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어려워지는 운전면허 시험 - 가장 저렴하게 따는 방법과 초보운전 연습하기 좋은 장소 추천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6. 11. 17. 09:00

본문

12월 22일부터 운전면허 시험이 어려워질 거라는 소식에 운전면허 취득을 부랴부랴 서두르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더불어 바로 오늘 치러진 2016년 수능 시험을 마친 후 운전면허를 취득하고자 하는 수험생들까지 더해져 전국의 운전면허시험장은 물론, 학원도 사람들로 붐비게 될 것 같습니다. 강화될 운전면허 시험이 시행되기까지 이제 한 달 남짓 남은 기간 동안 열심히 준비하여 재빠르게 운전면허를 취득해보는 건 어떨까요? 오늘은 운전면허시험 제도에 개선될 정보를 비롯하여 저렴하게 운전면허 따는 방법, 그리고 도로 주행 연습하기 좋은 장소도 추천해드리고자 하니 운전면허 취득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12월에 강화되는 운전면허시험 제도 정보


한국의 운전면허 시험은 다른 나라에 비해 비교적 쉽고 단기간에 취득할 수 있는 편이라 당장 차를 구매하고 운전을 할 계획이 아니라도 운전면허를 따 놓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러나 쉬운 시험과 짧은 연습 기간 탓에 도로 위 안전이 점점 위협되고 있다는 우려가 확산하여 운전면허시험이 계속해서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12월 22일부터 변경될 운전면허 시험 제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운전면허 필기시험 추가 문항 및 시간


기본으로 문제은행에서 출제되는 점은 달라지지 않지만, 기존에 730개였던 문제가 1,000문항으로 증가한다고 합니다. 필기시험 시간과 출제 문항에 대해선 따로 공지된 바가 없어서 50분안에 40문제를 푸는 건 기존과 같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추가될 문제엔 보복운전과 같이 최근 이슈화된 사항들과 이에 대한 법령을 반영한 문제들이 추가되며, 더욱 안전한 운전을 위해 필요한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운전자의 의식을 강화하는 데에 집중되어있다고 합니다. 


운전면허 기능시험 평가항목 및 의무교육시간


기존의 기능 시험은 너무 쉬워서 제대로 된 운전연습 없이도 금방 합격할 수 있었으며, 실제 본격적인 운전 연습은 도로주행 시험 준비 전에 시작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자칫 잘못하면 도로에 나가자마자 위험할 수 있으므로 기능시험 평가항목이 강화될 예정이며, 단순히 운전장치 조작, 50m 직진, 그리고 급정지가 아닌 경사로, 좌·우회전, 직각주차, 신호교차로, 그리고 전진하는 가속구간까지 총 300m 이상으로 추가된다고 합니다. 의무교육 시간도 2시간에서 4시간으로 증가하여 시험은 어려워지지만, 차량에 익숙해지는 시간을 충분히 가질 수 있게 되어 확실히 안정감이 생길 것 같습니다.


운전면허 도로주행 평가항목 및 의무교육시간


기능 시험의 평가항목이 증가하는 대신 도로주행 평가항목은 87개에서 57개로 줄어들며 의무교육시간도 5시간에서 3시간으로 줄어든다고 합니다. 이때, 불필요한 항목은 삭제되는 대신 긴급자동차 (구급차, 소방차 등) 피양과 어린이보호구역에서의 운전 등, 도로 위 안전에 꼭 필요한 항목이 추가된다고 하여 더욱 유용한 시험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더불어 자동채점 항목이 확대되어 객관성과 시험의 고정성도 확보 된다는 희소식도 있으니 어려워진다고 너무 겁낼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가장 저렴하게 운전면허 따는 방법과 최소 비용



면허취득을 위해 방문하는 운전연습학원이나 방문운전연수는 적게는 30만원에서 많게는 50만원 이상의 비용이 들게되며, 한 번에 합격하지 못하면 추가비용도 지불해야하는 경우가 발생하게됩니다. 학원에 등록하면 전문 교육자들로부터 철저하고 안정감 있는 교육과 노하우를 전수 받을 수 있겠지만, 교육 비용이 부담된다면 기본 수수료만 지불하여 운전면허를 딸 수도 있습니다. 가장 저렴하게 운전면허 따는 방법과 비용, 함께 알아볼까요?


1. 운전면허 관리공단에서 교통안전교육 시험장을 예약과 신체검사

운전면허 취득 희망자가 급격하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니, 교통안전교육을 예약해두어야 하며, 필수로 통과해야 하는 신체검사를 위해선 1종 대형과 특수는 6,000원, 나머지는 5,0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2. 필기시험 공부는 무료어플을 활용

필기시험 공부는 무료 애플리케이션으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신분증, 접수 원서, 그리고 운전면허 증명사진 3장만 미리 준비한다면 기본적인 필기시험 응시료 7,500원만 내고 통과할 수 있습니다. 


