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국에서도 많이 기념되고 있는 하은 전 세계에서 크리스마스 다음으로 가장 많이 기념되고 있는 날입니다. 매년 10월 31일이 다가오기 전 할로윈을 맞이하여 각종 행사와 축제가 진행되고 있으니 즐거운 기념일에 빠질 수 없겠죠? 오늘은 할로윈의 유래와 전통에 대하여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더불어 집에서 가족 혹은 친구들과 즐길 수 있는 할로윈 파티 준비 방법과 각종 할로윈파티 정보 또한 알려드리니, 이번 주말 멋지고 이색적인 행사를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악령과 저승을 기리는 할로윈은 다소 섬뜩한 느낌을 주는 날입니다. 오늘날엔 그 의미가 많이 변형되어 더욱 많은 사람이 즐겁게 지내는 축제의 날이 되었지만, 할로윈이 처음 생겼을 땐 지금과는 다른 분위기의 전통 의식이었습니다. 할로윈데이의 유래와 할로윈 전통의 의례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할로윈의 기원에 대해선 다양한 의견이 존재하지만, 대체로 고대 켈트족의 종교적 축제인 사윈 (Samhain) 에서 기원 되었다고 믿고 있습니다. 사윈은 추수와 수확은 축제였습니다. 켈트족 달력의 마지막 날인 10월 31일에 저승으로 간 영혼들을 달래고 악령들도 쫓음과 동시에, 다음 한 해도 잘 부탁한다는 의미로 불을 피우고 제사를 지냈던 행사입니다.
할로윈을 기념하는 국가가 많은 만큼 그 방식과 의미도 다르게 존재합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미국 전국에선 그리스도교의 모든 성년의 축일인 만성절 (All Saint’s Day)을 기념하여, 만성절 전날 (All Saint’s Eve)에 각종 분장, 의상, 소품들로 즐기는 축제의 날입니다. 이러한 미국의 할로윈 축하 방식이 전 세계적으로 가장 광범위하게 퍼져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할로윈과 비슷한 또 다른 축제로 멕시코의 ‘죽은 자들의 날(The Day of the dead, El Dia de los Muertos)’이 있습니다. 이날도 마찬가지로 죽은 영혼들을 달래고 기억해준다는 의미를 갖고 있는데요, 주로 사랑하고 친했던 사람들을 위해 사진, 음식, 꽃 등으로 제단을 꾸며줍니다. 기존엔 멕시코 일부 지역에서만 진행되던 Day of the Dead는 스페인어와 히스패닉 문화 수업에서 소개되며 더 많은 사람에게 알려졌습니다.
색깔의 의미와 할로윈 소품
할로윈을 대표하는 색은 추수를 상징하는 주황색과 저승과 영혼들을 상징하는 검정입니다. 이로 인해 할로윈을 상징하는 소품엔 호박과 가을과 관련된 아이템이 빠지지 않으며, 거미, 박쥐, 유령, 마녀, 해골 등 어둠을 나타내는 소품들도 있습니다.
Jack-o-lantern (잭오랜턴, 호박 등불)
할로윈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 중 하나가 무서운 표정이 새겨진 호박 얼굴 등불, 잭 오 랜턴입니다. 잭 오 랜턴의 의미에 대해선 전래동화도 있을 정도로 전통이 있는 소품인데요, 이는 무서운 표정으로 악령을 내쫓고 이승을 떠다니는 영혼들이 저승으로 가는 길을 안내해준다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Trick or treat (트릭 오어 트릿)
각종 코스튬으로 분장한 아이들이 모여 이웃집을 방문하며 사탕을 받는 전통입니다. Trick or treat의 의미는 ‘맛있는 간식을 주지 않으면 (treat) 골탕먹이는 장난을 치겠다 (treat)’입니다. 주로 문 앞에 잭 오 랜턴을 밝혀두거나 사탕을 준비해두면 아이들이 찾아가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할로윈 퍼레이드
할로윈 하면 화려한 분장과 의상, 그리고 뜨거운 열기의 퍼레이드와 축제가 떠오르게 됩니다. 주로 외국에선 학교나 마을 단위로 할로윈 카니발을 진행하게 되어 각종 게임과 음식을 준비하는 파티가 열립니다. 한국에서 할로윈을 즐기는 방법으론 개인적으로 가족과 친구들과 모여 파티를 열 거나, 기업 주최의 할로윈 축제를 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즐기는 할로윈데이, 함께 알아볼까요?
