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청춘+

[대학생/취준생/직장인 필독] 2016년 하반기 주요 시사용어 리스트 & 쉽고 재미있게 시사 공부하는 방법

한솔BLOG 2016. 10. 6. 09:00


대학생이라면 레포트를 작성할 때, 취업 준비생이라면 인적성 검사나 토론, 발표, 면접 때, 그리고 직장인이라면 업무와 미팅 중에 알고 있으면 유용한 시사상식과 시사용어! 빠르게 돌아가는 사회 속에서 시사상식에 빠삭하다면 더욱 스마트해 보일 수 있지만, 평소에 신문, 뉴스, 잡지 등을 매일 챙겨보지 않는 이상 시사 공부는 막막하게 느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 여러분을 위해 최근 가장 이슈화되었던 시사용어 20선과 함께 평상시에 틈틈이 시사 공부를 하는 방법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어렵게만 느껴지던 시사 공부도 이제 쉽고 간편하게 하여 빠르게 돌아가는 사회 소식에 항상 깨어있는 데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지적 매력 발산에 필수! 알아두면 좋은 주요 시사용어 20선


매일 새로 생기는 신조어와 현상들을 모두 다 외우긴 어렵겠지만, 기본적으로 20개 정도는 알아 놓으면 언젠가 쓸모있는 날이 오지 않을까요? 아래엔 최근 이슈화된 시사용어 20개를 임의로 선정하였지만, 관심 있는 분야와 업계에 중요한 시사용어와 사건들을 위주로 공부해놓으면 분명 유용하게 사용될 것입니다. 회의, 토론, 혹은 면접 중, 자신의 주장을 펼치는 상황에서 최신 시사용어와 함께 근거를 제시하여 지성 넘치는 사람이 되어보세요!


경제 경영과 관련된 시사용어



아래 10선은 경제와 경영에 관련된 시사용어들입니다. 꼭 금융권에 종사하거나 금융권 직종을 희망하는 취준생이 아니더라도 간단한 경제 경영 관련 용어는 알아두는 것이 좋으므로 준비해봤습니다. 아래 어단중 스스로 관심 있는 분야의 시사상식을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디커플링

동조화를 의미하는 coupling의 반대로 decoupling은 한 나라의 경제가 타 국가 혹은 전 세계의 경기와 같은 흐름을 타지 않고 탈동조화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카페라테 효과

티끌 모아 태산을 의미하는 신조어로, 하루에 커피 한 잔 사 마실 돈을 아껴서 목돈을 만든다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적은 돈도 모으기 시작하면 큰돈이 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TGIF / GAFA / BATX

TGIF는 패밀리레스토랑이 아닌 Twitter, Google, Instagram, Facebook을 의미, GAFA는 미국산업세력의 중심 Google, Apple, Facebook, Amazon, 그리고 BATX는 중국의 대표적인 신흥 IT 기업 Baidu, Alibaba, Tencent, Xiaomi를 의미합니다.


광곤절

한국에선 빼빼로데이로 기념하는 11월 11일이 중국에선 독신인 사람들이 모여 파티를 열고 서로 선물을 교환하면서 시작된 싱글들을 위한 기념일인데요, 여기에서 발전하여 최근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라고 불릴 정도로 중국 최대 규모의 쇼핑이 이루어지는 날이기도 합니다. 


갈라파고스

에콰도르의 영토이지만 육지와 멀리 떨어져서 독특한 생태계를 지닌 갈라파고스에서 착안 된 갈라파고스 현상이란 한 시장, 집단, 국가 등이 밖의 흐름과 단절되고 고립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자기만의 규칙과 표준으로 전체적인 시장에서 동떨어지는 현상입니다.


백금세대

1차 베이비부머 세대인 1955 ~ 1963년 사이에 출생하여 2015년부터 은퇴 시기에 들어선 분들을 의미합니다. 다른 세대보다 자산이 많아 실버가 아닌 백금세대라 불립니다.


서킷브레이커

Circuit Breaker (CB)는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심하게 급등 혹은 급락하는 경우에 매매를 일시정지하는 제도입니다. 종합주가지수의 변동 폭이 10% 이상인 상태로 1분 이상 지속할 경우 모든 거래가 20분에서 30분간 정지된답니다. 


사이버 먼데이

미국의 추수감사절 Thanksgiving Day 주의 금요일인 블랙프라이데이는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사이버 먼데이는 추수감사절 연휴가 끝난 후 월요일을 의미합니다. 일상으로 돌아간 소비자들이 온라인으로 쇼핑을 계속 한다는 현상에서 나타난 용어로서 이제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이 때 세일기간을 맞춰 진행하기 때문에 소비시장에 굉장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최근 나타나는 현상들과 트렌드에 관련된 시사용어


 

빠르게 돌아가는 사회의 현상들과 사람들의 동향을 공부하는 습관은 학교에서나 직장에서나 굉장히 중요하답니다. 아래 제시해 드릴 사회현상과 관련된 시사용어 10선을 기억하여 국내와 국제 소비자들 사이의 구매, 생활, 섭취 등 라이스프타일에 유의하면서 새로운 트렌드를 공부해보세요.


프레퍼

프레퍼족은 준비를 의미하는 prepare에서 유래 된 용어로, 재난과 위험한 상황을 대비하여 항상 생존을 위한 대비를 해놓는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최근 국제적으로 수많은 자연재해와 테러로 인해 프레퍼족이 늘어났을 것이라 예상할 수 있습니다. 