필기시험 공부 스마트폰 어플 추천

스피드운전면허: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받기 / 앱스토어에서 다운받기 

풀자운전면허: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받기 / 앱스토어에서 다운받기 

3. 기능시험은 시뮬레이션으로도 가능

기능시험이 어려워졌으며 의무 교육 시간이 2시간에서 4시간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직접 수업에 등록하여 도로 위에서 연습해보는 것이 좋지만, 시험장 내 시뮬레이션 기계와 동영상 강의를 통해서도 충분히 익힐 수 있으며, 이 경우엔 기본 수수료 18,500원만 지급하게 됩니다.

4. 개인운전연수를 위한 연습면허 발급은 필수

가족 혹은 지인과 함께 스스로 도로주행 연습을 할 예정이라면 3,500원으로 연습면허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5. 개인운전연수로 도로주행 연습

도로주행 연습을 할 땐 연습면허를 꼭 소지하고, 면허를 발급 받은 지 2년 이상 된 동승자와 함께 탑승해야 하며, 차량 앞면과 뒷면에 주행연습 표지를 부착해야 합니다. 주행연습 표지는 청록색 바탕에 노란 글씨로 ‘주행연습’이라고 작성해야 하며, 크기는 30cm X 11cm로 지정되어있습니다. 

의무교육시간을 수료한 후 도로주행 시험 수수료는 25,000원이며 통과할 경우 면허 발급비는 7,500원이 들게 됩니다. 


위와 같이 스스로 운전면허 시험을 준비해서 한 번에 통과한다면 최소 수수료 67,000원으로 운전면허를 취득하게 됩니다.




도로주행 연습, 초보 운전자 운전 연습하기 좋은 곳 추천



가족 혹은 지인과 운전 연습을 할 경우엔 대부분 집 주변 주차장이나 공원 등을 찾곤 합니다. 그러나 지나가고자 하는 다른 차나 보행자에게 피해를 줄 수도 있고 경비원으로부터 쫓겨날 수 있으므로 운전 연습하기 좋은 공터나 드라이브 코스를 찾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아래 넓고 한적한 드라이브 코스를 소개해드리니 도로주행 시험 준비나 연습이 필요한 초보운전자라면 가볼 것을 추천합니다. 


공터로 변한 운전면허 학원 - 경기도 양주 은봉초등학교 뒤 공터 

경기도 양주에 있는 은봉초등학교 뒤편으로 가면 운전 연습이 가능한 공터가 마련되어있습니다. 사실 이곳은 원래 자동차 운전 학원이었는데, 학원이 사라지고 난 후 그 자리에서 자동차 운전 연습은 물론, 자전거, 스케이트, 인라인 등을 연습하러 방문하는 사람들이 생겼다고 합니다. 정식으로 마련된 공간은 아니지만, 방문자들이 텃밭으로 꾸미기도 하며 다양한 코스를 연습해볼 수 있어서 운전연습 할 수 있는 공터는 이 곳만 한 데가 없을 것 같습니다. 


실제 시험 코스를 읽히기 – 상암 월드컵공원, 하늘공원 인근

상암 월드컵공원과 하늘공원 인근은 서부면허시험장이 근처에 위치하여 실제로 도로주행 연습이 많이 진행되는 곳입니다. 차선도 많고 도로가 넓어서 연습하기에 수월한 편이고 다양한 코스 연습이 가능해서 교차로 통행과 도로 위 규칙을 익히기에 좋은 곳입니다.


조금 먼 곳도 도전해볼까? – 파주 출판단지와 헤이리 마을

연수를 몇 번 받은 후 약간의 자신감이 생겼다면, 조금 더 멀리 나가보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도시 내, 특히 서울 주변은 도로도 좁고 차도 많아서 운전 연습하기 좋은 곳을 찾기가 어려운데요, 조금만 외각으로 나가도 운전 연습하기 좋은 곳이 매우 많답니다. 파주 출판단지와 헤이리 마을은 가는 길도 넓고 보통 차도 많이 없어서 운전 연습하기 좋은 코스로 유명한 곳입니다. 운전 연습도 하고 겨울 나들이도 나가보는 건 어떨까요?




12월에 운전면허 시험이 강화되어 어려워지므로 급하게 면허를 따 놓으려는 분들이 많은데요, 더욱 안전하고 건강한 운전 문화를 위한 개선사항들이므로 변경 사항들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여도 좋을 것 같습니다. 면허 시험엔 통과해도 연습이 부족하여 도로 위로 나가기엔 겁나기 마련인데요, 위에 말씀드린 변경사항들과 교육을 철저하게 받는다면 두려움 없이 운전대를 잡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스스로 저렴하게 운전면허를 따고 싶다면, 혹은 장롱면허 탈출을 위해 연습이 필요하다면 위에 소개해드린 운전 연습하기 좋은 장소에서 연습하여 안전하고 안정적인 운전자가 되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