사람이 북적북적 많은 곳에 나가지 않아도 집에서 쉽고 간단하게 할로윈을 즐길 수 있답니다. 기본적인 할로윈의 형식과 모양을 갖추어 나만의 할로윈 파티를 열어보세요!
할로윈 하면 각종 코스튬과 분장을 빼놓을 수 없겠죠? 자주 등장하는 할로윈분장은 마녀, 고양이, 해골, 미라, 프랑켄슈타인 등 공포영화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있으며, 아이들은 슈퍼히어로 혹은 귀여운 캐릭터 의상을 입기도 합니다. 더불어 다양한 페이스 페인팅을 통해 꼭 무서울 필요 없이 귀엽거나 아름답게 할로윈코스프레를 준비해보세요.
할로윈 파티엔 주로 할로윈에 가장 대표적인 음식이 호박인 만큼 호박파이, 호박 케이크, 호박 빵 등, 호박으로 만든 각종 음식, 디저트, 음료가 다양하게 준비됩니다. 꼭 호박을 재료로 사용하지 않아도 호박, 박쥐, 해골 모양으로 다양하게 데코레이션 한다면 보기도 좋고 먹기도 좋은 음식을 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때 파티 음식은 손으로 편하게 집어 먹을 수 있는 핑거푸드가 준비되어 함께 나눠 먹을 수 있게 준비되면 좋겠죠?
지금까진 스스로 준비하는 할로윈 파티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즐기는 즐거운 축제 정보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주 주말, 아래 알려드릴 할로윈파티 중 취향에 맞는 행사에 방문해보는 건 어떨까요?
(포스처 출처: 롯데월드 홈페이지)
롯데월드에선 10월 31일까지 할로윈을 기념한 특별한 축제가 열린다고 합니다. 어린아이들도 즐길 수 있는 퍼레이드와 할로윈 전통의 행사들도 준비되어있지만, 회가 거듭날수록 더욱 스릴 넘치고 무서워지는 호러 좀비 아일랜드에 더 많은 인파가 몰리는 것 같습니다. 대표적인 테마파크에선 할로윈 주제의 비슷한 행사들이 진행되니, 기간 안에 꼭 방문해보기실 바랍니다.
(포스처 출처: 피에스타 드 캠핑 페이스북 페이지)
할로핑은 할로윈과 캠핑이 만난 할로윈 행사입니다. 피에스타 드 캠핑에선 다양한 시리즈와 테마로 캠핑 행사를 주최하며 할로윈 기간을 맞이하여 각종 프로그램이 준비된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할로윈 파티도, 일반적인 캠핑도 아닌 귀신의 집, 야외 영화관, 그리고 EDM 파티까지 준비된다고 하니 오싹한 주말여행을 계획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 할로윈 하면 가장 대표적인 장소가 바로 이태원이라고 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외국인이 많고 다양한 세계 음식과 파티 장소들이 모여있는 곳인 만큼 각색의 분장을 한 사람들이 거리로 나와 할로윈 분위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 지칠 줄 모르는 젊음, 광란의 할로윈 파티를 즐기고 싶다면 이태원을 방문해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지금까지 할로윈의 전통부터 할로윈파티를 즐기는 방법까지 모두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꼭 분장하거나 철저하게 준비하지 않아도 함께 분위기를 즐기고 신나는 주말을 보내는 건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할로윈의상이나 파티 정보 등, 할로윈때 할 일이 고민되신다면, 오늘 함께 알아본 정보를 참고하여 즐거운 주말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그럼 모두 즐거운 할로윈 되시길 바랍니다. Happy Halloween!
[2017년 공휴일] 2017년 총 빨간 날은? 휴일 수와 휴가 여행 계획 미리 세우기! (0) | 2016.12.15 |
---|---|
초보도 쉽게 해외직구 하는 방법 - 블랙프라이데이를 노려 알뜰하게 쇼핑하는 팁! (0) | 2016.11.10 |
가을 환절기에 하기 좋은 선물 추천 – 감기에 좋은 차 (tea) 종류와 효능 (0) | 2016.10.20 |
헌옷, 헌책, 장난감과 물건 기부하는 방법 - 나눔으로 실천하는 미니멀리즘 (3) | 2016.10.04 |
[이색가을여행] 자전거 휴대하고 떠나는 기차 여행 - 열차 정보와 가을 자전거 여행지 코스 추천 (0) | 2016.09.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