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재상에 맞는 역량] 내게 맞는 직무를 탐색하고 기업 인재상에 맞는 역량 전달하는 방법!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7. 1. 19. 09:39

본문

곧 있으면 2017년 상반기 공채 시즌이 시작되는데요, 올 상반기 역시 지난 하반기만큼이나 취업 경쟁이 치열할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직무경험과 역량개발에 초점을 둔 자소서 항목이 늘어났기 때문에, 이와 관련한 경험 정리가 필수인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2017년 상반기를 준비하시는 취준생과 대학생 여러분들을 위한 직무 탐색과 자소서 작성까지, 지금 함께 알아보아요! 


첫 번째 단계, 나에게 맞는 직무 찾기

 

(출처 : NCS홈페이지)

자신의 역량을 개발하기에 앞서 가장 첫 번째로 해야 할 일은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무 찾기가 아닐까요. 대학생활 중에는 학생회나 동아리 활동 등 다양한 대외경험을 통해서 본인의 적성을 찾기도 하는데요, 인터넷으로도 자신의 성향을 파악하고, 직무를 알아볼 수 있는 거 알고 계신가요? 


MBTI 검사로 나의 성격유형 알아보기

MBTI 검사는 일상생활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고안된 성격유형 지표 검사입니다. 4가지의 선호지표를 기준으로 16가지의 성격유형으로 나누게 되는데요, 직업 적성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하나의 지표로도 활용됩니다. 학창 시절에 한 번쯤 받아보았던 검사이기도 한데요, 결과 검사지를 이용하여 자신의 직무 탐색뿐만 아니라 개인별 스트레스 분석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MBTI 전문가에 의해 결과 채점과 해석을 제공되기 때문에, 이를 활용해 자신의 기질을 바탕으로 한 직무 탐색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모바일이나 온라인상으로도 MBTI 검사를 진행할 수 있다고 하니, 확인해보세요!

MBTI 검사사이트 바로가기


NCS사이트를 활용한 직무탐색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NCS에 대해서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NCS는 각 직무에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의 내용을 직무 분야별로 체계화한 말을 일컫는데요, NCS 사이트를 방문하면 직업정보와 기업직무를 소개하고 있어서, 자신에게 맞는 직무를 찾아볼 수 있답니다! 그뿐만 아니라, 서울 권역에서 매주 한 번씩 상설 설명회를 진행하고 있어서, NCS 기반 채용에 관하여 알 수 있는 자리도 마련되어 있다고 하니, 자세한 내용은 사이트를 참고해보세요!

NCS 홈페이지 바로가기 




두 번째 단계, 기업의 인재상 파악하기

 

(출처 : 한솔그룹홈페이지)


MBTI검사나 NCS사이트를 활용하여 자신에게 맞는 직무를 알아보았다면, 그다음으로는 기업이 추구하는 인재상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자소서나 면접을 준비할 때는 기업이 원하는 덕목에 대해 자세히 알고, 이에 맞는 역량 개발이 필요한데요, 기업에 대해서 탐색해 볼 수 있는 방법 지금부터 알아봅시다!


기업 홈페이지 활용하기 

기업의 인재상을 파악하는 가장 쉽고 정확한 방법은 바로 기업의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한솔 기업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그룹을 소개하는 페이지가 있어서, 한솔이 추구하는 인재상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한솔그룹은 HMS-CORE를 실천하는 인재를 추구하는데요, 이를 위해 갖추어야 하는 4가지 역량- 차별적 경쟁우위, 고객 지향, 새로운 가치, 더 나은 방식-에 대해서도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렇듯 기업의 홈페이지를 통한 인재상을 살펴보면, 어떠한 역량을 개발해야 하는지도 쉽게 알수 있겠죠? 한솔기업의 인재상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기업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기업에서 진행하는 취업박람회 참가하기 

기업의 취업정보에 대해서 더욱 자세히 알고 싶다면, 기업에서 진행하는 취업박람회에 참가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최근에는 취업을 준비하는 준비생들을 대상으로 대학내뿐만 아니라 여러 기관에서 취업박람회를 개최하는데요, 박람회는 진로와 입사서류 컨설팅뿐만 아니라 기업 실무자들의 직무 이야기도 직접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한솔기업에서도 지난 2016년 하반기 취업준비생들을 대상으로 강원대학교에서 공동취업박람회에 참가하였는데요, 이처럼 여러 기업들이 함께 공동으로 참가하는 취업박람회에 참가하여 정보를 탐색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마지막 단계, 나의 역량 전달하기


지금까지 자신의 희망 직무와 기업의 인재상까지 모두 파악하였다면, 이제는 본격적으로 자소서에 그 내용을 녹일 단계입니다!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역량까지 갖추었다면 그 스토리를 자소서에 옮겨 면접관들에게 전달하는 것도 중요하겠죠? 그럼 지금부터 자소서와 면접 준비에 대해 알아보아요!


자소서 미리 준비하기

기업의 자소서 작성은 취준생 여러분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항목 중 하나인데요, 면접으로 가는 첫 번째 관문이기 때문에 그만큼 중요하기도 합니다. 최근 대기업과 중견기업은 기존에 운영하는 자소서의 항목이 비슷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미리 항목에 대한 이해가 필수입니다! 한솔그룹의 경우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서를 접수하는데요,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를 선택하면, 자신의 성장 과정, 장단점, 지원동기 그리고 입사 후 포부 등의 항목이 제시됩니다. 앞서 설명드린, 기업의 인재상을 바탕으로 자신의 역량을 보여주는 내용을 작성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전에 한솔 블로그에서 소개한 ‘자주 틀리는 맞춤법 정리’내용도 함께 참고해보세요! 

[자소서 작성법] 자소서 쓸 때 사소하지만 매우 중요한 자주 틀리는 맞춤법 정리 


마지막 관문, 면접 준비하기

취업에 성공하기 위한 가장 마지막 단계죠, 바로 면접입니다! 직무와 기업을 분석하고, 자소서까지 완벽하게 준비했는데 마지막에 면접에서 떨어진다면 너무 아쉽지 않나요? 그래서 더욱 철저하게 면접을 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면접 스터디를 통하여 최근의 시사 상식을 정리하고, 팀원간 예비면접을 진행하기도 하는데요, 이전에 한솔 블로그에서 알려드린 ‘면접 대비 총정리!’를 참고하여 취뽀의 마지막 관문을 뚫어봐요! 




지금까지 취업을 위한 3가지 단계를 소개해드렸습니다. 한솔 블로그에서는 취업을 준비하는 모든 분을 위해 유용한 정보와 소식을 전해드리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취준생 여러분 모두 파이팅!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