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영어 회화 공부 방법엔 독서가 딱! 영어 원서 독해 실력 키우는 방법과 책 추천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6. 10. 13. 09:00

본문

영어 공부를 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요? 요즘엔 실생활에서 자유로운 대화가 가능하도록 회화 위주의 공부를 하는 사람이 많은 것 같습니다. 회화 공부는 단체로 모여 영어 회화 스터디나 학원, 혹은 과외를 받곤 하는데, 따로 시간 내기도 힘들고 경제적인 부담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영어 회화 공부는 의지만 있다면 부담 없이 혼자서도 충분히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의 주제는 그중에서도 가을에 어울리는 영어 독서입니다. 어렵게만 느껴졌던 영어 원서 읽기, 차근차근 실력을 쌓는 방법으로 영어 회화 실력을 늘려보세요!




영어 공부 하는 방법 vs 영어 실력 늘리는 방법


일반적으론 언어 공부를 할 때 교재를 풀거나, 인강을 듣거나, 단어장을 만드는 방식을 통해 문법과 어휘를 외우며 공부하곤 합니다. 이러한 방법이 시험공부를 위해선 적합할 수 있으나, 실생활에선 머릿속에 있는 단어가 입 밖으로 나오지 않아 쩔쩔맬 수 있으므로 요즘엔 조금 더 캐주얼 한 방식으로 접근하여 회화 위주의 공부를 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주로 혼자 영어 회화 공부를 할 땐 영화, 미드, 토크쇼 등을 보거나 책을 읽는 방법으로 재미있게 공부를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재미있는 영어 회화 공부도 더욱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 함께 알아볼까요? 



Dictation – 받아쓰기는 초등학생만 하는 게 아니다

딕테이션의 팁은 짧게 시작하는 것! 동영상의 경우엔 문장은커녕 단어도 잘 안 들려서 다 놓치는데, 처음부터 긴 동영상을 받아 적으려고 하면 금방 포기하게 될 것입니다. 독서도 마찬가지로 긴 글을 받아 적기 시작하면 아무 생각도 의미도 없이 단어만 써 내리게 되겠죠? 미드의 에피소드나 책의 장 중에서도 한 장면만 선택해서 시작해본다면 어느새 긴 대화도 막힘없이 받아 쓰는 자신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단순 암기장은 NO! 기억에 남은 포스트잇 활용

딕테이션 혹은 독서 중 모든 문장을 끊어서 읽고, 모르는 단어를 다 사전에 찾는 방법이 완벽한 이해를 위해선 좋지만, 이러다 보면 한 문단을 이해하는데 너무 오래 걸려서 금방 지루해집니다. 그러므로 과감히 사전을 멀리하고 전체적인 흐름을 통해 추리하며 이해하는 습관을 길러보세요. 그 후, 반복해서 읽어도 정말 모르는 단어들은 사전을 찾아보고, 그 단어를 처음 접했던 문장을 그대로 포스트잇에 적어서 단어의 뜻이 아닌 예문을 기억해보세요. 단어 암기뿐만 아니라 사용법도 함께 배울 수 있습니다.


내 실력은 내가 알고 있다!

처음에 의욕이 앞서 영어신문을 읽고 뉴스를 영어로 듣겠다고 다짐해도, 실력이 안 되면 금방 포기하게 됩니다. 회화 공부에 있어 꾸준함과 반복 연습이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 남들이 한다고 따라 할 것이 아니라 스스로 페이스를 조절해보세요. 영어 동화와 우화같이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는 작품으로 시작해서 점점 난이도를 올리는 것이 효과적인 회화 공부의 길이랍니다. 




기초 영어에서 원어민까지 - 영어 실력에 따라 읽으면 좋은 영어 책 추천


책 읽는 습관의 중요성은 강조하지 않아도 충분히 알려졌지만, 영문 원서 앞에선 대부분 작아지기 마련입니다. 책을 읽을 때 영어 원서로 읽으면 단어와 문법을 실제 사용되는 대화와 표현으로 배울 수 있고, 다양한 시각과 배경지식을 쌓아서 대화의 주제 또한 넓어질 수 있고, 상상과 생각을 영어로 하기 시작하여 머리에 있는 표현들이 입 밖으로 더욱 쉽게 나올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처음부터 어려운 책을 고르면 한 장도 넘기기 어렵겠죠? 아래 영어 실력에 따라 읽으면 좋은 책 추천 리스트를 참고하여 본인의 영어 실력에 맞는 책을 찾길 바랍니다.


