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전거 정보] 자전거 종류부터 안전수칙까지, 초심자를 위한 자전거에 대한 모든 것

INSIGHT/라이프+

by 한솔BLOG 2016. 5. 11. 09:00

본문

해가 길어지고 겨울의 흔적은 찾을 수도 없는, 야외활동하기 딱 좋은 날씨가 되었습니다. 슬슬 거리에는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게 되었는데요, 오늘 한솔그룹 블로그에서는 건강도 챙길 겸 자전거 타는 취미를 생각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 자전거 종류부터 자전거 안전수칙까지, 자전거에 대한 정보를 준비했습니다. 날씨도 이렇게나 좋은 데 회사와 집만 왕복하기에는 아깝잖아요? 활기찬 계절을 맞이해서 자전거 정보, 시작하겠습니다. 




다양한 자전거 세계, 나에게 맞는 자전거 종류 찾기



그냥 바퀴 두 개 달리면 자전거인 줄 알았더니, 알아보면 알아볼수록 복잡하고 다양한 자전거 세계, 자전거 타는 용도와 특징에 따라 종류가 매우 다양하답니다. 자전거를 살 때 물론 매장에 가서 직접 눈으로 보고, 타본 후에 사는 게 제일 좋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기본은 알고 가는 것이 좋겠죠? 


도심형 하이브리드


도심에서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얇은 바퀴와 알록달록한 색상이 특징인 자전거입니다. 산악자전거와 사이클 자전거의 속성이 섞여 하이브리드라고 불립니다. 가장 대중화된 자전거이며, 도심에서 편안하게 자전거 타는 분들에 추천해 드립니다. 


산악자전거 MTB 


산에서 주로 타는 자전거로, 지면의 충격을 최소화하도록 설계되어 있어 일반 자전거보다 비교적 안전합니다. 일반적으로 도심에서 타기보단 익스트림한 자전거 라이딩을 즐기는 분들에 적합합니다. 


로드바이크(사이클)


자전거 계의 스포츠카로 통하는, 빠른 스피드를 내기 위해 설계된 제품입니다. 일반적으로 대회용, 전문가용으로 알려져 있고 핸들이 안장보다 낮아 구부린 자세로 타야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속도감을 즐기는 분들에 적합한 자전거로 울퉁불퉁한 도로보단 쭉 뻗은 도로에서 타는 것이 좋습니다. 


픽시


픽스트기어, 즉, 고정된 기어라는 의미의 이 자전거는, 말 그대로 기어와 바퀴가 고정되어 있어 바퀴가 돌아가는 만큼 페달도 계속 돌아가야 하므로 엄청난 체력이 소모되는, 타는데 어느 정도 기술이 필요한 자전거입니다. 완성품을 팔기도 하지만, 부품을 쉽게 교체할 수 있어 자신만의 개성 있는 자전거로 꾸미는 묘미가 있는, 초보자보다는 어느 정도 자전거에 익숙한 사람에게 적합한 자전거입니다. 


접이식


자동차나, 대중교통 등을 이용하여 이동하기 쉽도록 설계된 자전거입니다. 보관공간이 좁거나, 출퇴근용 등 자전거를 탈 때 대중교통을 편히 이용하길 원하는 분들에 적합한 자전거 입니다. (평일에는 접이식 자전거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 필수 용품 체크리스트

 


자전거 하나만 있으면 끝인 줄 알았는데, 안전하고 편안하게 자전거를 타기 위해선 여러 가지 준비물이 필요하답니다. 물론 사람에 따라 필요한 물품이 다르지만 어느 정도 자전거 타는 분들은 필수로 가지고 있는 장비들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우선 자전거를 탈 때 꼭 필요한 안전용품은 헬멧, 전조등/후미등, 장갑, 백미러가 있습니다. 헬멧은 자동차의 안전벨트와 같은 존재로 무엇보다 중요하며, 전조등/후미등은 야간 라이딩 시 꼭 필요합니다. 아무리 밤에 자전거를 안 탄다 하더라도 사람 일이란 모르기 때문에 전조등/후미등은 미리 준비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장갑 같은 경우엔 넘어질 때 손 긁히는 것을 방지해 주는 것은 물론, 추운 겨울엔 방한 효과를, 더운 여름엔 땀으로 인해 손이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그 외에 수분 섭취를 위한 음료 거치대와 자잘한 물건들을 보관하기 좋은 미니 백 또한 있으면 좋은 자전거 용품입니다. 




안전하게 자전거 타기, 자전거 안전수칙



남녀노소 누구나 이용하는 자전거, 주변에 자전거 못 타는 사람 찾기가 힘들어졌습니다. 이렇듯 우리나라에도 자전거 천만 시대가 열렸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자전거 교통사고 또한 급증하고 있는데요, 자전거도 일단 도로교통법상 차로 분류되어 있으므로 자전거 탈 때 안전 수칙, 꼭 알아보고 지켜야 한답니다. 


안전장비 갖추고 자전거 타기


자전거 사고 사망자 중 머리 손상으로 인한 사망자가 70%가 넘는다고 합니다. 해외연구결과에 따르면 헬멧 착용만으로도 사망자의 90%를 살릴 수 있었다고 하니 헬멧은 잊지말고 착용해야 합니다. 야간 라이딩 시 필수품인 전조등/후미등도 꼭 갖추고 자전거를 타면서 이어폰을 듣는 것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이니 음악을 듣고 싶다면 블루투스 스피커를 이용하세요.


자전거도 ‘차’라는 걸 잊지 마세요


자전거 타고 횡단보도 건너는 사람이 많은데요, 횡단보도는 보행자의 안전을 위한 공간입니다. 자전거 횡단 도가 따로 없는 횡단보도에서는 반드시 자전거를 끌고 건너야 합니다. 또한, 자전거 도로가 따로 없다면 자전거는 보도가 아닌 차도로 가야 합니다. 차도에선 버스전용차로를 제외한 가장 우측 차로의 가장자리를 이용하세요. 일방통행 구역에서 자전거 역시 일방통행을 하는 것이 원칙이며 버스전용차로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음주운전 역시 도로교통법 위반으로 처벌받을 수 있으니 절대 하지 마셔야 합니다.

 

자전거 표지판/수신호 지키기 


자전거 표지판과 수신호를 배워서 그때그때 지키세요. 특히 단체로 라이딩을 할 때는 서로 안전거리를 유지하고 수신호를 주고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자전거 표지판 보러가기


자전거 수신호 보러가기




오늘 한솔그룹 블로그에서 알려드린 자전거 정보, 도움이 되셨나요? 특히, 사고예방을 위해서 알려드린 안전수칙은 꼭 지켜야 하는 것 잊지 마세요. 상대방을 배려하고 본인의 안전도 지키는 건강하고 즐거운 자전거 타기를 위한 첫걸음 입니다. 화창한 날씨도 즐기면서 건강도 챙길 수 있는 자전거, 오늘 알려드린 정보를 토대로 즐거운 취미생활 하시길 바라요.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