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직장인을 괴롭히는 육체·정신적 증후군과 예방법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5. 8. 19. 09:00

본문

컴퓨터 과다 사용, 바쁜 업무, 불규칙한 생활, 스트레스 등으로 육체는 물론, 정신적 증후군을 경험하는 직장인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러한 증후군들로 인해 업무에 지장을 받거나 심지어는 건강을 위협받기도 하는데요. 사회생활 속 직장인을 괴롭히는 이런저런 증후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육체적 증상>

자도자도 피곤하다면, 혹시 나도 만성피로증후군은 아닐까?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직장인들을 가장 괴롭히는 증후군 1위로 ‘만성피로증후군’이 뽑혔는데요. 충분하게 잠을 잤는데도 충분하게 잠을 잤는데도 불구하고, 피로가 쉽게 풀리지 않고 6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 만성피로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피로가 계속 누적되면 두통, 집중력 저하, 우울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만성피로증후군 예방법


  1. 세포가 원활히 활동할 수 있도록 하루에 1.5~2ℓ의 물을 마신다.
  2. 밀가루, 술, 카페인 등의 섭취는 소화하는데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므로 되도록이면 피한다.
  3. 비타민 C를 복용하면 만성피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4. 몸의 호르몬 균형을 맞추기 위해 일찍 잠자리에 든다.
  5.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기 위해 아침, 저녁 10분 정도씩 꾸준히 스트레칭을 한다.



장시간 컴퓨터 사용은 거북목(일자목)증후군의 지름길!




사무실에 장시간 앉아 있다 보면 온몸의 근육이 뻐근해지기 마련인데요. 특히 컴퓨터를 자주하는 직장인들의 경우 목이 거북이처럼 앞으로 쭉 내미는 자세가 습관으로 굳게 됩니다. 목이 앞으로 빠져 있으면 목뼈는 많은 무게를 받아 뒷목과 어깨 주변이 결리고 통증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거북목(일자목)증후군 예방법


  1. 의자에 앉아 컴퓨터 작업을 하는 경우, 모니터를 눈높이보다 10~15˚ 아래로 볼 수 있도록 조정한다.
  2. 마우스와 키보드는 몸과 최대한 가까운 곳에 위치 하도록 한다.
  3. 같은 자세로 장시간 작업하지 않고, 수시로 목 스트레칭을 한다.
  4.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 고개를 숙이지 않고, 팔을 들어 시선을 높게 고정한다. 



스마트시대, 직장인을 위협하는 손목터널 증후군



손목터널 증후군은 키보드나 마우스를 손목보호대 없이 장시간 사용할 경우 주로 발생합니다. 최근엔 스마트기기를 사용 때문에 손목이 저리고,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도 늘고 있죠. 증상이 심해지면 손가락이 타는 듯한 통증, 감각을 느끼지 이상 감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 증후군 예방법


  1. 손목을 많이 사용해야 할 때, 팔을 쭉 뻗고 손가락을 위아래로 당기는 스트레칭을 한다.
  2. 컴퓨터 사용 시 손목패드를 사용하도록 한다.
  3. 업무 중간중간에는 손과 손목을 털어주듯 스트레칭을 자주 한다.
  4. 스마트폰을 손에 들고 사용하기보다 책상과 같은 바닥에 놓고 사용한다.




<정신적 증상>

현실과 이상의 괴리감, 파랑새 증후군



파랑새 증후군은 동화 ‘파랑새(동화 주인공들이 행복을 주는 파랑새를 찾아 떠나는 여행)’에서 유래한 명칭으로, 한 직장에 오래 머물지 못하고 이곳저곳 옮겨 다니는 직장인의 증상을 일컫는 말입니다. 현실에 대한 불만족과 스트레스가 육체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상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정신적으로는 우울증, 자살 충동까지 겪기도 합니다.


파랑새 증후군 예방법


  1. 업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달성할 수 있는 작은 목표들을 세운다.
  2. 업무에 관해 함께 이야기하고 어울릴 수 있는 직장 동료를 사귄다.
  3. 남은 일을 집에서 할 경우 파랑새증후군에 걸릴 확률이 높으므로 일은 되도록이면 직장에서 마무리한다.



내가 웃는 게 웃는 게 아니야,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


 

직장에서는 자신의 감정을 최대한 숨기고, 웃는 얼굴을 보여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자기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지 못할 경우 업무 의욕이 떨어지고, 만성피로, 소화불량, 불면증 같은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우울증보다 더 심각할 수 있다고 합니다.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 예방법


  1. 다른 사람들에게 자기 입장에 관해 설명하는 습관을 갖도록 한다.
  2. 부정적 감정도 적절히 표현하고, 주변 사람들과 대화를 통해 스트레스를 줄인다.
  3. 억누른 감정을 해소하기 위해 운동을 하거나 자신만의 취미 생활을 찾는다.



열심히 일한 자 떠날 수 있을까? 정신가출 증후군


 

정신가출 증후군은 계속된 피로누적, 반복되는 지루한 일상, 과도하게 많은 업무량 등으로 인해 회사나 가족도 다 버리고 훌쩍 떠나고 싶은 충동을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이에 업무를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지각 등의 근무 태만이 발생할 수 있죠. 무엇보다도 현실을 망각하고, 문제를 개선하려는 의지가 떨어지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정신가출 증후군 예방법


  1. 적절한 휴가와 여행을 통해 몸과 마음의 부담을 덜도록 한다.
  2. 개인적인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취미나 동아리 활동을 한다.
  3. 주변 사람들과의 대화를 통해 스트레스를 줄이고, 정서적인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한다.


오늘 한솔그룹 블로그에서 소개해드린 직장인 증후군과 예방법 대한 내용 보셨나요? 건강하고 활기찬 직장 생활을 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몸과 마음의 증상 변화에 대해 주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혹 조금이라도 의심되는 몸과 마음의 불편함이 있다면 정확한 진단으로 빠른 시일 내 원인을 찾을 수 있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