1단계 영어 왕초보를 위한 영어 책 추천

Hope for the Flowers - Trina Paulus

꽃들에게 희망을 - 트리나 폴러스


세상에 치여 사는 사람들에게 희망과 꿈을 안겨 주는 소설입니다.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인생 책이 될 수 있고 삽화가 있어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입니다.


The Five People You Meet in Heaven - Mitch Albom

천국에서 만난 다섯 사람 - 미치 앨봄


죽음과 삶을 다룬 소설입니다. 작가 특유의 감성과 시선이 돋보이며 쉬운 영어 표현들로 이루어진 소설이라 편한 마음으로 읽을 수 있습니다.


2단계 영어 울렁증 극복한 분들을 위한 영어 책 추천

The Harry Potter Series - J.K. Rowling

해리포터 시리즈 - 조앤 K. 롤링


해리포터는 영화와 책으로 이미 익숙한 이야기이지만 영어 원서엔 생소한 단어들과 마술사의 표현들이 포함되어있고, 시리즈물이기 때문에 마냥 쉽게 생각할 수 없는 소설입니다. 차근차근 시작해보세요!



The Big Picture

Douglas Kennedy / 빅픽쳐 - 더글라스 케네디


더글라스 케네디의 작품은 배경과 인물에 관한 탐구와 묘사가 거의 완벽에 가까워서 오랜 세월 동안 많은 독자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앞뒤 내용 파악이 중요한 추리소설을 반복해서 읽다 보면 영어 공부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3단계 영어에 자신있는 분들을 위한 영어 책 추천

What the Dog Saw - Gladwell Malcom

그 개는 무엇을 보았나 - 말콤 그래드웰


경영, 마케팅, 역사, 문화인류학 등 다양한 분야 저널의 모음집입니다. 이야기가 있는 소설이 아니므로 영어 원서로 읽기 망설여질 수 있지만 어려운 영어표현들은 아니므로 많은 생각과 고민을 하며 읽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Thinking, Fast and Slow - Daniel Kaheman

생각에 관한 생각 - 대니얼 카너먼


대학교 수업의 참고 서적으로도 사용되는 자기계발서입니다. 정치, 경제, 사회, 그리고 과학계 분야의 주목과 극찬을 받은 책인 만큼 생각의 생각이 생각의 꼬리를 물어 깊게 파고드는 책입니다.




영어 책이 여전히 어렵다면? 영어 독해 잘하는 방법 - 독해 돕는 도구를 활용하자



영어로 책 읽는 습관을 기르고 싶지만, 너무 어려워서 망설여지는 분들을 위해, 이해를 도울 수 있는 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아래 소개해드릴 도구를 잘 활용하여 독해 속도도 올리고 회화 공부에도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모든 학생들의 영어 독서 필기이자 스터디 소스 - Spark Notes 

Spark Notes는 실제 외국 학생들이 애용하는 도구입니다. 웬만한 대표서적을 Spark Notes에 검색하면 챕터별로 줄거리와 주요 은유 혹은 비유에 대한 설명 등, 이해를 돕는 다양한 도구가 제공되어 있습니다. 더불어 단어와 줄거리에 대한 퀴즈와 서평도 정리되어있어 단순히 책을 읽는 것 외에도 즐겁게 공부할 방법들이 제공됩니다.

 

영어 책 오디오북 어플 추천 – Downpour & LibriVox

실제 누군가 읽어주는 오디오북을 사용하면 영어의 말투와 톤을 함께 들을 수 있으므로 이해를 도울 수 있습니다. 그냥 책을 읽는 게 어렵다면, 오디오북을 찾아 읽는 동시에 함께 들으며 흐름을 따라가 보세요.


LibriVox Audio Books

15,000개의 오디오북을 무료로 들을 수 있지만 좀 오래된 소설 위주입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받기

앱스토어에서 다운받기


Downpour.com

오디오북은 유료이지만 한 달 이내의 최신 서적도 찾을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받기

앱스토어에서 다운받기




독서의 계절 가을인 만큼 오늘은 영어 독서를 통한 영어 공부를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회화 공부는 딱딱하고 지루한 방법이 아닌 캐주얼하고 편하게, 스스로 꾸준히 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오늘 추천해드린 책과 소개해드린 공부 방법을 활용하여 영어로 읽고 듣고 말하는 것뿐만 아니라, 상상과 생각도 영어로 하게 되는 날이 오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