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면접복장] 면접관을 사로잡는 면접복장 팁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4. 10. 17. 09:00

본문

 


뜬눈을 지새우며 밤낮으로 작성하던 자소서 시즌이 지나고, 이제 면접 철이 다가왔습니다. 면접장에 들어서기도 전에 가장 먼저 드는 걱정 하나 바로 면접복장인데요. 옛말에 “보기도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라는 말이 있듯이, 아무리 고스펙의 지원자라도 때와 장소에 맞지 않는 차림새로 면접장에 들어선다면 면접관에게 좋은 인상을 남기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첫인상이 사람의 인상을 결정하는데 80%를 차지한다고 하죠. 어떻게 하면 면접관에게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을까요? 오늘 한솔그룹 블로그에서 취준생 귀가 솔깃할 면접 복장 TIP을 알려드릴게요! :)



저렴하게 준비하는 면접복장 tip!

 

‘어떤 복장을 갖추느냐’에 대해 고민하기 전, 면접복장 준비 비용 또한 고민입니다. 취준생들의 평균 면접복장 준비 비용은 30만 원이라고 하는데요. 아직 학생에 불과한 취준생에게 평균 30만 원의 비용은 조금 부담스럽죠. 또한, 면접용 정장은 시즌 철에만 잠시 입고 후에는 옷장 한구석으로 밀려나 많은 돈을 주고 구매하기에도 아까운 것이 사실입니다.



급하게 면접복장을 준비해야 하거나, 면접복장 준비 비용이 부담스럽다면 ‘면접 정장 대여’를 전문으로 하는 온라인 업체를 방문하길 추천합니다. 10만 원가량의 보증금만 지급 하면 3~5만 원 정도로 옷을 대여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저렴한 비용으로 매번 다른 정장세트를 입을 수 있다는 점이 대여 서비스의 장점이죠.


또한, 중고 매매를 통해 면접복장을 준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취준생들이 자주 찾는 취업 커뮤니티를 둘러보면 서로 면접 복장을 교환해 입거나, 중고 면접복장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글들이 눈에 띄는데요. 취업 정보 교환뿐만 아니라 커뮤니티 안의 이런 서비스를 이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지원하는 직종별 면접복장 tip!


면접복장을 선택하는 기준은 다양하지만, 특히 ‘어떤 업종에 지원했는가’도 옷을 고르는 중요한 기준이 되죠. 면접복장을 고를 때 자신이 근무할 회사의 분위기가 어떤지에 따라 선택한다면 센스있는 면접복장 코디를 할 수 있답니다.


금융계, 공기업을 준비한다면

보수적인 조직문화를 특징으로 가지고 있는 금융계와 공기업 계열은 튀지 않는 무난한 정장을 선호합니다. 여성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유관순 패션’인 검은정색 H라인 치마에 흰색 블라우스를 입는 것이 좋으며 남성의 경우엔 무늬 없는 어두운 계열의 투 버튼 정장을 입기를 추천합니다.

영업, 서비스 분야를 지원한다면

적극적인 모습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영업, 서비스 분야. 이 분야의 지원자라면 편안한 인상을 남기는 것이 좋겠죠? 딱딱한 무채색 계열의 옷을 고집하기보다는 브라운 컬러와 같은 정장을 선택하고 여성의 경우 여성스러움을 강조한 블라우스를 선택하여 세미 정장 느낌을 내는 것도 좋습니다.

광고, 방송 분야를 지원한다면

자유롭고 창의적인 사고를 중요시하는 광고, 방송 업계. 분야 특성상 면접 복장 또한 나만의 개성과 감각을 드러낼 수 있는 복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넥타이나, 블라우스 등으로 복장에 포인트를 준다면 센스있는 면모를 선보일 수 있겠죠?

 

 

단점을 커버하는 면접복장 tip!.

 

자신의 단점이 남들 앞에 드러나면 자연히 자신감이 줄어들기 마련입니다. 당당한 면접을 보기 위해 면접복장으로 자신의 체형 단점을 커버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체형별로 나에게 어울릴 면접복장을 찾아봅시다.

 

키가 작은 게 고민이라면

작은 키 콤플렉스는 특히 남성분들이 심하죠. 작은 키 단점을 커버하기 위해서는 주로 넥타이에 포인트를 주어 시선이 얼굴 쪽으로 끌리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로로 줄무늬가 옅게 들어간 정장을 선택한다면 더욱 금상첨화겠죠? 만약 여성분이라면 최대한 같은 계열 색의 옷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작은 키를 커버하기 위해 너무 높은 하이힐을 선택하는 것은 자칫 아슬아슬한 인상을 줄 수 있으니 피해 주세요!

남들보다 큰 얼굴이 고민이라면.

남들보다 큰 얼굴이 고민이라면 타이트한 정장보다는 넉넉한 품의 옷이 좋습니다. 또한, 와이셔츠도 너무 목이 끼지 않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죠. 너무 꽉 끼는 옷을 선택하게 되면 답답해 보일뿐더러 자신의 단점 체형을 더욱 강조하게 된답니다. 특히 여성분들은 U자형 블라우스를 선택하는 것도 한솔그룹이 전하는 나름 알짜배기 정보!

통통한 살이 고민이라면

우리 인생 최대의 고민 ‘살’! 면접 당일 날에도 이 고민은 절대 피해갈 수 없습니다. 통통한 체형이 고민이라면 최대한 어두운 계열의 옷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한 감청색이나 밤색, 회색계통의 옷을 선택하는 것이 좋죠. 또한, 여성분의 자칫 부해 보일 수 있는 프릴달린 블라우스는 피해 주는 것이 좋겠죠?

 

 

익숙하지 않은 순간을 마주하는 것은 참으로 떨리고 두렵습니다. 하지만 이 벽에 부딪힐수록 우리는 더욱 강해지죠. 오늘 한솔그룹 블로그가 알려준 면접복장 tip이 ‘면접’이라는 높은 벽의 험난함을 이겨낼 수 있는 요긴한 무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D 떨리지만 간절한 이 시간을 넘어 더 큰 세상으로 나가는 여러분이 되기를 함께 응원할게요! 파이팅!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