찰나족 / 마이크로 모먼츠

찰나족은 급변하고 성장하는 디지털 환경에 완벽히 적응된 소비자들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디지털기기를 활용하여 필요를 충족시킵니다. 관련된 용어로 마이크로모먼츠는 무언가 필요가 생길 때 (배움, 시청, 검색, 구매 등) 바로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충족시키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팝콘브레인

디지털기기에 의존된 뇌가 오히려 현실엔 무감각해지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팝콘이 튀기는 듯한 정말 강한 자극이 아니면 반응을 보이지 않는 현대인들의 모습입니다.


웰다잉법

웰빙 (well-being)이 아닌 웰다잉(well-dying)은 회생 가능성이 희박한 환자가 자신과 보호자들의 동의로 연명치료를 받지 않도록 허락하는 법입니다. 환자들이 고통스러운 치료를 중단하고 존엄하게 떠날 수 있도록 권리를 보장해주는 법입니다.


회전문 관객

회전문 관객은 주로 뮤지컬과 공연을 하는 업계에서 사용되며, 이미 본 공연을 다시 방문해서 관람하는 관객들을 의미합니다. 같은 공연도 캐스팅이 다르면 ‘전 태 찍기’(전체 캐스팅을 다 관람하기/찍기)를 하여 충성도가 높은 관객 트렌드입니다.


톤온톤 / 톤인톤

톤온톤은 같은 색의 다른 톤의 배색, 톤인톤은 다른 색의 같은 톤의 배색을 의미합니다. 전체적인 색조를 같게 조합한다면 톤인톤이며, 같은 색이지만 명도만 다르게 코디한다면 톤온톤입니다.


굿즈 마케팅

제품을 의미하는 good와 마케팅의 합성어인 굿즈 마케팅은 원래 판매되는 제품 외에 다른 상품을 활용하여 브랜드와 본래 제품의 마케팅 효과도 함께 보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는 맥도날드의 해피밀세트, 혹은 스타벅스의 텀블러 상품들이 있습니다. 


메기효과

메기 한 마리가 미꾸라지들 사이에 있으면, 생존을 위해 열심히 피해 다니느라 생기를 얻는다는 모습에서 나온 메기효과, 강한 경쟁자가 있을 때 다른 경쟁자들의 잠재력이 나타난다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시사 공부 할 시간이 없다는 건 핑계- 하루 틈틈이 하는 시사 공부!


신문과 뉴스의 어려운 말을 쉽고 간단하게 풀어서 설명해주고, 더욱 편하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들이 우리 주변에 굉장히 많이 있는데요, 오늘은 그중 몇 개만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억지로 하는 공부라는 생각은 버리고, 틈틈이 습관을 바꾼다는 느낌으로 시사 공부를 해본다면, 딱딱하고 멀게만 느껴졌던 시사와도 한층 가까워질 수 있을 것입니다. 꾸준한 공부를 통해 인적성 시험에 시사 문제가 나오거나 면접 때 시사 질문을 받아도 당황하는 일이 없도록 준비하세요!


항상 나와 가까운 곳에! [시사상식] & [상식 브런치] - 스마트폰 어플 추천


<사진출처: 구글플레이스토어 시사상식>


시사용어, 경제용어, IT 용어, 신조어, 세계 속담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상식을 제공해주는 참 착하고 똑똑한 애플리케이션들입니다. 상식과 함께 뉴스도 함께 볼 수 있으며, 간편한 사용법과 알찬 정보제공으로 사용자들에게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시사상식+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받기 / 앱스토어에서 다운받기

상식 브런치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받기 


빠르게 배우는 SNS 시사공부 - 하루 1분 시사상식 & 스피드웨건


<사진출처: 하루 1분 시사상식과 스피드웨건 페이스북페이지>


매일 사용하는 SNS에도 누구나 쉽고 빠르게 볼 수 있도록 매일 시사상식을 정리해서 올려주는 계정이 있어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하루 1분 시사상식에선 시사용어 위주로 용어의 뜻과 설명을 소개해드리고 있으며, 단어장의 형식이어서 한 장씩 넘겨서 공부하기에 좋습니다. 스피드웨건에선 하루에 두 번, 오전과 오후의 중요토픽을 깔끔하게 정리하여 알려주고 있습니다. 하나의 분야에 국한되어있지 않고 정치에서 연예계까지 모두 소개해드리기 때문에 뉴스를 빠르게 스캔할 수 있습니다. 


하루 1분 시사상식 페이스북 페이지 바로가기

스피드웨건 페이스북 페이지 바로가기


시사와 영어 공부를 동시에 - Learn English SS & English Radio 어플 추천


<사진출처: 구글플레이스토어 English Radio>


최근 이슈도 배우며 동시에 영어 공부도 할 기회! 일반 영어신문을 읽고 이해하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 [Learn English SS / 영어로 듣는 뉴스, 최신뉴스로 영어 공부 무료 영어 앱] 과 [English Radio / 영어 라디오- IELTS TOEFL 말하기 와 듣기] 앱을 추천합니다. 지하철이나 버스, 자기 전, 혹은 취업 스터디를 함께 하는 스터디원들이나 직장 동료들과도 함께 언제 어디에서나 꺼내서 사용하다보면 영어 듣기와 회화실력이 향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Learn English SS: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받기 / 앱스토어에서 다운받기

English Radio: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받기 / 앱스토어에서 다운받기




지금까지 20개의 주요 시사용어와 시사공부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현대인이라면 필수로 알아야 하는 상식인만큼 매일 조금씩 공부하여 실력을 쌓다 보면 어렵게만 느껴지던 시사용어들도 자연스럽게 사용하게 되는 날이 오게 될 것입니다. 억지로 시켜서가 아닌 사회의 이슈와 현상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자 공부 해야 한다는 점을 꼭 기억하고 즐거운 시사 공부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