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라이프+

[12월 추천 전시] 예술의전당 바티칸 박물관전 정보 및 작품 소개

한솔BLOG 2012. 12. 10. 07:00


지난 번 ‘반 고흐 인 파리(Van Gogh in Paris)’전에 이어 이번에도 한솔그룹 블로그 방문자 여러분들께 가장 빨리 전시 소식을 전하기 위해 다시 한 번 예술의전당을 찾았습니다.



12월 8일 토요일은 주중에 내린 눈과 갑자기 떨어진 날씨로 매우 추웠는데요. 예술의전당을 가기 위해서는 지하철 3호선 ‘남부터미널’역에 하차 후 5번 출구로 나오시면 20m 앞에 마을버스 정거장을 이용해야 합니다. 이 곳에서 마을버스 ‘서초 22’번에 승차 후 ‘예술의전당’역에서 하차하시면 됩니다.




조금 늦은 5시 쯤에 방문했더니 이른 오후 시간에 비해 방문객들이 적어 입장권 구입 및 입장 시간이 오히려 더 짧게 걸렸습니다. 방문하실 분들은 참고하세요!



‘바티칸 박물관전’의 입장하는 곳입니다. 지난 번 한솔그룹 블로그를 통해 소개해드린 ‘반 고흐 인 파리(Van Gogh in Paris)’전이 여전히 진행 중에 있네요.





바티칸 박물관전 입구를 전시 주제에 맞게 잘 해 놓은 모습입니다.


이번 전시는 ‘바티칸 박물관전’이라는 이름 아래 ‘르네상스의 천재 화가들’이라는 부제를 갖고 있습니다.




“바티칸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의미 있는 예술품들 가운데 엄선된 작품들로 구성된 이번 전시회가 존경과 초대의 자리가 되기를 바랍니다. 존경은 위대한 대한민국을 향한 것이고, 초대는 대한민국의 모든 국민을 향한 것입니다.”

- 바티칸 박물관장 안토니오 파울로치


약 네 달간의 이번 전시에는 이탈리아 르네상스 초기부터 전성기(14세기 – 16세기)에 이르는 예술품들 가운데 바티칸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르네상스 시대의 대표적인 회화, 장식미술, 조각 등 73점을 한국 최초로 만나는 기회라고 합니다. 특히 이번 바티칸 박물관전에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산치오 등 르네상스 거장들의 작품이 포함되어 있어 더욱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바티칸 박물관은?

바티칸 박물관은 바티칸시국에 위치하고 있는 박물관으로 로마 가톨릭 교회에서 오랫동안 수집한 예술품과 후원했던 거장들의 작품들을 총 24개의 미술관과 시스티나 경당에 전시하고 있는 세계 최대의 박물입니다. 바티칸 박물관이 위치한 바티칸 시국은 세계에서 가장 작은 나라지만  세계 최대 규모의 박물관을 소유하고 있는 국가이기도 합니다.


전시 작품 소개

이번 전시회는 초기 르네상스부터 레오나르도 다 빈치, 미켈란젤로와 라파엘로로 대표되는 르네상스 문화의 절정에 이르기까지 이탈리아의 역사를 엿볼 수 있는 작품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르네상스 문화가 자랑하는 주요 작품으로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광야의 성 히에로니무스’, 미켈란젤로의 ‘피에타’, 라파엘로의 ‘사랑’ 그리고 ‘라오콘 군상’, ‘벨베데레의 아폴론’ 및 ‘벨베데레의 토르소’ 등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그외에도 도메니코 기를란다요의 ‘탄생’, 페이트로 페루지노의 ‘그리스도의 탄생’, 프라 안젤리코의 ‘성모와 아기예수’ 그리고 이번 전시회의 포스터 작품으로도 사용된 멜로초 다 포를리의 ‘비올라를 연주하는 천사’ 또한 빼 놓을 수 없는 작품입니다.


그럼 이렇게 자주 등장하는 ‘르네상스’를 짚지 않고 넘어갈 수 없는데요. 르네상스(Renaissance)’는 ‘부활’이라는 뜻의 프랑스어로 19세기에 처음 쓰였습니다. 당시 예술사학자들이 초기 1,300년대부터 1,500년대 중기 이탈리아에서 발생한 예술과 문화의 재생을 묘사하는 말입니다.


좌: 레오나르도 다 빈치(Leonardo da Vinci: 1480년 경) - 광야의 성 히에로니무스(St. Jerome in the Wilderness)

우: 플랑드르 학파(라마엘로의 밑그림: 1537-38년) - 동정 마리아에게 관을 씌움(The Coronation of the virgin)



좌: 라오콘 군상(The Laocoon Group)

우:멜로초 다 포를리(Melozzo da Forli: 1480년 경) - 비올라를 연주하는 천사(Angel Playing the Viola)


좌: 도메니코 기를란다요와 공방 제자들(Domenico Ghirlandaio and Workshop: 1492년) - 성탄(The Nativity)

우: 프라 안젤리코(Fra Angelico: 1435년 경)  - 성 도미니코, 알렉산드리아의 성 카타리나와 함께 있는 성모와 아기 예수(Madonna and Child with St. Dominic and St. Catherine of Alexandria)


좌: 미켈란젤로(Michelangelo: 1498-1499) - 피에타(Pieta)의 스페셜 에디션

우: 주세페 체사리(Guiseppe Cesari: 1606년) - 주님 탄생 예고(The Annunciation)


