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쌀쌀해지는 요즘 꼭 찾아오는 불청객, 독감! 온몸의 힘이 빠지고 아무 일도 못 하게 끙끙 앓게 되기 때문에 많은 분이 두려워하는 대상일 것 같습니다. 더불어 환절기면 콧물괔 코막힘으로 불편을 겪는 비염 환자들도 많이 있을 텐데요, 이런 날씨에 감기 예방과 피로 해소를 위해 가까이하면 좋은 차 종류를 소개 해드리고자 합니다. 가을철 선물이 고민될 때, 차로 따뜻함을 나누어보는 건 어떨까요?
차는 향, 맛, 효능, 비주얼, 어느 것 하나 빠지지 않으므로 선물로 굉장히 좋은 아이템입니다. 직장 상사나 동료, 친구나 애인, 부모님 등 선물이 고민될 때 선물하는 대상이 좋아할 만한 차를 골라서 선물 해보세요. 요즘엔 차 선물세트도 다양하게 나오므로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마음을 전하기에 좋은 선물 아이디어입니다.
차의 효능과 차를 마시는 것이 좋은 이유는 오래전부터 알려진 부분이지만, 최근 웰빙과 건강관리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차가 주목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차를 꾸준히 마셔준다면 몸에 수분 보충을 해주는 것뿐만 아니라 비타민 섭취, 비만 예방, 노화 방지, 피부 관리 등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차엔 종류가 다양하므로 피곤한 아침엔 카페인이 어느 정도 함유된 차를, 점심엔 집중력을 높여주는 차를, 그리고 저녁엔 심신을 편하게 하고 잠을 잘 오게 하는 차를 마시는 등 필요에 따라 다양하게 골라서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선물을 고르기 어렵거나 애매한 대상에겐 보기에도 좋고 효능도 우수한 차를 선물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선물용 차를 고르기에 앞서 고려할 사항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우선 누구에게, 어떤 효과가 있는, 무슨 맛과 향의 차를 선물할지 정해야 합니다. 차는 기본적으로 차나무의 잎을 어떻게 제조하고 발효하는지에 따라 녹차, 홍차, 우롱차 등으로 나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 따라 맛과 향은 물론, 카페인 함량과 효능도 달라지기 때문에 선물의 대상에 따라 선택하여 선물하면 좋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학생이나 임산부에겐 카페인이 높은 홍차보단, 정신을 맑게 해주고 체력을 증진해주는 허브차가 좋겠습니다. 더불어 커피에도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믹스커피와 직접 갈아서 내려 마실 수 있는 커피 원두가 있듯, 차도 티백과 잎으로 구분됩니다. 평소 차를 즐겨 마시지 않는 사람에겐 간편하게 마실 수 있는 티백 제품을, 집에 차를 우려내는 도구나 잔이 준비되어있는 대상에겐 보기에도 더욱 예쁜 잎 차를 주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수십, 수백, 수천 가지가 넘는 차 종류 중 어떤 걸 선물해야 좋을지 고민되는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기 위해 몇 개의 차와 효능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특히 요즘 감기 예방에 좋은 차가 가장 필요할 것 같은데요, 아래 소개해드릴 독감 예방을 위해 환절기에 마시면 좋은 차와 가까이하여 자신과 주변의 건강을 잘 챙겨주시길 바랍니다.
면역력이 떨어질 땐, 귤피차 / 삼귤차 – 귤의 껍질 중 쓴맛이 나는 흰 부분은 제거한 후 끓인 귤껍질 차입니다. 귤피는 인삼과 함께 끓인다면 기운이 솟는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마른 기침이 나고 몸살감기 기운이 나타날 땐, 귤피차로 몸의 활력을 넣어주세요.
몸의 온기를 보호해 줄 목련꽃차 – 보기에도 아름다운 목련꽃차는 따뜻하고 매운맛의 성질이 있어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독특한 향이 처음엔 코끝을 시원하게 하지만 몸에 흡수되며 오랫동안 따뜻하게 남게 됩니다. 코 막힘 뚫는 방법엔 향긋한 목련꽃차를 추천합니다.
비염에 효과적인 작두콩차 – 비염으로 고생하는 분이라면 물 대신 작두콩 차를 꾸준히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작두콩 차는 비염치료와 축농증과 같은 호흡기 질환에 굉장히 효과적이며, 섬유질이 풍부함으로 변비에도 효과적이어서 장 건강도 책임지는 효자 같은 차랍니다.
대추 생강차 난이도 하 ★☆☆
대추생강차는 시판 제품도 많이 있지만, 직접 끓여서 마신다면 더욱 진하고 효과가 높은 차가 될 것입니다. 대추생강차는 혈액순환을 도와 수족냉증에 좋은 차이며, 기침과 가래 그리고 특히 목감기에 효과적이랍니다.
