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에게 2016년은 어떤 해였나요? 1년이 10년처럼 느껴지는 힘든 한 해를 보낸 분들도 계실 거고, 시간이 너무 금방 지나갔다는 생각이 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새해가 밝으면 금방 2017년 상반기 공채가 시작되어 처음으로, 혹은 다시 취업 준비를 하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오늘은 2017년 상반기를 대비하여 자소서와 이력서, 인적성 시험과 시사 공부, 그리고 면접 계획을 세우는 과정에 관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아직 시간이 충분히 남아있기 때문에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시작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17년 상반기 취업 준비생의 첫 번째 관문, 서류 준비


2017년 하반기에 처음으로 취업 준비를 한다면 앞으로 작성하게 될 이력서의 항목들을 검토하고 스스로 상태를 파악 해야 하며, 다시 도전하는 취업 준비생이라면 이전 실패 요인을 분석하고 부족한 부분들을 점검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다음 방법들을 통해 취업의 첫 번째 관문인 서류 전형 합격을 위해 미리 계획 해보세요.


서류 정보와 일정 정리에 필수 - 취업 다이어리 작성

수많은 채용 사이트와 홈페이지를 방문하며 채용 공고 및 관련 정보를 얻을 때, 모든 정보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자신만의 퍼스널 취업 다이어리를 만들어보는 걸 추천합니다. 지금부터 2017년 상반기가 시작되고 끝나는 7월 즈음까지 달력을 마련하여 주요 날짜와 자격요건들을 정리 해놓으면, 이미 봤던 공고 내용을 다시 찾기 위해 낭비되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자소서 복붙 방지! 직무 연계성 역량 분석은 미리 해둘 것

여러 채용공고와 기업 소개를 읽어보면 비슷한 분야의 직무라도 기업별로 이름이나 요구되는 역량에 차이가 있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회사의 자기소개서를 복사 + 붙여넣기를 할 순 없지만, 매번 제로에서 다시 시작하기엔 골치 아플 수밖에 없습니다. 기술지원, 인사, 마케팅 등,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에 연계된 역량 분석을 미리 해놓으면 나중에 각 기업에 맞게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훨씬 수월할 것입니다.




취업의 두 번째 난관, 인적성 시험


인적성 시험은 몇 기업에만 있는 전형이지만 적성 검사 공부를 하다 보면 기본적인 지식과 상식을 쌓는 데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인성 검사 또한 한 두 번 훑어보면 여러 상황에서 자신이 어떻게 행동하는지 보고, 자신의 성격과 어울리는 기업 분위기도 파악할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인적성 공부 비결은 “꾸준히”

인적성 시험공부를 서류 합격 후에 시작하게 되면 준비할 시간이 너무 부족하므로 약 한달 전부터 미리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문제집과 인강을 통해 공부를 시작하고, 부족한 과목은 공략법과 가이드를 찾아 연습해본다면 자신 있게 시험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시사 & 트렌드 공부 비결은 “틈틈이”

시사용어와 트렌드도 인적성 시험과 마찬가지로 하루 만에 외워서 머리에 익힐 수 없으니 평소에 틈틈히 해야합니다. 매일 앉아서 문제집을 푸는게 아니라, 시간 날 때 틈틈이 들여다보면 기억에 더 잘 남게 될 것입니다. 이 전에 한솔블로그에서 소개 해드린 2016년 하반기 주요 시사용어와 공부방법 글을 확인 해보세요.

[대학생/취준생/직장인 필독] 2016년 하반기 주요 시사용어 리스트 & 쉽고 재미있게 시사 공부하는 방법 바로가기




취업의 마지막 단계, 면접


면접은 다다익선이라는 얘기 들어보셨나요? 면접은 많이 연습하고 경험해볼수록 두려움도 극복할 수 있게 되고 노하우도 생기게 되는데요, 면접 기간 직전에 부랴부랴 준비하기보다 시간을 넉넉하게 갖고 차분한 마음으로 준비 해보세요.


관심 있는 기업의 면접 유형 파악해두기

보통 기업들은 정해 놓은 면접 유형을 자주 바꾸지 않으므로 경험자들의 후기를 듣고 준비하는 게 가장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면접 횟수, 진행 인원 수, 그리고 면접 유형 등, 지원하는 기업의 정보를 미리 확인하고, 채용 공고가 공개된 후엔 시간과 장소를 채용 다이어리에 입력해두는 것도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토론, PT, 영어면접에 필요한 역량 쌓기

본격적인 2017년 상반기 기간이 시작되기 전에 각 면접 유형을 미리 연습해두는 건 좋은데요, 남들과 모여서 스터디를 해도 좋지만 혼자서도 충분히 연습 가능한 부분이 많습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영어 면접을 위한 회화 공부나 1분 자기소개를 미리 준비해놓고 연습하면 떨려서 더듬거리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한솔블로그에서 소개해드린 면접대비 총정리 글에서 면접 관련 여러 팁을 확인해보세요. 

취업 면접 복장부터 자기소개와 마지막 한 마디까지 - 면접대비 총정리! 바로가기




점점 좁아지는 취업 문턱에 힘겹게 취업 준비를 하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준비 과정 중 혹시나 실패를 겪게 되더라도 너무 실망하거나 조급해하지 않고, 경험과 노하우를 쌓는 기회로 삼아서 다시 도전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취업 준비를 하다 보면 자기 자신을 분석하고 파악하는 시간도 갖게 되어 적성에 맞는 일이 무엇인지도 알 수 있게 되어 더 맞는 일을 찾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새해에 힘차게 출발하여 새해엔 좋은 소식만 가득하길 응원하겠습니다.




Posted by 한솔BLO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