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보고서 작성법부터 제안서 쓰기까지, 깔끔한 글쓰기 방법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5. 5. 29. 09:00

본문

직장인들의 큰 고민 중 하나, 바로 글쓰기입니다. 보고서부터 회의록까지, 직장인들이 작성해야 할 문서가 참 많은데요. 하지만 일목요연하게 상사 마음에 드는 글을 쓰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오늘 한솔 그룹 블로그는 보고서 작성법부터 제안서 쓰기까지, 깔끔한 글쓰기 방법을 전수 하려고 합니다. 머릿속에 맴도는 생각을 문장 하나로 간결하게 작성하는 방법! 함께 살펴보시죠.

 

 

보고서 양식을 고려해 작성법을 선택할 것

 

 

보고서는 원페이퍼부터 심층 보고서까지 종류가 여러 가지입니다. 보고서를 작성할 땐 무작정 내용을 써내려 가기보단 어떤 보고서 양식을 쓸 것인지 고려 한 후 그에 맞는 작성법으로 글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일목요연한 내용만 전달해야 하는 원페이퍼 보고서와 상세한 분석이 필요한 심층 보고서는 당연히 전달해야 할 내용의 포인트가 다르기 때이죠. 두 양식의 보고서, 어떻게 작성하면 좋을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원페이퍼 보고서 작성법

원페이퍼 보고서를 작성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글의 핵심, 본질, 구조가 무엇인지 독자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즉 일반 보고서의 목차를 쓴다는 생각으로 글의 순서를 정리하면 편한데요. 만약 원페이퍼 보고서를 작성할 때 어느 것부터 손을 대야 할지 모르겠다면 상세 보고서를 대략 작성한 뒤 그 뒤 차근차근 내용을 제거하고 압축해 보세요. 단, 읽는 이가 축약내용을 읽고도 대략적인 전체 내용을 파악할 수 있을 만큼으로 보고서를 압축하고 정리해야 한다는 것!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심층 보고서 작성법

직장인 중에는 원페이퍼 보고서보다 심층 보고서 작성을 더욱 어려워하는 분들이 많으실 거에요. 심층 보고서 작성법이 어려운 분들에겐 먼저 원페이퍼 보고서를 작성해 볼 것을 추천합니다. 보고서의 내용이 될 중심 내용을 잡은 뒤 여기에 살을 붙여가면 훨씬 보고서에 작성할 내용이 풍부해지죠. 하지만 그렇다고 무작정 글을 구구절절 써내려 가는 것은 금물! 독자가 다 아는 문제는 간단하게, 중요한 내용인데 잘 모를 수 있는 내용은 자세하게 작성해야 한다는 것을 꼭 유의해야 합니다.

 

 

제안서의 핵심은 목표와 목적을 분명히 하는 것

 

 

제안서를 작성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정보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자신이 제안하고자 하는 것에 정확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그래야지만 제안서의 핵심인 목표와 목적을 바로 세울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불필요한 정보와 내용은 제안서 안에서 제외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일관성 있게 논리적 근거를 풀어가는 것이 잘 쓴 제안서의 핵심이랍니다.

 

제안서는 말 그대로 문서를 읽는 이를 잘 설득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무작정 어려운 용어를 사용하기보단 독자의 입장에서 이해가 쉬운 어휘와 표현으로 글을 풀어나가는 것이 좋은데요. 장문의 문장보단 단문으로 간결하게 말하고자 하는 것을 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문의 문장은 자칫 글의 주제에서 벗어날 수도 있고 독자가 글을 단번에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줄 수 있답니다.

 

 

깔끔한 글쓰기 방법 4단계 Tip

 

 

위에서 설명해 드린 보고서와 제안서 외에도 직장인들이 업무적으로 글을 쓰는 일이 참 많은데요. 이를 대비해 깔끔하게 글 쓰는 방법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단계: 자유롭게 쓰기

처음부터 완벽하게 글을 완성할 수는 없는 법! 우선 생각하는 모든 말들을 글로 적어보시길 바랍니다. 머릿속에 떠오르는 생각을 거침없이 적어보는 것인데요. 문장의 연결이 어색하더라도 일단은 한 편의 대략적인 글을 완성해보도록 합니다. 

2단계: 불필요한 부분 삭제하기

대략 완성된 글을 이제 천천히 읽어보면서 근거가 불충분하거나, 주제에서 이탈했거나, 이해하기 힘든 문장들은 차례차례 지워주시길 바랍니다. 굳이 없어도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문장이라면 과감하게 지워주세요. 

3단계: 문단 재구성하기

전체적으로 한 번 다듬은 글을 이제 연결성 있게 다시 구성해 주세요. 최대한 논리적으로 글의 구성이 이루어지게 해야하죠. 이 문단을 앞에 배치하는 것이 좋을지 혹은 뒤에 배치하는 것이 훨씬 인상 깊은 글이 되지 않을지 잘 생각해 문단을 재구성합니다. 

4단계: 자신만의 스타일로 완성하기

마지막으로 비문을 포함해 오,탈자 확인을 하며 글의 완성도를 높여줍니다. 물론 전체적으로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문체를 개선하는 것도 완성도 높은 글을 작성하는 데 좋은 방법이지요.

 

 

한솔 그룹 블로그와 함께 알아본 보고서 작성법부터 제안서 쓰기까지! 깔끔한 글쓰기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글을 잘 쓰는 직장인이 되고 싶다면 무엇보다 가장 추천해 드리고 싶은 방안은 많이 써보는 것입니다. 또한, 잘 써진 글을 읽으며 좋은 글이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지요. 오늘 한솔 그룹 블로그가 알려드린 보고서 작성방법과 글쓰기 방법 잘 살펴보시고 업무 능력을 높여보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