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와 각종 시험으로 쉴 틈 없이 달려온 취업준비생 여러분, 이제 드디어 공채 기업 면접 기간이 다가왔습니다. 면접은 공채 준비뿐만 아니라 기업, 단체, 학교 등 언제 어디에서든 거쳐야 하는 입문의 필수 단계인데요, 평가받는 자리에 서서 자기 자신을 어필한다는 건 떨리고 긴장될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취업의 앞단 계를 잘 견딘 여러분이 마지막 난코스인 면접까지 완벽하게 준비하여 통과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면접 팁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아래 면접 준비 총정리 내용을 활용하여 인사담당자의 눈에 띄어 꼭 취뽀하길 바랍니다!
면접 준비 기간은 개인마다 차이 나겠지만, 일반적으로 길게는 한 달에서 짧게는 일주일로 계획하는 것 같습니다. 요즘엔 면접학원이나 스피치학원 등 면접준비 위해 투자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오늘은 시간적, 그리고 금전적 여유가 없는 분들을 위한 면접준비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며 이미 철저하게 들여다보고 분석했겠지만, 글로 썼을 때와 말로 생각을 정리하는 데엔 차이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기업조사와 직무에 대한 분석을 다시 한 번 더 철저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업의 이력과 비전도 중요하겠지만, 이보단 현재 기업의 주요 사업군과 경쟁사 정보 등, 업계의 최신 이슈에 대한 이해와 통찰력이 요구됩니다. 더불어 대개 면접은 이력서를 기반으로 질문이 이루어지므로, 지원하는 분야에 어떤 능력이 요구되며 자신의 경력과 역량이 해당 직무에 필요한 점을 콕 짚어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업정보 조회하는 곳이나 경험자 후기 찾기 등, 면접 준비를 위해 참고하면 좋은 사이트 정보는 이곳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자기소개서부터 면접까지, 취업준비는 자신만의 스토리텔링도 중요하지만 혼자가 아닌 많은 사람들에로부터 정보와 의견을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혼자 있을 땐 거울을 보며 면접 준비를 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가능할 땐 남들 앞에서 이야기해 보고 내용 정리 혹은 발음교정 등 의견을 듣는 것도 좋은 방법이므로 면접스터디를 구성하는 분들이 특히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취업스터디는 보통 취업 커뮤니티 혹은 주변 인맥을 통해 모집하며, 직무 혹은 기업 등 공통적인 관심 분야가 있는 사람들만 소수로 모여야 집중력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스터디원 모두 취업에 성공하는 최상의 시나리오를 위한 효과적인 취업 스터디 운영방법과 서울의 지역별 모이기 좋은 스터디카페와 스터디룸에 대한 정보는 이곳에서 얻으시길 바랍니다.
일정 기간동안 면접 준비를 진행하여 드디어 면접 당일! 떨리는 마음에 밤잠을 설치는 분들도 많을 것 같습니다. 면접 당일엔 좋은 첫 인상을 남기기 위해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면접 복장을 고르는 건 언제나 고민되고 결정하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기업마다 분위기와 전통이 다르므로 어떻게 입어야 한다는 정확한 정답이 정해져 있지 않지만, 기본적으로 깔끔하고 정돈된 이미지를 위한 복장 선택이 필요합니다. 지원하는 직종에 따라 적합한 면접 복장이 궁금하다면 이곳에서 확인해보세요. 금융계, 공기업, 영업, 서비스, 광고, 그리고 방송 분야까지 기업의 분위기에 맞는 면접의상과 단점 커버를 위한 면접 복장 선택 방법도 알려드리니 참고하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요즘엔 많은 기업에서 캐주얼 한 면접 분위기를 추구하기도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너무 튀는 색의 옷이나 장신구를 한다면 오히려 눈살을 찌푸리게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면접장에 가는 길에 떨리는 마음을 진정시키고 복장을 정돈하는 것도 좋지만, 혹시라도 놓쳤을 수 있을 최신 정보를 확인하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최근 업계를 뜨겁게 달구고 있는 주제가 있다면 면접장에 들어가기 전에 새로 업데이트된 정보는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시간이 많지 않을 때, 혹은 이동 중에 잠깐 최근 뉴스와 시사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와 어플을 이곳에서 확인하여 혹시 모를 돌발 질문에도 완벽하게 대처할 수 있는 지원자가 되길 바랍니다.