르네상스의 천재화가들


르네상스의 천재화가들이라는 전시의 부제처럼 이번 전시에는 르네상스의 천재 화가들의 작품 소개도 함께 이어 집니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Leonardo da Vinci: 1452-1519)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미술, 음악, 수리학, 생물학, 해부학, 지리학, 기계 설계, 동물학, 지질학, 무기제작, 수학, 항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보인 호기심이 왕성한 인물이었습니다. 화가로서 그는 관찰력이 뛰어났으며 순간 포착이 뛰어났다고 합니다. 그의 가장 큰 목표는 “정말로 살아있는 인간처럼 보이는 인간”을 그리는 것이었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 실제 해부에 몰두했고, 원근법을 구체화했습니다. 또한 시야에서 멀어질수록 점점 흐릿하게 보이는 눈의 특징을 이용해 먼 거리의 그림을 흐릿하게 그리는 대기원근법을 고안, 전성기 르네상스 미학의 기초를 이루었습니다.


피렌체와 로마, 프랑스를 주 무대로 활동했으며, 주요 작품으로는 <최후의 만찬>, <광야의 성 히에로니무스>, <모나리자>등이 있습니다.


미켈란젤로(Michelangelo di Lodovico Buonarroti Simoni:1475-1564)


13살의 어린 나이로 피렌체의 유명한 화가였던 도메니코 기를란다요의 제자가 되어 공방에서 도제 수업을 받은 미켈란젤로는 그 이듬해 조각을 배우기 위해 메디치 가문의 조각 학교에 입학합니다. 그 후 메디치 가문의 후원으로 예술뿐 아니라 르네상스 시대정신의 기초가 되는 철학과 인문학 등을 공부하게 됩니다.


이번 전시에는 미켈란젤로의 대표작인 ‘피에타(Pieta)’의 스페셜 에디션이 전시 됩니다.


라파엘로 산치오(Raffaello Sanzio: 1483-1520)


교황 율리우스 2세의 부름을 받아 로마에서 교황의 화가로 눈부신 활동을 펼친 라파엘로는 당대 주요 화가들의 장점을 모두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르네상스 최고의 전성기를 누렸습니다. 라파엘로는 미켈란젤로의 조각에서 인체 해부학에 대한 지식을 배웠고, 레오나르도 다 빈치로부터 간결한 피라미드 구조와 효과적인 빛의 사용, 부드러운 색조 변화 등을 익혔습니다.


이번 전시에는 라파엘로의 ‘사랑(Charity)’외 다수의 작품이 전시 되었습니다.


전시장 안내



전시 설명(도슨트) 시간 안내

 

오전

오후

평일(-)

1030, 11

2, 3, 5

토요일 일,공휴일

11

3, 5


*평일 오전 10시 30분, 토요일 및 일,공휴일 오전 11시는 어린이 관람객을 위한 전시 설명 시간 입니다.

*전시 설명 운영 시간은 전시장 상황에 따라 변경 혹은 취소될 수 있습니다.


전시 개요

전시 기간: 2012년 12월 8일(토) – 2013년 3월 31일(일)

전시 장소: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1층

관람시간: 2012년 12월 – 2013년 2월 10:00 – 19:00 / 2013년 3월 10:00 – 20:00

*관람 종료 60분 전까지 티켓구매 가능

문의전화: 02) 580-1300

예매문의: 1544-1555


관람 요금 안내

구분

성인(19-64)

청소년(13-18)

어린이(7-12)

개인

15,000

10,000

8,000

단체 할인(20인 이상)

13,000

8,000

6,000

*단체는 반드시 사전 예약 필요(대표전화 1544-8755)

특별요금

6,000

* 4-6, 65(주민등록기준)이상 및 국가 유공자, 장애인 복지법에 의한 장애인(4-6)

*본인 확인이 가능한 증빙카드 또는 신분증 지참 필요

무료

*48개월 미만(성인 보호자 동반시), 장애인 복지법에 의한 장애인(1-3) 및 동반 1

*본인 확인이 가능한 증빙카드 또는 신분증 지참 필요


예매하러 가기


오디오 대여


오디오 가이드도 현장에서 대여 하고 있습니다. 3,000원에 이용할 수 있으며 아이폰, 안드로이드 용 오디오 대여 애플리케이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바티칸박물관전 웹사이트: http://www.museivaticani.co.kr

바티칸박물관전 블로그: http://blog.naver.com/geniusmmc

바티칸박물관전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museivaticani.korea

바티칸박물관전 트위터: https://twitter.com/musei_vaticani


전시회를 마무리하며


바티칸 박물관전을 뒤로한채 나오니 기념품 가게가 앞에 있었습니다.지난 번과 마찬가지로 엽서, 수첩, 도록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엽서는 1,500원, 연하장은 3,000원, 대 도록은 30,000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어떠셨나요? 마치 직접 바티칸 박물관전을 다녀온 것 같은 느낌이셨죠?^^ 아시아 최초로 이렇게 다양한 바티칸 박물관의 작품을 볼 수 있는 기회라고 하니 한솔그룹 블로그에 방문해주신 많은 분들께서도 꼭 가보시길 추천합니다 :) 앞으로도 다양한 추천 전시로 찾아뵐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지난 번 반 고흐 전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지난 한솔그룹의 블로그 포스트를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