목표 세우기입니다. 단순한 목표 금액 설정을 넘어 ‘언제까지’, ‘얼마를’, ‘어떻게’ 모을지 구체적인 목표가 있어야 하죠! 그래서 자칭 재테크 신들이 추천하는 ‘목표 세우기 팁’을 모아봤습니다!


 

ü  돈을 모으고 싶은 이유 정해둘 것

ü  반드시 글로 쓸 것

ü  쉽게 볼 수 있는 곳에 붙여 둘 것

ü  주변 사람들에게 공유할 것

 


항상 목표를 기억하게 만드는 꿀팁이네요! 여러분도 동기부여를 위해 문 앞이나 책상 위에 붙여두는 건 어떨까요?







2. 불필요한 교통비 줄이기 

매일같이 출퇴근하는 직장인, 학생이라면 교통비가 큰 부담일 수 있는데요. 국토연구원의 주간 국토정책 브리프에 따르면 수도권 전월세에 거주하는 임차 가구의 교통비가 월평균 11만 7000원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정기적으로 지출되는 교통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주로 지하철을 이용한다면 지하철 정기권을 55,000원에 구매해 30일 이내 최대 60회까지 이용해보세요! 또 티머니를 이용한다면 티마일리지를 혜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교통 카드 사용금액의 2.2%를 마일리지로 적립이 가능하며, 적립된 마일리지는 통신사 데이터 충전, 현금, 쇼핑몰 포인트 전환 등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혜택

사이트

지하철 정기권

44회 요금으로 60회 이용 가능

30일 이내 60 55,000

www.seoulmetro.co.kr/kr/cyberStation.do?menuIdx=538

 

티머니

교통카드 사용금액의 2.2% 적립

(통신사 데이터 충전, 현금, 쇼핑몰 포인트 등으로 전환 가능)

https://www.t-money.co.kr/ncs/pct/tmnyintd/ReadMlgAcmt.dev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로 최대 30% 대중교통

요금 할인

https://www.alcard.kr/





3. 현금영수증 발급받기

가게에서 매번 “현금영수증 하세요?”라는 질문을 받지만, 도대체 왜 해야 하는 지 궁금하셨나요? 우리가 가게에서 현금으로 결제할 때 발급받는 현금영수증에는 두 가지 목적이 있습니다. 

먼저 사업소득자가 사업상 필요경비를 지불하고 이를 증명하기 위한 “증빙용”이고 다른 하나는 근로소득자가 연말정산 시 현금영수증 사용액 일부를 소득공제 받을 수 있는 “소득공제용”입니다. 특히 소득공제 혜택으로 사용액 기준 신용카드 15%, 체크카드 또는 현금영수증 30%를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를 받는 금액에 비례해 세금이 줄어드니까 그만큼 더 저축할 수 있겠죠? 

 





4. 충동구매 한도 정해 두기

사회초년생이 처음 월급을 받고 몇 개월 동안은 생각보다 큰 지출이 있기 마련입니다. 물론 가족, 지인에게 선물하는 좋은 목적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충동적으로 소비하는 나 자신과 돈이 쑥쑥 빠져나간 통장을 발견하고 아차 싶을 때가 있는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 ‘충동구매 한도’를 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돈을 쓰기 전에 먼저 저축할 돈과 이달에 충동적으로 쓸 수 있는 금액을 정해두는 겁니다. 이 외에도 주거비, 교통비, 경조사비 등 세분화해서 금액을 정해두면 보다 똑똑하게 소비할 수 있습니다!






5. 연말정산 받기 

‘13월의 월급’이라는 말을 아시나요? 바로 연말정산을 의미하는데요. 직장인들이 지난 1년간 매달 내온 세금이 연말정산 후의 결정세액보다 많으면 그 차액을 돌려받습니다. 만약 결정세액보다 적으면 세금을 추가로 내야겠죠? 

따라서 목표가 있는 사회초년생이라면 연말정산을 잘 활용 해야 합니다! 연초에 미리 1년간의 수입과 지출을 고려해 계획을 짜고 연말정산에서 최대한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신용카드보다 소득공제율이 높은 체크카드를 활용해 연말정산 때 더 큰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으로 13월의 월급을 기대해보는 건 어떨까요?






늘 푸른 생각 늘 푸른 한솔과 함께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회초년생을 위한 5가지 재테크 습관을 소개해드렸는데요.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건 개인의 소비성향, 수입, 가치관 등을 고려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계획입니다! 한해가 벌써 반이나 지났지만, 이제라도 작은 습관부터 실천해보아요~ 우리의 풍족한 통장을 위하여!






Posted by 한솔BLO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