제대로 준비했다고 생각해도 막상 면접장에 들어서면 머리가 텅 비고 말문이 막히는 분들도 많을 텐데요, 스스로 발표나 면접 자리에 약하다고 느낀다면 예상할 수 있는 면접 시나리오를 구상하여 돌발상황의 대처방안을 준비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접 1분 자기소개는 아무리 정보를 얻으려 해도 막막해지기 마련입니다. 짧은 시간 내에 핵심만 전달하기란 매우 어려운 숙제인데요, 자기소개 준비하는 게 너무 막막한 분들을 위한 팁이 이곳에 정리되어있습니다. 1분 자기소개 시간이 주어졌을 땐 앞뒤 구구절절 설명할 수 없으며, 왜 이곳에 내가 필요한지만 핵심적으로 전달해야 합니다. 이런 자신감 넘치는 말을 전달할 땐 목소리에서도 자신감이 묻어나야 설득력이 배가 되겠죠? 너무 어렵게만 생각하지 말고 당당하게 자신을 뽐낼 기회라고 생각하고 준비해보세요.
면접은 정해진 틀이 없으므로 기업, 면접관, 그리고 지원자에 따라 질문과 분위기가 달라지겠지만, 주로 면접에서 많이 나오는 질문은 예상하고 준비해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스스로 조금 부족한 부분이나 이력서에 설명이 필요할 것 같은 부분이 있다면 이에 대한 질문에도 대비해두는 것이 좋겠죠? 면접 때 가장 많이 나오는 질문이 궁금하시다면 질문의 유형별로 정리되어있는 이곳에서 확인해보세요. 더불어 요즘엔 워낙 취업커뮤니티가 활성화되어있으므로 면접 경험자의 이야기를 듣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위 질문은 누구나 멈칫하고 우물쭈물하게 하지만, 사실 마지막 한 마디로 면접 결과를 완전히 뒤집을 수도 있답니다. 이때 뒤집는다는 건 좋을 수도 나쁠 수도 있겠죠? 실제 외국의 모 기업에서 진행된 실험 중, 마지막 질문으로 “제가 뽑히지 않을 이유가 있을까요?”라고 물은 지원자가 있었습니다. 질문을 받은 면접관은 지원자의 부족한 점을 몇 가지 꼽아서 고민되는 이유를 답해주었고, 지원자는 이에 관해 설명하고 자신을 다시 한 번 어필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기업의 분위기와 겸손한 태도 등 주의해야 할 점이 있겠지만, 자신의 열정, 역량, 그리고 인상을 전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면접 마지막 한마디 준비에 도움이 필요하다면 이곳에서 확인해보세요.
지금까지 달려온 과정 끝에 꽃을 피우기 위한 마지막 단계, 면접. 평소 긴장하지 하든 하지 않든 아쉬움이 남지 않은 면접을 위한 준비는 철저히 해야 할 것입니다. 결국,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주러 온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는 것이기 때문에, 너무 어렵게만 느끼지 말고 평소 대화하듯 차근차근 본인의 장점을 어필하길 바랍니다.
[취업스펙] 직종별 필요한 외국어와 자격증 종류와 공부방법 (0) | 2016.11.24 |
---|---|
어려워지는 운전면허 시험 - 가장 저렴하게 따는 방법과 초보운전 연습하기 좋은 장소 추천 (0) | 2016.11.17 |
영어 회화 공부 방법엔 독서가 딱! 영어 원서 독해 실력 키우는 방법과 책 추천 (0) | 2016.10.13 |
[대학생/취준생/직장인 필독] 2016년 하반기 주요 시사용어 리스트 & 쉽고 재미있게 시사 공부하는 방법 (0) | 2016.10.06 |
[영문이력서작성법 2탄] 커버레터 작성법과 사용하면 좋은 영어 표현들 총정리! (0) | 2016.09.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