재료: 생강, 대추, 꿀
대추 생강차 만드는 방법: 대추는 씻고 생강은 껍질을 벗겨서 얇게 썰어준 후 끓는 물에 약한 불에서 재료의 맛을 우려냅니다. 대추의 맛이 날 때 꿀을 취향껏 첨가하여 맛을 더욱 풍요롭게 해줍니다
배도라지차 난이도 중 ★★☆
기본적으로 목을 보호하기에 좋은 재료들로 만들어 감기에 좋은 음식으로 인기 있는 차입니다. 약한 기관지에 좋고 목에 수분을 공급해주어 간질간질 따가운 목에 효과적입니다. 감기 빨리 낫는 방법으로 감기약 대신 배도라지차로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세요.
재료: 도라지, 배, 대추, 꿀
배도라지차 만드는 방법: 도라지는 흙을 씻어낸 후 껍질을 벗기고, 배와 대추는 씨를 제거해줍니다. 물과 꿀을 첨가하여 중불에서 팔팔 끓이다 약한 불에서 오랫동안 끓여준 후 모든 재료가 물러졌을 때 건더기를 면 보자기에 담아 즙을 짜주면 더욱 진한 차를 마실 수 있습니다.
수제 과일 청 난이도 상 ★★★
손이 다소 많이 가고 물기 제거에 신경을 써야하는 과일청도 사실 전혀 어렵지 않답니다. 과일 청은 한 번 만들어두면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고, 여름엔 시원하게 겨울엔 따뜻하게 섭취 가능하여 365일 내내 사랑받는 차입니다. 풍부한 비타민을 먹을 수 있고, 달달한 맛,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할 과일 청으로 정성을 선물하세요.
재료: 자몽/레몬/귤, 설탕, 소독한 유리병
수제 과일 청 만드는 방법: 원하는 재료의 껍질을 소금과 베이킹소다로 잘 소독하여 씻은 후, 얇게 잘라 설탕과 1:1배율로 유리병에 담습니다. 약 2주 후 설탕이 다 녹으면 냉장고에 보관하여 섭취합니다.
차 선물 할 때 조금 더 정성을 보이고 싶다면, 함께 주면 가치와 감동이 두 배 되는 아이템들은 어떨까요? 차 알 못 ‘차를 알지 못하는 자’ 들도 무한한 차의 세계로 빠지게 만들어줄 선물 아이디어를 소개합니다.
티 포트 세트
찻잔과 주전자 (티포트)를 함께 준다면 보기에도 좋고 내려 마실 때 기분도 더욱 좋을 것입니다.
인퓨저
인퓨저는 차를 우리는 기구이며, 작고 간편하게 나온 제품들이 많이 있으므로 찻잎과 선물하기에 딱 맞습니다.
티 텀블러
텀블러 중에서도 차를 우릴 수 있는 망이 포함된 텀블러를 함께 선물한다면,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마실 수 있어서 굉장히 실용적인 선물이 될 것입니다.
티트레이, 티스푼
보기 좋은 떡이 먹기에도 좋다고, 티백 트레이와 티스푼 등 아름다운 디자인의 소품들을 함께 준다면 크기와 상관없이 소중한 선물이 될 수 있습니다.
차와 어울리는 디저트
한과, 스콘, 마카롱, 마들렌, 쿠키 등 차와 함께 먹으면 맛이 더욱 일품인 달달한 디저트류를 선물 해보세요.
오늘은 가을철 환절기 감기에 좋은 차를 소개해드렸지만, 차는 1년 내내 마실 수 있는 만병통치약이랍니다. 따뜻한 차 한잔으로 올가을 감기 걱정을 덜고, 주변 소중한 사람들 혹은 스스로 건강하고 향기로운 가을을 선물하세요! 내 몸에 좋은 습관, 차를 가까이하여 독감으로 고생하는 일이 없도록 미리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초보도 쉽게 해외직구 하는 방법 - 블랙프라이데이를 노려 알뜰하게 쇼핑하는 팁! (0) | 2016.11.10 |
---|---|
할로윈데이의 모든 것! 직접 준비하는 할로윈파티와 2016년 할로윈 축제 정보 (0) | 2016.10.27 |
헌옷, 헌책, 장난감과 물건 기부하는 방법 - 나눔으로 실천하는 미니멀리즘 (3) | 2016.10.04 |
[이색가을여행] 자전거 휴대하고 떠나는 기차 여행 - 열차 정보와 가을 자전거 여행지 코스 추천 (0) | 2016.09.26 |
우리들의 명절 연휴 도우미 – 추석 때 유용한 어플 추천 (0) | 2016.09.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